$\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필름의 유형화에 따른 특성
Characteristics and Categorization of Fashion Film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4, 2016년, pp.128 - 145  

권지안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the past, when fashion brands adopted unilateral communication with their consumers, the brands today have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bi-lateral communication. This has led to the companies producing fashion films as a means to elicit a consensus in opinion between the brands and the consu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픽션 패션필름은 무엇인가? 픽션 패션필름은 브랜드 광고를 위한 목적 외에 독자적인 내러티브 또는 메시지를 담고 있거나 전통적인 영화의 형식을 차용한 패션필름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픽션 패션필름은 고전 헐리우드 영화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기승전결의 구조를 가진 패션필름뿐만 아니라 명확한 기승전결은 아니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패션필름도 포함하고자 한다.
왜 현대사회에서 제품이 가진 이미지는 제품의 정보보다 더 중요한가? 현대사회에서는 물질적인 제품에 대한 정보보다 그 제품이 지닌 이미지(image, 심상(心象))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는 특정 제품에 관한 정보보다 해당 제품이나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분위기나 환상과 같은 비물질적인 것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패션브랜드는 옷과 더불어 브랜드 컨셉 또는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의 스토리텔링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게 되었고, 디지털 시대의 기술적 진보와 더불어 패션필름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패션필름은 왜 브랜드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 패션필름은 새로운 관점을 도입하여 기존에 존재했던 것 또는 주목받지 못했던 대상을 중요하거나 창의적인 오브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므로(Ryu, Han, Seo, Ahn, & Lee, 2015) 브랜드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 결과 럭셔리 브랜드를 비롯하여 SPA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의 브랜드 스펙트럼에서 활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Alexander McQueen F/W (2006, September 24).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kWoQqrRk0ss 

  2. Andrea, K. (2013). The Devil of Fashion: Wome, Fashion, and the Nation in Early-Twentieth-Century German and Swedish Cultural magazines. In Hancock, J. H., Johnson-Woods, Toni., & Karaminas, V (Eds.), Fashion in Popular Culture: Literature, Media and Contemporary Studies. Intellect. 

  3. Bartlett, D., Cole, S., & Rocamora, A. (2014). Fashion Media Past and Present. Bloomsbury. 

  4. Cartier The Proposal (2015, February 2).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n9AZUAYLFKg 

  5. Cho, Y. K. (2009),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system of the motion in motion graphics,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9(1), 121-122. 

  6. Cheon, J. E. (2015). Immersive Media Contents Development through the Convergence of Video Technology of Next Generation: Focused on Flattype 3D Hologram, Workshop on Video Processing and Understanding, 27, 1. 

  7. Do, K. E. (2014), A study on pop art kidult cultur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2), p. 484. doi:10.14400/JDC.2014.12.2.483 

  8. Diesel 'Liquid Space' Holographic Fashion Show (2007, June 26).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CCcTRjxP-Fc 

  9. Gareth Pugh A/W (2009, March 4). Retrieved from http://showstudio.com/project/gareth_pugh_a_w_09/fashion_film 

  10. Hansen, M. (1994). Babel and Babylon: Spectatorship in American Silent Cinema. Harvard University Press. 

  11. Hermes Roulotter - Hand rolling (2011, January 21).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bcVQFmBCCA0 

  12. Hermes Super H (2014, November 24).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XGdmdGYpG0I 

  13. Hong, Y. J. & Kim, Y. I. (2013). Study on the Digital Storytelling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Fashion Designer Brands.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3(8), 52. 

  14. Hwa, Y. (2013). A study of the emotional expression of motion graphic (Doctoral De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481812 

  15. Hwang, S. W. (2014). Special Fashion Film of Park Chan Wook: Collaboration with Ermenezildo Zegna, 10asia, http://tenasia.hankyung.com/archives/304664 

  16. Jang, R. Y. & Yang, S. H. (2010). 21 Century Video Image Fashion Communication: Focusing on Prada Fashion Animat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8(6), 1318-1330. 

  17. Jang, T. S. (2006). A Study on the basic elements of the motion graphic in the digital media world. The HCI Society of Korea, Conference 2, 1773-1774. 

  18. Jensen, R. (2005). Dream Society. (J. H. Seo, Trans.). Readlead. (Original work published 2001) 

  19. Jeon, P. G. (1994). Video Documentary Theory: Theory and Practice, Nanam. 

  20. Jung, J. S. & Kim, J. H. (2013). A Study of Alexander McQueen’s Fashion Performance.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11(3), 89. 

  21. Kim, S. H., Shin, D. H., & Kim, E. S. (2014). Integral Imaging and Digital Holography Techniques for Three-dimensional Sensing, Imaging and Display. Korean Journal of Optics and Photonics, 25(4), 178 참고. doi:10.3807/KJOP.2014.25.4.169 

  22. Kim, S. J. & Ha, J. S. (2015). The study on metareality expressed in digital fashion film.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23(4), 554-568. doi:10.7741/rjcc.2015.23.4.554 

  23. Kim, S. M. (2001). Introduction to the Development of Film Theory. Cineforum, 4, 11. 

  24. Kim, S. Y. (2013). Aesthetic Characteristics Reflected in Gareth Pugh's Fashion Fil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3(1), 1-15. doi:10.7233/jksc.2013.63.1.001 

  25. Kim, S. Y. (2014a).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Fashion Animation in the 21st Fashion Brand.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0(2), 73-86. 

  26. Kim, S. Y. (2014b). Case and Value on the Prada's Fashion Communications Through Art Marketing.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2(2), 258-272. doi:10.7741/rjcc.2014.22.2.258 

  27. Kim, J. T. (1999). Overcoming Lasswell and McLuhan - From Effect.Media Paradigm to Symbolic Exchange Paradigm.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43(5), 113-154. 

  28. Kim, J. Y. (2013). Characteristics of Nick Knight's Works as a Fashion Visual Mak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3(4), 101-117. doi;10.7233/jksc.2013.63.4.101 

  29. Kim, W. H. & Shim, S. W. (2009), A Categorization of Brand Character in TV Commercials-focus on Narrative and Personification, Korea communication association, 17(3), 14. 

  30. Kwon, S. C. (2011). Digital hologram making system using the depth information of an image (Doctoral disseration, KwangWoon Un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958423 

  31. Lee, E. A. (2008). A study on the changes in the communication between viewers and digital art as experience. Journal of Digital Design, 6(2), 168. 

  32. Lee, J. Y. & Kwon, J. S. (2015). Image annotation system for mobile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6(3), 437. doi:10.9728/dcs.2015.16.3.437 

  33. Lee, K. S. (2012). The Digital Generation and a Cultural Politics Using Social Media. Journal of Korean Social Trend and Perspective, 84, 106. 

  34. Lee, S. H. (2006). A Study on the Interactivity of Media Technology. Korea Design Knowledge Journal, 2, 373. 

  35. Lee, S. Y. (2013). A study of 3D animation using projection mapping in the space on the utilization.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 Animation Studies, 33, 452. doi:10.7230/KOSCAS.2013.33.449 

  36. Lev, M. (2004). (The)Language of new media. (J. S. Seo Trans.). Seoul, South Korea: Tree of Thinkig. (Original work published 2001) 

  37. Louis Vuitton F/W Accessories with Quentin Jones (2013, October 9).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vsnIa8eJ3wc 

  38. Louis Vuitton Superflat First Love (2009, April 27).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XJLc8bddXrU&index2&listPLJtWRMDqy9URB5XU9R8tRkSAD9Wtjbr4o 

  39. Mijovic, N. (2013). Narrative Form and the Rhetoric of Fashion in the Promotional Fashion Film. Film, Fashion and Consumption, 2(2), 182-183. 

  40. MiuMiu Muta (2011. September 30). Retrieved from http://www.miumiu.com/en/women_tales/2/film?ccAP 

  41. Nike Jordan Melo M8 Water Projection (2011, October 24).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naJVL5GfSCQ 

  42. No, S. Y. (2014). Digital Art. Jamo. 

  43. Paik, J. H. & Bae, S. J. (2012).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t and Culture in Luxury Fashion Brand: Focused on PRADA's Cas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6(5), 146-163. 

  44. Paik, R. R. (2011). ‘Liveness’ of Performance in the Age of Media Technology.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Humanistic Studies in Language, 13(2), 289-317. 

  45. Paik, W. I. (2010). Knowledge, Media and Information in the Age of Digital Reproduction. Korean Association for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tudies, 49, 15. 

  46. Park, K. D., Kim, T. H., & Jung, J. H. (2013). A study on the transparent screen projection mapping using depaysement.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8). 333. 

  47. Paul Smith Underwear A/W (2013, October 1).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8q9O9r4GTNA 

  48. Ralph Lauren The Official Ralph Lauren 4D Experience - New York (2010, November 12).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c3n8j2uWA8o 

  49. Ryu, C. K., Han, H. W., Seo, S. E., An, J. K., & Lee, D. E. (2015). Understanding of Transmedia Storytelling. Ewha Womans Unversity Press. 

  50. Seo, J. W. & Kim, J. K. (2014). Convergence of Thinking and Brand Associationg: Focused on art collaboration with Louis Vuitton. Journal of Digital Design, 14(3), 518-519. 

  51. Sheridan, J. (2013). Fashion, Media, Promotion: The New Black Magic. Wiley-blacwell. 

  52. Shin, C. W. (2004). An Observation of the Visual Language and the Visual Technology according to the Media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17(2), 15-22. 

  53. Shin, D. H. (2015. December 15). Come on, Would you buy my 'taste'?, Chosun.com. Retrieved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12/15/2015121500192.html 

  54. Stam, R. (2012). Film Theory. (B. C. Kim, Trans.). Seoul, South Korea: K-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55. Stella, B. (1995). Film and Fashion. Sight and Sound, 5(6), 10-15. 

  56. Stella, B. (2013). Fashion Cultures Revisited: Theories, explorations and analysis. Routledge. 

  57. Uhlirova, M. (2013). 100years of the Fashion Film: Frameworks and Histories. Fashion Theory, 17(2), 137-158. 

  58. Yoo, J. Y. (2004). A Study on Space Expression According to the Production Characteristics of Reflex Media.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13(6), 180. 

  59. Yoon, T. J., Lee, C. H., & Lee, H. K. (2003). Changes of conception of time/space and of the public/private life with the introduction of new media technology.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57, 179-2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