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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한국의 간호사 국가면허시험 문항개발과정 비교
A Comparative Study of the Nurse Licensure Exam Systems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5 no.6, 2013년, pp.622 - 632  

곽찬영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윤순녕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the nurse licensure examination system in Korea with that of the United States (US). Methods: Focus interviews with the administrative staff of the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ds of Nursing (NCSBN) were held. two areas were explored in the interviews: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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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CSBN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ed of Nursing)은 미국의 간호사 국가고시만을 관장하는 전문 비영리 기관이며 올해로 설립 35년을 맞는다. NCBSN은 간호법을 기반으로 국민의 건강과 안녕 및 복지를 추구하기 위하여 간호면허시험을 발전시키는 것을 설립 목적으로 삼고 있다. 이의 문항개발 관리를 인력과 과정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15개의 pretest 문제들은 수험자의 합격 여부와는 관계없으며, 수험자들이 제출한 답안은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문항의 난이도와 분별도 결정에 활용된다. 또한 주정부 간호국에서는 법률적인 면을 심의하여 간호사법과 윤리적인 면에 합당한 문항인지 검토한다. 이러한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비로소 문제은행 안에 포함될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문제은행에서 무작위 추출된 문제를 선택된 교수들만이 검토하는 단계만 있으므로 문제의 실무 관련성, 민감성, 타당성, 신뢰성 등을 검증할 사전방법이 없다.
  • 따라서 이 단계는 이론을 가르치는 교육자와 실제 간호실무를 수행하는 간호사와의 의견 차이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재검토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항검토자들은 만들어진 문제가 현재의 임상 현실과 비교해 볼 때, 간호사의 역할과 관련이 있는지, 정답이 정확한지, 문제 난이도가 신규 간호사로서 꼭 알아야 할 기본 지식에 관한 수준인지를 검토한다.
  • 본 연구는 미국과 우리나라의 간호사 국가고시 문항개발과정을 비교 조사한 서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의료 선진국인 미국의 간호사 시험제도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하여 국제적 수준에 맞는 간호사 국가시험제도를 창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향후 국제적 수준에 맞는 간호사 국가시험제도를 창출하기 위해 미국 간호사 국가시험제도의 문항개발 관리와 우리나라 간호사 국가시험제도의 관리를 분석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발전적인 정책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간호사 국가시험제도를 미국의 제도와 비교, 분석하면 크게 4개의 시사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Table 2).
  •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 선진국인 미국의 간호사 시험제도(NCLEX-RN)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하여 미국 간호사 면허시험 시스템을 분석하고 이를 우리나라와 비교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 간호사 시험제도의 발전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 첫째, 시험 관리 운영제도의 전문성에 관한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시험 관리 운영에는 시험문제 출제와 문제뱅크 관리 등을 다루는 기관의 행정적 업무와 응시자에게 시험을 시행하는 시험대행 업무로 나눌 수 있다.
  • 편집검토에서는 언어학자들로 구성된 전문인들이 개발된 문제가 문법과 맞춤법에 맞고 묻고자 하는 내용이 정확하게 기술되었는지를 검토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이러한 제도와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나라의 실정을 고려한 효율적인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건설적인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① 시험제도의 신뢰성을 높이고 간호 인력의 양적 팽창에 대응하기 위하여 간호사 및 관련 직종만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독립기관을 확립하여야 할 것이다. ② 시험문제의 시사성(currency)과 직무 관련성을 높이기 위하여 간호사가 초기 문항개발 단계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① 시험제도의 신뢰성을 높이고 간호 인력의 양적 팽창에 대응하기 위하여 간호사 및 관련 직종만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독립기관을 확립하여야 할 것이다. ② 시험문제의 시사성(currency)과 직무 관련성을 높이기 위하여 간호사가 초기 문항개발 단계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간호 현장에서 꼭 필요한 새로운 지식 혹은 기술 등을 간호사가 직접 국시원에 제시할 수 있는 경로를 마련하는 것도 현장 실무와의 관련성을 높이는 방안일 것이다.
  • 또한 급변하고 있는 의료 환경에 맞추어 새로운 약물과 의료기술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므로, 국시원이 3~4년을 주기로 시행하고 있는 문제은행 검토를 좀 더 자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⑤ 컴퓨터를 이용한 CAT와 같은 선진국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초기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될 것이다. 앞으로 우리나라가 CAT시스템을 갖추고 문제은행 DB를 구축하려면 여러 해의 예비 시험단계를 거쳐야 하므로 장기 계획 하에 일관성 있고 연속성 있는 정책결정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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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 국가면허시험이란 무엇인가? 간호사 국가면허시험은 정규 간호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자의 전문직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면허를 주는 제도로, 신규 간호사가 보건의료현장에서 간호업무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유능성을 갖추었는지를 지식, 수기, 능력을 통해 측정하는 것이다(Lee et al., 2005).
NCBSN의 목적은 무엇인가? NCSBN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ed of Nursing) 은 미국의 간호사 국가고시만을 관장하는 전문 비영리 기관이며 올해로 설립 35년을 맞는다. NCBSN은 간호법을 기반으로 국민의 건강과 안녕 및 복지를 추구하기 위하여 간호면허시험 을 발전시키는 것을 설립 목적으로 삼고 있다. 이의 문항개발 관리를 인력과 과정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문항개발 패널의 지원 양식과 방법은 무엇인가? 문항개발 패널의 자격요건은 현재 간호사 면허를 가지고 있고 미국 소재의 기관에서 간호사로 일하고 있으면 누구나 자격이 있다. 지원 양식도 매우 간단해서 문항개발단이 되고자 하면 NCSBN 웹사이트에 등록만 하면 된다. NCSBN은 등록 된 간호사 중에 지역적 형평성과 간호사들의 임상경험 및 근무영역을 고려하여 문항개발단으로 선정하고, 2년 동안 시험 문항을 개발하는 요원의 자격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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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Emory, J. (2013). Standardized mastery content assessments for predicting NCLEX-RN outcomes. Nurse Education, 38 (2), 66-70. 

  2. Jacobs, P., & Koehn, M. L. (2006). Implementing a standardized testing program: preparing students for the NCLEX-R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2 (6), 373-379. 

  3. Kim, J. J., Kang, H. S., Park, S. A., Song, J. H., Lee, S. J., Lee, J. S., et al.(2002). Standards of item development for the Korean national nurse's license examination.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Journal Editors. 

  4. Kim, J. J., Lee, H. R., Song, J. H., Lee, S. J., Kang, H. S., Park, S. A., et al.(2004).Development of the basic core test items of national nurse's license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1 (1), 27-36. 

  5. Kim, M. S., Song, H. J., & Kim, B. H. (200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st items standard of national nurse's license examination. National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Report. 

  6. Lee, H. R., Kim, J. J., Lee, S. J., Park, H. R., Lee, I. S., Kim, H. J., et al.(2005). A study of the validity of the Korean nurses' licensing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al for Health Professions, 2 (1), 31-42 

  7. McGahee, J. (2009). How to read and really use an item analysis. Nurse Educator, 34 (4), 166-171. 

  8. Oh, G. S. (2006). A study of globalization for Korean nurse license examination. Institution of Health Policy in Yonsei University, Seoul. 

  9. Smith, J. E., & Crawford, L. H. (2002). The link between entrylevel RN practice and the NCLEX-RN (R) examination. Nurse Education, 27 (3), 109-112. 

  10. Song, R. Y., Shin, S. J., Suh, Y. O., Shin, S. R., Park, Y. H., Kang, Y. H., et al. (2011). The future direction of learning objectives and national nurse's licensing examination in adult health nursing.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3 (5), 503-513. 

  11. Spanier, A. (1988). Issues.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ds of Nursing, 9 (2), 1-2, 6-8. 

  12. Yoon, S. N. (2005). How to cope with international migration among nurses. Report from the health policy forum. Department of Health and Social Welfare, 3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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