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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제작 공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 Development (기획개발) 단계를 중심으로
Theoretical Approach on the Development Stage of Animation Production Pipeline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3, 2013년, pp.173 - 202  

권재웅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디지털콘텐츠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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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기획개발(development) 단계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구조에 가장 적합한 제작과정의 초기 단계를 정립시키고자 한다. 그 중요성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기획개발 단계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하기 전 어떤 작품을 만들 것인가를 구상하는 단계로서 가장 초기 단계이자 동시에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다. 이 단계는 작품의 주제가 결정되고, 제작을 위해 필요한 기초 준비가 이루어지는 단계로서,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중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단계 이전에 설정된다. 기획개발 단계의 역할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 유목으로 정리될 수 있다. 하나는 프로젝트 콘텐츠 부분으로서 스토리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것들이다.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가지고 제작에 필요한 지원을 받기 위한 활동에 들어갈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다른 하나는 프로젝트 제작지원 혹은 사업 부분으로서 재정, 인사, 일정에 관한 부분이다. 이와 같은 업무를 수행해낼 역할과 권한을 가진 자는 바로 제작자(producer) 혹은 총괄제작자(executive producer)이다. 이들의 참여는 기획개발 단계에서도 가능한 빨리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매예정자가 원하는 스타일과 내용을 작가와의 협력을 통해서 만들어내야 하고, 그러한 내용이 과연 애니메이션으로 적합한지를 초기에 판단,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획개발 단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기 때문에 이론화된 모델과 함께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part of animation production pipeline. Among the four stages in the process (development, pre-production, main production, and post-production), this research explores theoretical features of the development stage. As the development stage is not well-known and theoriz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획개발 단계에서 제작자가 빨리 참여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이들의 참여는 기획개발 단계에서도 가능한 빨리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매예정자가 원하는 스타일과 내용을 작가와의 협력을 통해서 만들어내야 하고, 그러한 내용이 과연 애니메이션으로 적합한지를 초기에 판단,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획개발 단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기 때문에 이론화된 모델과 함께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기획개발 단계는 무엇인가? 본 연구 기획개발(development) 단계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구조에 가장 적합한 제작과정의 초기 단계를 정립시키고자 한다. 그 중요성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기획개발 단계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하기 전 어떤 작품을 만들 것인가를 구상하는 단계로서 가장 초기 단계이자 동시에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다. 이 단계는 작품의 주제가 결정되고, 제작을 위해 필요한 기초 준비가 이루어지는 단계로서,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중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단계 이전에 설정된다. 기획개발 단계의 역할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 유목으로 정리될 수 있다.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의 산업 특성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첫째 국내 시장의 문제점으로서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 중 국내 시장에서의 흥행작이 절대 부족하다는 점1)과 국산 극장용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이 고착화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산업 특성에서 나타나는 것으로서 창작 애니메 이션의 증가가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지만 텔레비전용 애니메이션으로만 편중되고 있다는 점과 디즈니나 지브리 스튜디오와 같은 대표적인 메이저급 제작사는 아직 존재하지 않다는 점, 그리고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경우 유사 분야로서 볼 수 있는 게임 제작사들과의 경쟁에서의 문제점 등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 세 번째로는 제작 내·외적 환경에 관한 것으로서 기획, 저작권, 마케팅과 같은 시장 관련 분야에 필수적 전문 분야의 인력수급 문제로 인한 기획 및 배급과 같은 분야의 한계, 콘텐츠 산업의 중요한 한 축으로서 애니메이션에 대한 정부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유지해야 하는 문제,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투자가 수익의 관계를 형성함으로서 투자유치를 원활히 해야 하는 문제 등 여러 가지가 잔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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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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