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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스토리텔링 전략 -디즈니<미녀와 야수>와 드림웍스<슈렉>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orytelling strategy of Animation Studio using Mythology - Based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Disney and Dream Work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9, 2017년, pp.25 - 52  

이혜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초록

문화산업시장의 확장으로 다양한 경쟁구도가 형성되면서 상업적 성공을 위한 제작사들의 방법론이 논의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할리우드의 스튜디오들은 단순한 상업논리를 넘어 정치사회 관계를 이용하며, 작품에는 최상의 이익을 창출시킬 수 있는 특정 이데올로기를 적용시킨다. 또한 이런 이데올로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구조를 활용하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신화이다. 오랜 세월에 거쳐 대중에 의해 전해내려 온 신화는 집단을 만족시키는 전략들을 가지고 있다. 캠벨은 이런 전략들을 원질신화의 정형화된 구조로 도출시켰고, 신화가 현존하는 권력과 어떤 관계를 맺는가에 따라 이데올로기가 드러난다고 했다. 제작사들은 원질신화의 구조에 자신들의 특정 가치를 접목시켜 이데올로기를 담는데, 디즈니와 드림웍스의 작품에서도 이를 찾아볼 수 있다. 디즈니와 드림웍스는 전혀 다른 성장배경 속에서 상반되는 이데올로기를 선택한다. 디즈니가 검열의 역사를 경험하며 사회 지배층과의 유착을 통해 보수의 교육적 애니메이션으로 인정받는다면, 드림웍스는 이런 디즈니의 가치를 전복시키는 진보주의의 반성적 시각으로 대중들에게 지지를 받는다. 디즈니가 작품에 보수적, 애국적 성향을 담는다면 드림웍스는 좀 더 자유주의적, 다국적 성향을 보여준다. 이런 대립의 관계는 서로의 존재를 통해 상호작용하는데, 디즈니의 구조가 선행되고 이를 패러디하는 드림웍스의 구조가 나타나면서 두 가치를 비교할 수 있는 담론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신화의 구조를 기준으로 두 스튜디오의 작품을 분석해봄으로써 전혀 다른 이데올로기를 전달하는 변형 구조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데올로기를 담아내는 스토리텔링 구조를 도출해내기 위해 유사한 신화를 품고 있는 디즈니의 <미녀와 야수>와 드림웍스의 <슈렉>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디즈니와 드림웍스는 원질신화의 17단계 중 이데올로기 전달의 핵심 9단계를 선택해 소개, 성장, 완성의 단위로 축약하고 있었다. 소명을 소개하는 1단위에서 디즈니는 타고난 상위모방 양식의 주인공을 통해 지배층을 위해 희생하는 사회지도자의 주제를 다뤘고, 드림웍스는 아이러니 주인공을 통해 몰락한 지배층의 전복을 암시했다. 디즈니가 백인중심의 가부장제를 따르는 주인공과 피지배층, 그림자에 유색인종을 배치했다면 드림웍스는 주인공에서부터 주변인물까지 다양한 인종을 활용하고 있었다. 성장의 방향을 보여주는 2단위에서 디즈니는 지배층의 보수적 가치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구조화하고, 드림웍스는 사회의 가치가 아닌 개인의 가치를 깨닫는 구조를 보여줬다. 마지막 3단위에서는 완성된 결과를 보여주는데, 디즈니는 지배층의 세상을 재건하고 여기에 편입한 주인공을 보여주며, 드림웍스는 지배층을 전복시키고 개인의 삶으로 귀환해 삶의 다양성을 인정했다. 디즈니와 드림웍스의 구조를 통해 이데올로기에 따라 변형되는 신화구조의 활용방법을 알 수 있었다. 자신들의 이데올로기를 담은 메시지 전달을 위해 적절한 여정의 구조와 인물들이 재구성 되는 것처럼 스토리텔링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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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expansion of the cultural industry expands, various competitive structures are formed and the methodologies for producing commercial success are being discussed. Among them, Hollywood studios use political relationships and apply ideologies that can produce the best interests. Also, they us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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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기반으로 유사한 신화의 모티브를 활용하는 있는 두 스튜디오의 작품을 비교 분석한다. 각 스튜디오의 지향점에 따라 원형의 여정과 인물이 어떻게 변형되고 있는지 이데올로기와 연관 지어 표로 도출시켜 본다.
  • 또한 그들이 자유주의라는 큰 틀 안에서도 인종차별이나 성차별의 성향을 보이고 있다면 그 이유를 분석해봄으로써 전형적인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사상구현 방식 역시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두 스튜디오가 어떻게 유사한 소재의 원작을 동일 구조에서 다르게 각색해내는지 분석해봄으로써 타깃에 맞춘 애니메이션 제작 전략 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 다시 말해 각 작품의 내용이 상업적 성공을 위해 어떤 이데올로기를 담으며, 그것을 강화하는 구조적 단계와 제재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두 스튜디오의 대립되는 이데올로기를 살펴보고 이를 메시지로 전달하는 구체적 구조를 도표화 시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사회정치적 관계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신화와 이데올로기의 관계를 살펴보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신화의 원형 구조를 알아본다.
  • 지금까지 신화의 구조와 이데올로기의 관계, 그리고 드림웍스와 디즈니의 정치적 성향과 지향하는 가치를 제작배경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대립되는 이데올로기를 품고 있는 디즈니와 드림웍스가 동일한 신화의 구조를 활용했을 때 그들의 가치를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전략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작품을 통해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우선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신화와 이데올로기의 관계를 살펴보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신화의 원형 구조를 알아본다. 다음으로 각 스튜디오가 지향하는 이데올로기의 근원을 제작배경의 역사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그 특성을 알아본다. 이를 기반으로 유사한 신화의 모티브를 활용하는 있는 두 스튜디오의 작품을 비교 분석한다.
  • 이런 유사성을 바탕으로 디즈니의 와 드림웍스의 을 신화의 구조로 분석해 봄으로써 각 스튜디오가 자신들의 이데올로기를 대입시키는 스토리텔링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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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화는 왜 대중성을 갖추고 있는가? 오랜 세월을 거쳐 집단의 무의식을 중첩해 왔다는 점에서 신화는 대중성을 갖추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에서부터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등 대중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분야에서 신화가 활용되어 왔다.
<스타워즈> 제작에 활용된 신화구조는 무엇인가? 그렇기 때문에 문학에서부터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등 대중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분야에서 신화가 활용되어 왔다. 영화감독 조지 루카스(George Lucas)는 비교신화학자 조셉 캠벨(Joseph Campbell)의‘원질신화(Monomyth)’ 구조를 활용해 <스타워즈>를 제작했고, 시나리오 컨설턴트인 크리스토퍼 보글러(Christoper Vogler)는 이 구조를 축약해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에 대입했다. 반대로 스튜어트 보이틸라(Stuart Voytilla)는 장르가 다른 총 50편의 영화 속 구조를 분석해 할리우드 영화의 내러티브와 신화구조의 관련성을 입증했고, 민속학자인 블라디미르 프로프(Vladimir Propp)는‘민담형태론’을 통해 서사의 기본 단위와 기능이 신화의 구조와 같은 맥락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드림웍스SKG는 신화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이런 관점에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 스튜디오가 바로 드림웍스SKG(Dreamworks SKG)2)이다. 태생부터가 안티디즈니로 표방되는 드림웍스는 오랜 시간을 거치며 진부해진 디즈니의 신화를 패러디한다. 기존 사회의 보수적 가치를 옹호하던 디즈니의 신화는 드림웍스의 또 다른 가치에 전복되면서 새로운 신화를 만들어낸다. 권선징악과 해피엔딩이라는 교육적 패러다임은 유지하지만, 이들의 착함과 행복은 이전과 다른 현시대의 새로운 관객을 만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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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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