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한-중 애니메이션산업 교류를 위한 지원정책 비교 For exchange compared Korea-china-animation industry support policy - government support policies Focuse on since 2000 -원문보기
21세기 영상산업이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부상하면서 영상산업의 대표적인 장르인 애니메이션도 정부가 주목하는 산업으로 발전하였다. 한국과 중국 또한 2000년대 이후 정부가 애니메이션 산업진흥정책을 실행해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고 있지는 않다. 한국은 시장의 한계로 인해 중국시장진출을 희망하고 있고, 중국 또한 한국의 영상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어 함께 성장하고 싶은 시장중의 하나이다. 이에 아직 정부정책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한국과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의 특성을 살펴보고, 서로 신뢰하고 지속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양국정부의 정책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한국은 창작기획을 중심으로 하는 제작지원정책이 주를 이루었던 반면, 중국은 애니메이션 수요시장을 확보하고,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을 설립하는 지원정책에 주력하였다. 10여년이 지난 지금 한국은 애니메이션 수요시장이 불안정하고 창작공간이 부족해 새로운 인재의 배출이 어려워지고 있는 반면, 중국은 애니메이션 수요시장을 확보하고, 창작공간을 전국 각 지역에 성립했지만, 소재와 캐릭터의 제한과 기획, 창작요소의 결핍으로 원하는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런 한국과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의 특징을 살려 합작이나 공동제작을 하고 시장을 공유할 경우 양국은 더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21세기 영상산업이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부상하면서 영상산업의 대표적인 장르인 애니메이션도 정부가 주목하는 산업으로 발전하였다. 한국과 중국 또한 2000년대 이후 정부가 애니메이션 산업진흥정책을 실행해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고 있지는 않다. 한국은 시장의 한계로 인해 중국시장진출을 희망하고 있고, 중국 또한 한국의 영상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어 함께 성장하고 싶은 시장중의 하나이다. 이에 아직 정부정책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한국과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의 특성을 살펴보고, 서로 신뢰하고 지속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양국정부의 정책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한국은 창작기획을 중심으로 하는 제작지원정책이 주를 이루었던 반면, 중국은 애니메이션 수요시장을 확보하고,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을 설립하는 지원정책에 주력하였다. 10여년이 지난 지금 한국은 애니메이션 수요시장이 불안정하고 창작공간이 부족해 새로운 인재의 배출이 어려워지고 있는 반면, 중국은 애니메이션 수요시장을 확보하고, 창작공간을 전국 각 지역에 성립했지만, 소재와 캐릭터의 제한과 기획, 창작요소의 결핍으로 원하는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런 한국과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의 특징을 살려 합작이나 공동제작을 하고 시장을 공유할 경우 양국은 더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While visual industry of the 21st century is becoming higher value-added industry, animation which is a representative genre of visual industry is also developed to the industry focused by government. Korea and China also pursue the development of animation as government executed animation industry ...
While visual industry of the 21st century is becoming higher value-added industry, animation which is a representative genre of visual industry is also developed to the industry focused by government. Korea and China also pursue the development of animation as government executed animation industry promotion policy after the 2000s. However, its results are still under the expectation. Korea hopes advance of Chinese market because of the limitation of market and China is also one of the markets we want to grow together due to the vitalization of Korean visual market. Therefore, if examining characteristics of Korean and Chinese animation industry which is still influenced by government policy and analyzing characteristics of government policies of two countries so as to seek measures to exchange each other with mutual confidence, Korea showed manufacture supporting policies focusing on creation and design, but China focuses on support policies grasping markets of animation and establishing the space for production. Now, it has been about 10 years and Korean market of animation is unstable and it's difficult to release new manpower because of the insufficient space of creation. But, China secured animation market and established creation space in every region of the whole country, but there are not desirable outcomes because of the limitation of materials and characters and insufficient factors of designing and creation. If trying collaboration or joint production and sharing the market by utilizing characteristics of Korean and Chinese animation, both of two countries will obtain better outcomes.
While visual industry of the 21st century is becoming higher value-added industry, animation which is a representative genre of visual industry is also developed to the industry focused by government. Korea and China also pursue the development of animation as government executed animation industry promotion policy after the 2000s. However, its results are still under the expectation. Korea hopes advance of Chinese market because of the limitation of market and China is also one of the markets we want to grow together due to the vitalization of Korean visual market. Therefore, if examining characteristics of Korean and Chinese animation industry which is still influenced by government policy and analyzing characteristics of government policies of two countries so as to seek measures to exchange each other with mutual confidence, Korea showed manufacture supporting policies focusing on creation and design, but China focuses on support policies grasping markets of animation and establishing the space for production. Now, it has been about 10 years and Korean market of animation is unstable and it's difficult to release new manpower because of the insufficient space of creation. But, China secured animation market and established creation space in every region of the whole country, but there are not desirable outcomes because of the limitation of materials and characters and insufficient factors of designing and creation. If trying collaboration or joint production and sharing the market by utilizing characteristics of Korean and Chinese animation, both of two countries will obtain better outco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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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0여년이 지난 지금 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정부의 지원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아 발전해 왔기 때문에, 정책에 따라 애니메이션산업이 편중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 특징을 분석해 한-중 애니메이션의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렇게 편중된 애니메이션 산업은 전반적인 지원정책이 시행됨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이 침체되는 현상의 원인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 지원정책이 가장 주력하는 제작지원 사업과 중국에서 가장 주력하는 지원정책인 애니메이션 산업기지 정책을 살펴봄으로서, 한국과 중국의 편중된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징을 알아보고, 한중 애니메이션 상호보완적 관계성립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가 있다. 이 논문은 양국 애니메이션 산업정책을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 정책의 개선방향을 제시했다. 하지만 2008년 이후 한국과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 지원 정책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아직 나오지 않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지원정책이 10여년이 지난 지금 한국과 중국의 진흥정책이 애니메이션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쳐서 양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이 어떤 특성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가설 설정
3%로 규정하였다.1) 지상파TV에서 애니메이션 방송시간의 45%를 국산애니메이션이 방영된다는 건 상당한 혜택일 것이다. 하지만 국산애니메이션 방영 시간대가 정해진 것이 아니고, 또한 쿼터제의 분량만 정해 있을 뿐, 국산애니메이션을 방영하는 것에 대한 우대 혜택이 없어서, 방송쿼터제가 시행된 이후 국산애니메이션은 새벽이나, 늦은 밤, 또는 아이들이 시청할 수 없는, 황금시간대를 피해서 편성되는 정책의 비율만 채우는 폐단을 낳게 되었다.
제안 방법
광전총국은‘중국 영화 TV 애니메이션 산업발전에 관한 약간의견(关于进一步规范电视动画片播出管理的通知)을 발표해 우선 중국 전국 방송국의 모든 채널에서 국산과 수입애니메이션의 상영비율을 최소 6:4로 규정하고 모든 채널에서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황금시간대에는 해외애니메이션을 방송할 수 없게 하였다. 그리고 황금시간대 국산애니메이션을 30분 이상 방송하게 하였다. 또한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을 설립해서 애니메이션이 집중적으로 방영될 수 있는 상영공간을 대폭적으로 증가시켰다.
대상 데이터
현재 약80여개 애니메이션 게임 및 관련 기업이 들어와 있으며, 5대 영상애니메이션 기업이 생산하는 영상이 매년 2000분 이상이 된다. 2005년 제작한 애니메이션작품은 6부 828집으로 약 8000여분의 분량이었고, 2011년에는 38부 32581분의 애니메이션 제작했다.
성능/효과
또한 해외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는 전체 해외애니메이션 방송시간 중 1개국의 애니메이션이 60%를 초과할 수 없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신규 애니메이션에 대한 방송 총량제는 지상파 TV채널별 방송시간의 1%이상을 국내창작애니메이션으로 신규 편성하도록 하였다. EBS는 0.
후속연구
다행히 최근 한-중 FTA 협상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면서 멀지 않아 한중간의 교류는 더욱더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이 흐름이 한국영상산업의 중국시장 진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는 기대 또한 커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한중간에 신뢰 있고 지속적인 교류를 원한다면, 중국시장 진출로 얻을 수 있는 수익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한국과 중국의 애니메이션과 산업구조를 잘 파악해 서로의 우수한 점을 이용하고,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교류관계를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국내 영화 관객 1000만 시대에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이 협소하다는 주장은 핑계에 지나지 않게 되었다. 앞으로는 정부차원의 지원정책이 경쟁을 조장하는 공모전 형식의 제작지원이 아니라 좀 더 확실하게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을 넓힐 수 있는 수요시장 확충에 힘써야 할 것이며, 신진 애니메이터들이 들이 창작할 수 있고, 활동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창작과 작품을 무대에 세울 수 있는 기반시설을 확충하는데 주력한다면, 한국 애니메이션이 국내시장에서 외면 받으며, 외국에 진출하고자 어려움을 겪는 일은 줄어들 것이다. 국내에서 성공한 애니메이션이 해외에서도 호평 받고 진출이 순조로운 것은 당연한 이치고 순서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과 중국의 애니메이션 관련 지원정책은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한국과 중국의 애니메이션 관련 지원정책은 크게 방송지원 쿼터제와 제작지원, 그리고 창작공간 및 장비지원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세 부분의 지원정책은 애니메이션산업의 하드웨어적인 부분 즉, 애니메이션의 수요시장과 제작을 담당하는 상영시간 확보, 제작공간, 장비지원 등이 포함되어 있고, 애니메이션산업의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는 제작지원 이렇게 3분야의 지원정책이 두루 포함되어 있어서 애니메이션 산업 전반을 지원하는 폭 넓은 지원정책이다.
한국에서 중국시장은 왜 이상적인 해외시장이라 평가 받는가?
한국의 입장에서도 중국시장은 지리적, 문화적으로 가까운 거대시장이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해외시장으로 평가받는다. 때문에 한국영상산업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많은 시도와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한국영상산업이 지금까지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때문에 한국영상산업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많은 시도와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하지만 중국시장은 정부의 보호정책과 까다로운 심사과정, 익숙하지 않은 시장체제로 인해 지금까지 몇 편의 영화를 제외하고는 진출자체가 어려웠다. 특히 애니메이션은 더욱 더 그 성공사례가 드물다.
참고문헌 (14)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 지원정책 및 제도개선 방안 연구,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산업 주요이슈 및 성공사례 분석, 2011년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허인욱, 한국애니메이션 영화사, (주)신한미디어, 2000.
최돈일, "한국과 유럽의 애니메이션지원정책 비교분석 연구", 2008,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김영재, "한국과 중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정책 비교: 애니메이션 산업정책을 중심으로", 2008.
최민규, "국내 장편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시스템의 한계분석 연구 -2000년대 제작지원을 통한 장편애니메이션 산업현황을 중심으로", 한국일러스트아트학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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