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학환경 개선을 위한 대도시지역의 통학버스 도입 타당성 연구
A Study on the feasibility for school bus introduced of commuting to improve the environment in primary school of urban areas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2 no.3, 2013년, pp.36 - 49  

허병이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부) ,  김성중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planned growth of the city was established, despite many elementary, School facilities outside the city is still lacking. Basically should be able to walk to school through elementary school in the case of excessive distance, issues such as unsafe in the school environment and the school, overcro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29년 C.A. Perry에 의해 제시된 근린주구의 개념은 무엇인가? 초등학교의 위치는 생활권, 특히 근린구주의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근린주구란 어떤 사회학적 현상이나 사회과학의 특수이론을 포함한 것이 아니라 계획의 단위를 사회학적 개념으로 사용했던 용어로 주거단지를 의미하여 어린 아동들이 위험한 큰 도로를 건너지 않고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통학할 수 있는 단지규모의 물리적 주거 생활환경을 말한다. 이러한 근린주구의 개념은 1929년 C.
생활권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일반적으로 생활권이란 인간의 생활이 영위되고 있는 장소와 그 범위를 의미한다.1) 생활권은 전 세계 생활권, 국가생활권에서 지역, 근린생활권에 이르기까지 계획대상에 따라 다양한 규모와 크기가 정해진다.
1단계 생활권인 인보구는 어느 정도의 범위인가? 1단계 생활권인 인보구(隣保區)는 인구 약 1,500명 정도로 6ha 정도의 규모에 100m 정도를 기준으로 하는 최소의 생활권으로 유치원, 놀이터, 구멍가게 등이 있는 범위라 할 수 있다. 2단계 생활권인 근린분구(近隣分區)는 약 6,200명 정도로 25ha정도의 규모에 생활 중심부까지 약250m정도의 생활권으로 작은 초등학교도 있을 수 있는 범위이며 약국, 세탁소, 아동공원 등이 있는 범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남영우, 도시구조론, 법문사, 1985 

  2. 박종철, 초등학교 통학구역설정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1985 

  3. 임현미, 초등학교 학교배분에 관한 기초적 연구, 대한건축학회학술발표논문집, 1993 

  4. 김남각 외, 춘천시 근린생활권 구성에 관한 연구-초등학교 통학구역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논문집, 1994. 

  5. 윤천근, 소규모 유치원?초등학교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1997 

  6. 윤천근, 소규모학교시설 모형 다양화 방안연구, 교육부, 1998 

  7. 김승제, 일본 소학교시설정비지침 전문소개(1),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0 

  8. 허숙, 학급규모감축의 효과(메타분석적 연구),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003 

  9. 이원영, 신용철, 어린이 통학버스 관련 제도 및 관련법규, 교통안전연구논집 제23, 2004 

  10. 이현주, 최미선,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 및 안전정책 국제비교,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5 

  11. 박상돈, 어린이 교통안전 선진화에 관한 연구, 2005 국정감사 정책자료집 10집, 2005 

  12. 김태헌 외, 저출산에 따른 학생 수용계획 모형과 학교운영 효율화 방안, 교육인적자원부, 2006 

  13. 김기동, 자전거 통학이 신체형태 및 체력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7 

  14. 김형돈외, 도시쾌적성을 위한 학교용지의 입지방향에 관한 연구-학교용지와 공원용지와의 연관적 배치를 중심으로- , 교육환경연구,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