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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콘텐츠 서비스 평가
An Evaluation Method for Web Contents Service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3 no.2, 2013년, pp.33 - 44  

장희선 (평택대학교 컴퓨터학과) ,  박종태 (평택대학교 디지털응용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과 모바일 서비스의 증가로 유무선 웹 콘텐츠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보다 다양한 콘텐츠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로 살아남기 위해 그리고 접근성, 웹표준에 대한 기술적 오류를 없애고 콘텐츠 이용률이 높은 사이트가 되기 위해서는 마케팅 및 캠페인과 같은 이벤트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정기적인 사이트 평가를 통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웹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평가 방법을 크게 정량적 방법정성적 방법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정량적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 138개 홈페이지에 대한 평가 결과를 분석하였다. 정량평가를 위하여 접근성, 표준성 및 이용성 항목으로 구분하고 접근성은 K-WAH(Korea-Web Accessibility Helper)를 이용하여 인식 운용 이해의 용이성 및 기술적 진보성 항목에서의 오류수를 진단하고 표준성은 W3C Validator를 이용하여 웹표준의 오류 및 경고수를 분석하며, 이용성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사용자 방문수, 평균 방문시간, 이탈률 등을 평가한다. 그리고 웹사이트에 대한 비용(구축 및 운용비)을 고려하여 정량평가와 비용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였을 때, 평균 55점, 표준편차 14점으로 평가되었으며 정량평가 점수와 비용 사이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나 상관계수는 0.058로 그다지 높지 않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ternet and mobile services increase, the use of wired/wireless web contents services increase and the demand for various contents explosively grows. To survive in competitive market, and to minimize the errors and warnings for web accessibility and standardization, and then to maximize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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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웹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국내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정량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평가한 사례를 분석한다. 정량평가를 위하여 접근성, 표준성, 이용성 항목을 선정하여 상용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평가하고, 정성적 평가로서 이용성, 소통성, 편의성 항목으로 구분하여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웹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에 대한 정량 및 정성적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정성적 평가 방법으로 이용성(콘텐츠의 최신성 및 충분성), 소통성(소통 가능성 및 즉시성) 및 편의성(정보 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 항목으로 구분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국내 138개 홈페이지들에 대한 정량평가 결과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정량평가를 위하여 접근성, 표준성, 이용성 항목을 선정하여 상용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평가하고, 정성적 평가로서 이용성, 소통성, 편의성 항목으로 구분하여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아울러 웹사이트의 비용(구축비와 운영비)과 정량평가 결과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구축 비와 운영비가 높은 사이트의 경우 정량평가 결과가 우수한가에 대한 가설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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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디지털 분석협회에서 말한 웹사이트 분석이란? 웹사이트 분석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지 않으나, 미국 디지털 분석협회의 정의(DAA, 2013)에 의하면 웹사이트 분석은 ‘웹사이트의 운영 목표를 최적화하기 위한 정량적 웹데이터 분석’을 의미한다. 어떤 사이트가 콘텐츠 서비스의 수준이 높은지,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인지 등을 판단하려면 웹사이트의 가치를 알아야 한다.
홈페이지의 웹콘텐츠 평가는 어떠한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 과거 일방적인 정보의 제공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양방향 서비스, 정보의 공유, 사용자 참여 등 다양한 서비스의 출현을 요구받고 있다. 웹사이트의 기술적인 프로그래밍 오류에서부터 속도, 이용성, 콘텐츠 품질, 접근성, 만족도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홈페이지의 웹콘텐츠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Kaushik; 2008; 윤영석 외, 2011).
웹사이트 평가의 정량적인 방법과 정성적인 방법은 각각 어떠한 방법으로 평가하는가?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평가는 정량적인 방법과 정성적인 방법으로 구분한다. 정량적 방법에서는 사이트의 프로그래밍․웹표준․접근성 등에서의 기술적인 오류 평가에서부터 사이트 방문수, 페이지뷰, 평균방문시간, 이탈률 등 정량적 평가가 가능한 지표를 이용한다. 반면, 정성평가에서는 전문가 및 일반 사용자 그룹을 선정하여 이들로부터 설문조사, 방문 인터뷰 또는 사용성 테스트 등을 통해 사용의 편의성, 상호 소통의 정도, 콘텐츠의 만족도 등을 5점 척도와 같은 방법으로 평가한다(강은정, 2013; 방송통신위원회, 2010; 오종혁, 2004). 궁극적으로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장희선 외, 2012; 장희선, 2013a, 2013b; Kaushik,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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