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공업계 고등학교 토목.건축 학과의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와의 연관성 분석 연구
Analysis on the Relation between Major Subjects of Architecture & Civil Engineering and Mathematics in Korean Industrial Circle High School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4, 2013년, pp.801 - 818  

조민혜 (경기저동고등학교) ,  조민식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우리나라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저하된 학력 수준과 이에 대한 세심한 고려가 충분하지 못한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현실로부터 교수학습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맞춘 공업계 고등학교의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의 내용을 실제 운영 중인 전문계 고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을 교과서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연관성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학교 교육과정 구성 시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에 대한 연관성을 고려하여 전공별 차별성을 두어 구성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고, 전문 교과의 교과서 내용 구성 시수학 교육과정의 측면에서의 검토가 미흡한 측면이 발견되었으므로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와의 연관성이 긴밀하므로,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현장 교사들은 교과 간의 연관성을 인식하고 교수학습 개선을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major subjects of industrial circle high school and mathematics matched with present 2007 revision curriculum. We compare and analyze learning contents in industrial circle's math education via various aspects including methods of exp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업계 고등학교 토목ㆍ건축 학과의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전문 교과 내에 존재하는 수학 내용을 빈도와 구체적 내용을 통해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 고등학교의 토목학과와 건축학과에서 운영 중인 전문 교과와 고등학교 수학 교과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2007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해당 교과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문헌 조사와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공업계 전문 교과 중 토목ㆍ건축학과를 중심으로 수학 교과와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토목ㆍ건축학과의 전문 교과에서 등장하는 수학 내용이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 비추어 나타나는 빈도, 교육과정을 벗어난 내용의 정도에 대해 조사하고, 전문 교과 내용 이해에 필요한 수학 내용을 수학 교육과정의 기준으로 분류된 것과 그 밖의 것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관성이란 무엇인가? 연관성이란 일반적으로 교과와 교과 간, 단원과 단원 사이의 학습 계열 과정에서 개념 사이에 관련이 있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관계를 말한다. 특히, 교육과정의 연관성의 의미는 학년별 교육과정에서 각각의 요소들 사이에서 유지되고 있는 관계의 종류나 그 관계의 방향을 의미한다.
수학 수업을 통해 학습된 개념과 지식은 어떻게 적용되는가? 수학 수업을 통해 학습된 개념과 지식은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직접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NCTM(2000) 및 Berlin & White(1995)는 수학 교과 내에서의 연결성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와의 상호작용을 관찰할 많은 기회가 부여될 필요가 있으며 실용성의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하였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맞춘 공업계 고등학교의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의 내용을 실제 운영 중인 전문계 고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을 교과서를 중심으로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논문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맞춘 공업계 고등학교의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의 내용을 실제 운영 중인 전문계 고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을 교과서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연관성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학교 교육과정 구성 시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에 대한 연관성을 고려하여 전공별 차별성을 두어 구성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고, 전문 교과의 교과서 내용 구성 시수학 교육과정의 측면에서의 검토가 미흡한 측면이 발견되었으므로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와의 연관성이 긴밀하므로,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현장 교사들은 교과 간의 연관성을 인식하고 교수학습 개선을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