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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을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 중심의 융합교육 수업자료 개발
The Development of STEAM Education Material Focused on Elementary Mathematics Using Architectur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499 - 512  

이종학 (대구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  윤마병 (전주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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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은 기술과 예술의 결합체이면서 다양하고 수준 높은 수학 과학적 원리들을 담고 있다. 석굴암과 불국사 대웅전, 부석사 무량수전, 파르테논 신전 등과 같은 국내외의 뛰어난 건축물들에 내재된 흥미로운 수학적 사실들과 원리들을 학습소재로 하여 탐구하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건축물들에 내재된 수학적 사실들을 직접 찾아보고 그 원리들을 탐구해 보는 활동은 학생들에게 수학의 실용성을 인식하고, 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을 부여하면서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수학적 원리를 담고 있는 역사적인 건축물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건축을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 중심의 융합교육(STEAM)자료를 개발 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9개정교육 과정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학 교과의 '비례', '대칭', '도형의 이동', '쌓기나무', '삼각형' 단원의 목표 및 학습 내용을 분석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적절한 역사적 건축물을 학습소재로 선정하였다. 둘째, 수학적 내용을 담고 있는 역사적 건축물들에 대해서 메타분석을 하였다. 셋째, 교실 수업에서 실제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건축을 활용한 수학 중심의 25차시 융합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개발한 융합교육 자료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 검사에서 수업 자료로서 적절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chitecture is usually seen as a product of art and technology. However, most historical buildings also exemplify various sophisticated principles of mathematics. Outstanding examples of architecture around the world such as Seokguram, Daewoongjun of Bulguksa, Muryangsujeon of Buseoksa, and the P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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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건축물들에 내재된 수학·과학적 사실 및 원리들과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수학과 건축을 기반으로 하는 STEAM 교육 수업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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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건축은 물질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인간 생활에 필요한 구조물을 만들어 내는 예술 활동이나 만들어진 결과물을 의미한다. 수학의 한 분야인 기하학의 시초는 본질적으로 패턴의 연구였기에 오랜 시간 동안 기하학과 패턴의 창조를 추구하는 건축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관계였으며 역사적으로 건축은 수학의 한 분야로 여겨져 왔다[1].
STEM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분야의 융합을 추구한 미국과학재단(NSF)의 STEM에 기원을 두고 있다[10]. 일반적으로 STEM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등의 교과에서 과정 및 내용 간의 통합적인 접근을 의미한다. 학교의 교과교육에서 교과 내용의 개별적인 교육이 아니라 과정 및 내용 간의 통합적·융합적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22].
메타 분석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메타 분석은 낱낱의 연구들을 통합하거나 일반화할 목적으로 많은 개별적 연구나 그 결과들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분석의 절차는 이미 이루어진 다양한 선행 연구들을 일관된 주제나 체계적 틀로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며, 이를 통해 누적된 선행연구 결과들에 대한 일반화된 결론을 도출하거나 결과들을 통합하는 방식으로 단순화하고 종합화한다[13]. 본 연구에서는 학술연구정보 서비스(RISS)와 웹에서 핵심 검색어인 ‘건축, 수학’으로 검색을 하였고, ‘황금비, 비례, 대칭, 구고현의 정리, 사이클로이드’등의 검색어를 보조적 탐색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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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1. 김성숙, 김주영, "수학과 건축", 한국수학사학회지, 제15권, 제1호, pp.99-108, 2002. 

  2. 고상숙, 서양수학사, 두리미디어, 2006. 

  3. 김용운, "수학사와 건축사의 만남: 자연관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39권, 제3호, pp.7-12, 1986. 

  4. 박한규, "건축과 수학과의 관계",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39권, 제12호, pp.6-8, 1996. 

  5. 서보라, 수학에 기반을 둔 STEAM 교수학습 내용 개발: 건축 속의 수학원리 탐구, 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6. 박형주, 통합교육에 근거한 중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STEAM 교육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7. 윤마병, 홍재영, "고등학교 융합과학(STEAM)실험-실습 프로그램 개발과 과학캠프 적용", 과학교육연구지, 제36권, 제2호, pp.263-278, 2012. 

  8.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pp.149-171, 2011. 

  9. 한혜숙, 이화정, "STEAM 교육을 실행한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 제12권, 제3호, pp.573-603, 2012. 

  10. 기연진, 이종학, 김원경, GeoGebra자료를 활용한 수학 중심 STEAM 수업의 효과에 대한 연구, 2013ATCM 발표집, 2013. 

  11. 조향숙, 융합인재교육 파이오니어 양성과정연수 및 STEAM 추진사업 안내, 한양대학교 연수자료집, pp.35-39, 2011. 

  12. 김진수, "STEAM교육을 위한 큐빅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11권, 제2호, pp.124-139, 2011. 

  13. 김영표,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 중재 효과 메타 분석, 단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4. 박소정, 김방희, 김진수, "중학교 전자 기계 기술 단원에서 활용할 오토마타 만들기 STEAM 수업자료 개발 및 적용",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199-220, 2012. 

  15. 박애진, 황금비,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6. 이준우, 실생활 자료를 활용한 피타고라스 정리의 지도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7. 교육과학기술부, 2009개정교육과정: 교육과학기 술부 고시 제2009-41 수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9. 

  18. 이진, 이승연,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배우는 공감각의 감성적 표현 연구", 한국콘텐츠 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p.448-454, 2013. 

  19. 장상현, "교육3.0과 ICT 융합, 스마트교육",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35-39, 2013. 

  20. 김태균, 프랙탈 이미지를 활용한 입체조형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1. M. A. Peters and D. Araya, The creative economy: origins, categories, and concepts, In D. Araya & M. A. Peters(Eds.), Economy in thecreative economy, Peter Lang Publishing Inc., 2010. 

  22. M. Sanders, A rationale for new approaches to STEM education and STEM education graduate programs, Paper presented at the 93rd Mississippi Valley Technology Teacher Education Conference, 2006. 

  23. G. Yakman, STEAM: A Framework for Teaching Across the Disciplines, 2010. (http://www.steamedu.com/index.html) 

  24. http://gaussianmusic.egloos.com/1975967 

  25. http://www.royalpalace.go.kr/html/main/main.jsp 

  26. http://ynucc.yu.ac.kr/-edupht/think/beauty/8.htm 

  27. http://www.buddhism.pe.kr/arch/ 

  28. http://ahaeconomy.com/?pagenews/flypage&nid3136&cid57 

  29. http://www.segye.com/Articles/NEWS/SOCIETY/Article.asp?aid20120529022070&subctg1&subctg2 

  30. http://www.heritage.go.kr 

  31. http://holicmath.tistory.com/45 

  32. http://stevia.pe.kr/stevia/board.php?boardgeo&category6&set) 

  33. http://www.tscmemsys.com/fs/WhatIsPHI.pdf 

  34. http://www.ahaeconomy.com/?pagenews) 

  35.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newsview 

  36. http://ko.wikipedia.org 

  37. http://cafe.daum.net/koreanarchi 

  38. http://blog.daum.net/bungai007/8672054 

  39. http://blog.daum.net/nadine3/8742978 

  40. http://ko.wikipedia.org/wiki 

  41. http://blog.naver.com.himang9999 

  42. http://blog.daum.net/kinhj4801/15961376 

  43. http://ahaeconomy.com/index.html?pagenews/flypage&cid57&nid3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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