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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와 정보유형에 따른 정보확산 차이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Information Diffusion Based on the Type of Media and Information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9 no.4, 2013년, pp.133 - 146  

이상근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  김진화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  백헌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이의방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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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매체에 따른 정보확산차이와, 정보유형을 근접성의 정도로 분류하여 정보확산차이를 보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의 전통매체인 종이신문이나 TV, 라디오와 같이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매체의 정보확산과는 달리, 온라인 뉴스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같이 쌍방향적 소통이 가능한 매체 특성으로 인한 정보확산은 차이가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이 직접 기사를 올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블로그(Blog) 매체와 온라인 뉴스(News) 매체에 따른 정보확산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심리적, 지리적 근접성에 따른 정보확산차이를 보고자 정보의 유형을 세분화 하였다. 이는 수용자가 정보의 근접성이 높고 낮음의 차이 정도에 따라 정보유형에 따른 가치평가의 기준이 다를 것이라 보았다. 정보유형은 연예, 시사(국제), 제품으로 선정하였고, 세부내용은 연예와 관련된 '싸이 젠틀맨', 시사와 관련된 '중국 쓰촨성 지진', 제품과 관련된 '갤럭시 S4'를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Bass 확산모형을 이용하여 증명하고자 하였다. Bass 확산모형은 혁신효과(Innovation effect)와 모방효과(Imitation effect)로 나눠서 측정한다. 혁신효과는 서비스 초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추정가능하며, 모방효과는 서비스 초기 단계 이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구전의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 첫째, 매체에 따른 정보확산 흐름은 비슷하게 나타났다. 비록 두 매체의 특성에 차이점이 있을지라도, 뉴스가치 중 하나인 근접성에 따른 정보확산은 비슷한 형태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근접성에 기반한 정보유형별 정보확산에는 차이가 있었다. 수용자 입장에서 관련성이 높은 제품과 연예는 모방효과가 높게 나타났으며, 시사의 경우는 모방효과보다 혁신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제품관련 정보나 연예관련 정보와 같이 개인에게 심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근접성이 높은 정보는, 국제 재해와 관련된 시사정보와 같이 근접성이 낮은 정보에 비해서, 개인의 모방효과가 활발히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연구결과를 통해 매체와 정보유형에 따라 정보확산 흐름변화를 고찰하여 실무에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하지만, 정보유형을 각각 하나의 기사만을 택하여 보았기 때문에 이 결과를 통한 정보확산 차이라고 규정짓기에는 sample size가 너무 작아 일반화에 어려움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종류를 블로그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추가하여 비교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정보의 유형을 근접성 측면뿐 만 아니라 다른 측면도 고려해 봐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the use of internet is routine nowadays, users receive and share information through a variety of media. Through the use of internet, information delivery media is diversifying from traditional media of one-way communication, such as newspaper, TV, and radio, into media of two-way communic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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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인 정보유형으로는 가장 가까이서 접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인 ‘갤럭시 S4’, 다음으로 뉴스기사 중 인기가 많은 연예카테고리에서 ‘싸이 젠틀맨’, 마지막으로 근접성이 낮다고 할 수 있는 국제영역인 ‘중국 쓰촨성 지진’ 이러한 세 가지의 기사를 바탕으로 매체에 따라서 정보확산의 차이와 정보의 근접성에 기반한 정보확산을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 근접성의 정도에 따라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고, 매체의 특성에 따라서도 정보근접성이 차이를 보일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뉴스에서의 정보확산차이와, 개인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자재로 특정한 이슈의 토론이나 개인생활과 같은 글을 작성하고 자료를 올릴 수 있는 블로그의 2가지 매체간의 차이점을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White noise test를 통하여 혁신효과와 모방효과가 있는 지에 대해 분석한다. White noise test는 아래와 같은 식 (1)를 통하여 확산 패턴이 Random 인지 특정한 형태를 나타내는 지를 판단하는 것으로, Mahajan et al.
  • 본 연구는 상이한 매체간의 정보확산의 차이점의 발견과, 정보유형에 따른 정보확산의 차이를 보고자 한다. 따라서 비교할 매체는 네이버의 온라인 뉴스와 블로그로 지정하였다.
  •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와 온라인뉴스 매체의 정보확산을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연구에서는 주로 온라인매체에 영향력을 미치는 행위자 연구, 정보확산에 영향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었으나, 온라인매체를 비교하여 정보확산을 비교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 본 연구에서 매체간의 차이를 보기 위한 매체로 뉴스와 블로그를 선택하였으며, 정보유형으로는 연예와 관련된 ‘싸이 젠틀맨’, 시사와 관련된 ‘중국 쓰촨성 지진’, 제품과 관련된 ‘갤럭시 S4’를 선택하여 정보확산 차이를 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기존연구들을 통해 심리적, 지리적 근접성의 정도에 따라 수용자의 관심도가 다르고, 태도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 근접성의 정도에 따라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고, 매체의 특성에 따라서도 정보근접성이 차이를 보일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뉴스에서의 정보확산차이와, 개인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자재로 특정한 이슈의 토론이나 개인생활과 같은 글을 작성하고 자료를 올릴 수 있는 블로그의 2가지 매체간의 차이점을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매체에 따라 정보확산은 차이점을 보일 것이다.
  • 가설 2 : 정보의 근접성 정도에 따라 정보확산은 차이점을 보일 것이다.
  • 가설 2-1 : 정보의 근접성이 높다면(갤럭시 S4, 싸이 젠틀맨) 혁신효과보다 모방효과에 의해 확산의 형태에 대한 설명력이 있다.
  • 가설 2-1 : 정보의 근접성이 높다면(갤럭시 s4, 싸이 젠틀맨) 혁신효과보다 모방효과에 의해 확산의 형태에 대한 설명력이 있다.
  • 가설 2-2 : 정보의 근접성이 낮다면(중국 쓰촨성 지진) 모방효과보다 혁신효과에 의해 확산의 형태에 대한 설명력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에 대한 검증은 ‘가설 1: 매체에 따라 정보확산은 차이점을 보일 것이다’는 기각 되었다.
  • 반면, ‘가설 2 : 정보의 근접성의 정도에 따라 정보확산은 차이점을 보일 것이다.
  • 따라서 온라인 뉴스에서 이슈기사의 정보확산의 흐름과 블로그에서의 정보확산 흐름에 차이가 존재할 것이라 보았다. 본 연구에서 정보유형으로 지정한 연예, 제품, 시사의 경우 온라인뉴스 기사 수와는 상관없이 다른 흐름의 변화로 나타날 것이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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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utta가 정의한 소셜미디어란 무엇인가? 이는 전통매체인 종이신문 감소와는 달리 온라인을 통한 뉴스 사용의 증가, 또한 스마트폰의 사용증가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다(BIR, 2012). Dutta(2010)는 소셜미디어를 인터넷을 기반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높은 접근성을 활용한 사회적 매체로 정의하였다. 소셜미디어는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유투브 등과 같은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포함하고 있다(Chu and kim, 2001).
디지털 생활 패턴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인터넷의 활용이 일상생활화 되면서, 기존의 아날로그적 생활 패턴과 달리 첨단기기를 활용하는 디지털 생활 패턴으로 바뀌고 있다. 이는 전통매체인 종이신문 감소와는 달리 온라인을 통한 뉴스 사용의 증가, 또한 스마트폰의 사용증가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다(BIR, 2012). Dutta(2010)는 소셜미디어를 인터넷을 기반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높은 접근성을 활용한 사회적 매체로 정의하였다.
인터넷의 활용이 일상생활화되면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가? 인터넷의 활용이 일상생활화 되면서, 기존의 아날로그적 생활 패턴과 달리 첨단기기를 활용하는 디지털 생활 패턴으로 바뀌고 있다. 이는 전통매체인 종이신문 감소와는 달리 온라인을 통한 뉴스 사용의 증가, 또한 스마트폰의 사용증가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다(BI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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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Ang, L., "Community Relationship Management and Social Media," Journal of Database Marketing and Customer Strategy Management, Vol.18, No.1(2011), 3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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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 (1 ed), Free Press, 1962. 

  20. Rogers, E. M., The Diffusion of Innovation (3 ed), Free Press, New York,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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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Trope, Y. and N. Liberman, "Temporal Construal," Psychological Review, Vol.110, No.3(2003), 403-421. 

  25. Venkatraman, N., L. Loh and J. Koh, "The adoption of Corporate governance mechanisms : a test of competing diffusion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40(1994), 496-507. 

  26. Yang, J. and S. Counts, "Predicting the speed, scale, and range of information diffusion in twitter,"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AAAI Conference on Weblogs and Social Media, (2010), 355-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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