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체 유형에 따른 초등학생의 읽기 성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ading Performa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Media Type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4 no.1, 2023년, pp.221 - 240  

노경국 (공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교육학 전공, 수원여자대학교 도서관) ,  소병문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께 디지털 원주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매체별 읽기 성과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매체 유형에 따른 읽기 자료의 완독 시간과 내용 이해도를 묻는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동일한 기사 내용을 3개 모둠으로 나누어 각각 매체 유형을 달리해 읽는 시간을 측정하고 평가 문항을 통해 매체에 따른 내용 이해도를 확인하였다. 측정 결과, 웹 페이지의 평균 완독 시간은 3분 28초이며, 평균 평가 문항 정답 개수는 3.99문제였으며, pdf 파일의 평균 완독 시간은 5분 23초이며, 평균 평가 문항 정답 개수는 4.35문제였다. 또한 인쇄자료의 평균 완독시간은 7분 14초이며 평균 평가 문항 정답 개수는 6.26문제로 나타났다. 실험에 참여한 학생 수는 144명으로 연구자의 실험 결과만으로 매체 유형에 따른 읽기 방식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medium-specific reading instruction method for digital natives exposed to various reading media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For this purpose, an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H-si, Gyeonggi-do was selected and the readability and literacy te...

주제어

참고문헌 (26)

  1. Adler, M. J. & Doren, C. (1993). How to Read a Book. Seoul: Bumwoosa. 

  2. Cheon, Gyeong-rok (2020). Revisiting the stages of reading and reader development. Korean?Language Education Research, 55(3), 313-340. 

  3. Cho, Seong-Min (2019).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An?Analysis of PISA 2018 Results (RRE 2019-11). 

  4. Choi, Sook-Ki (2013). The exploring reading education for multimodal text based reading behavior analysis in digital literacy environment. Journal of Reading Research, 29,?225-264. 

  5. Han, Dol (2020, November 4). King Sejong's punishment for coming to Gwanghwamun. The?Hankyoreh, Available: https://www.hani.co.kr/arti/well/well_friend/968462.html 

  6. Jeong, Hyeon-Seon (2005). Language, text, media and culture: four categories for multiliteracies?euducation. The Korea Society Elementary Korean Education, 28, 307-338. 

  7. Jung, Byung-Kee (2009). Patterns, processes and methods of study reading: An Essay?for Academic Research on Study Reading and A Proposal of a New Reading Method.?Ratio et Oratio, 40-55. 

  8. Kim, Hee-Dong (2015). An analytical study on multimodality of text types in elementary?korean textbook. Jounal of Elementary Korean Education, 59, 213-241. 

  9. Kim, Hyun-Jung (2011). Electronic-book design process through an investigation into?history and design elements of the book -on form and function with consideration of?product-environment design.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31, 77-86. 

  10. Kim, Sung-Hee & Kim, Hye-Souk (2013). Reading education aims according to ecological?media literacy.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0, 41-66. 

  11. Kwon, Ye-Ji, Na, Eun-Yeong, Park, So-Ra, Kim, Eun-Mee, Lee, Jee-Young, & Ko, Ye-Na?(2015). Digital natives and digital immigrants: comparing the impact of online?activities on their perception of social connectednes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9(2), 5-40. 

  12. Lee, Jae-Seung (2000). Informational society and reading instruction. Journal of Reading?Research, 5, 83-104. 

  13. Lee, Mi-Suk (2011). An empirical study on problems of reconstructions of multimodal?literacy teaching and learning curriculum.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41, 543-579. 

  14. Lee, Soon-Young (2011). Rethinking reader factors in text difficulty and text selection.?Journal of Reading Research, 26, 61-96. 

  15. Lee, Soon-Young (2021). Study on the status and support plan of non-habitual adolescent?reader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60, 63-92. 

  16. Lyu, Bo-Ra (2022). The relation between the digital literacy of middle school students?and reader identity. Journal of Reading Research, 64, 107-138. 

  17.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21). 2021 National reading survey. 

  18. Ok, Hyoun-Jin & Seo, Su-Hyun (2011). Analysis of the first graders' multimodal literacy?practices in picture diary composition. The Korea Society Elementary Korean Education,?46, 219-243. 

  19. Ok, Hyoun-Jin & Seo, Su-Hyun (2015). Upper elementary students' value of and participation?in digital literacy practices. The Korea Society Elementary Korean Education, 59,?45-68. 

  20. Roh, Byung-Sung (2008). A study on reading paradigm in analog text and digital text.?The Studies of Korean Science, 34(1), 151-188. 

  21. Seo, Yu-Kyung (2018). The changes of reading areas and reading patterns in the past.?Journal of Reading Research, 48, 9-32. 

  22. Shin, Myoung-Hwan (2016). The reading activities and characteristics in the digital media?environment. Studies of Korean Science, 42(2), 83-109. 

  23. Song, Yeo-ju (2013). A study for constructing the teaching materials of literature on?multimodality. The Academy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96, 433-455. 

  24. WeiQun, Lee, Hyung-Jae, Lee, Hae-Seong, & Lee, Gun-Woong (2020). Global digital?publishing market and concept evolution. Korea Digital Publishing Society, 15(1),?10-25. 

  25. Kress, G. (2003), Literacy in the new media age, Routledge. 

  26. Prensky, M. (2001).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part 1. On the Horizon, 9(5), 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