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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9 no.12, 2013년, pp.5 - 10
윤민승 (인제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채건 (경남도청, 도로과) , 김명학 (인제대학교, 토목공학과)
Bearing capacity of a drilled shaft can be separated into side resistance and base resistance. But in domestic design procedure side resistance is usually underestimated compared with base resistance. Results of bi-directional test showed that measured side resistances in each different layers are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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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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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의 지지력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말뚝의 지지력은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력으로 구분할 수 있고 설계지지력을 산정 시에는 말뚝의 지지형식에 따라 두 지지력을 모두 고려하거나 둘 중의 하나만을 고려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현장타설말뚝의 양방향재하시험을 결과를 분석하여 각 지층별로 측정된 단위주면마찰지지력 값을 국내외의 제안식으로 산정된 값과 비교분석하였다. | |
국내에 시공되는 암반층에 소켓된 현장타설말뚝의 경우 선단지지력에 비해 소켓된 암반층에서의 주면마찰력은 과소평가 되고 있는 이유는? | 하지만 국내에 시공되는 암반층에 소켓된 현장타설말뚝의 경우 선단지지력에 비해 소켓된 암반층에서의 주면마찰력은 과소평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국내외의 제안된 암반층에서의 단위주면마찰력 산정식이 암반의 일축압축강도를 기반으로 하지만 국내 암반층 즉, 풍화암층이나 RQD가 10% 미만인 연암층에서는 일축압축강도시험을 할 수 있는 코어를 얻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워 안정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서 콘크리트 강도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토사층에서의 주면마찰력 산정은 표준관입시험 결과를 사용하지만 국내에서는 풍화토층이 활발히 분포되어 있어 표준관입시험 결과값이 50타/30cm 이상의 강도를 발휘되는 경우가 있다. | |
선굴착 시공 말뚝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사질토층에서의 선굴착 시공 말뚝의 단위주면마찰력 산정식은 Table 2에 요약하였다. 선굴착 시공 말뚝은 매입말뚝과 현장타설말뚝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장대교량 및 초고층건물의 하부기초는 주로 현장타설말뚝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논문에서 적용된 주면마찰력 실측값이 현장타설말뚝 재하시험인 양방향재하시험에서 측정된 것이므로 현장타설말뚝 산정식을 선정하였다. Table 2의 표준관입시험 N치를 이용한 제안식들 중 Meyerhof(1976)의 f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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