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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D 설치에 따른 도시철도차량의 동적 거동 분석
Kinematic Envelope Analysis of the Urban Transit EMU based on PSD Install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6 = no.79, 2013년, pp.447 - 453  

정종덕 (Future Monorail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온정근 (Safety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편장식 (Future Monorail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장곤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종우 (Department of Railway Electrical and Signaling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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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현재 많은 역사 내에 PSD(Platform Screen Door)가 설치되어 있고, 이러한 PSD의 안전성이 중요시 되고 있다. 특히 운행중인 도시철도차량과의 간섭은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PSD와 차량의 충돌은 차량 및 승강장에 위치한 승객의 안전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곡선구간에 위치한 승강장을 차량이 진입할 때에 차량의 병진운동회전운동을 하기 때문에 PSD와 충분한 간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차량의 병진운동과 회전운동은 레일상태, 차량한계, 차량속도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차량, 레일, 기타 매개변수들과 같이 차량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고려한 도시철도차량의 동적 해석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PSDs(Platform Screen Doors) are set up at many subway stations, their design related to safety has become gradually important. In particular, the interference check with a running railway vehicle is the most important of performance indices because the collision between PSDs and vehicles can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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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차량의 원활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하여 승강장 내의 다른 구조물 등과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해진 차량한계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이러한 차량한계를 결정하는데 큰 요인이 되는 동적 거동을 해석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인자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량한계와 건축한계가 적절한지와 기존 역사 선로 가까이에 구조물 설치시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해석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 도시철도차량의 운행에 따른 역사구조물과의 간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장비를 활용한 측정시험이 어려우므로 동적 거동을 확인하기 위해 다물체 동역학해석 프로그램인 DAFUL[5]을 이용해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동적 거동 해석을 위한 도시철도차량 해석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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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SD는 어떤 목적으로 설치된 구조물인가? 현재 모든 도시철도 승강장에 PSD가 설치되고 있는데 이는 승객이 선로위로 떨어지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승강장 내로 차량이 진입 시 승객이 차량에 부딪히는 불상사 등을 막기 위한 구조물이다. 그러나 PSD 등과 같은 구조물이 승객의 안전을 위한 목적으로 설치가 되어졌지만 기존의 승강장에 PSD 등과 같은 구조물을 설치하는 경우 차량과 구조물 사이의 간섭이 일어날 수 있다.
동적차량한계를 정확하게 판정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것은 무엇인가? 선로 주위에는 여러 가지 지상설비가 있는데 이러한 환경에서 도시철도차량의 안전운행을 유지하려면 차량의 크기에 어떠한 기준을 두어야 하는데 그 제한된 차량의 크기를 라하며, 시설물의 한계를 정한 것을 건축한계[7]라 한다. 여기서 차량한계는 운전 속도 및 선로 상황 등의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야 정확하게 동적차량한계를 판정 할 수 있다. Fig.
기존 승강장에 PSD 등과 같은 구조물을 설치하여 발생하는 간섭은 어떠한 문제를 야기하는가? 그러나 PSD 등과 같은 구조물이 승객의 안전을 위한 목적으로 설치가 되어졌지만 기존의 승강장에 PSD 등과 같은 구조물을 설치하는 경우 차량과 구조물 사이의 간섭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간섭은 차량의 안전운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승객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도시철도차량의 동적 거동에 대한 검토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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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N.P. Kim, B.C. Goo (2002) A study to determine the kinematic envelope of tilting train, 2002 Proceedings of the KSR Conference(1), Seoul, pp. 312-316. 

  2. H.J. Yang, K.W. Lee, K.B. Park (2002) A study on the kinematic envelope of the railway vehicle, 2002 Proceedings of the KSR Conference(2), Cheonan, pp. 863-869. 

  3. C.K. Park, Y.G. Kim, K.J. Park (2001), A study on the kinematic and swept envelope of urban tra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Conference(1), Busan, pp. 1221-1226. 

  4. C.K. Park, Y.G. Kim, D.S. Bae (2002) Analysis of vehicle limit considering the dynamic behavior for an urban trai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12(7), pp. 527-533. 

  5. DAFUL (2010) User's Manual, Ver 3.2, Virtual Motion. 

  6.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9) Study on maintenance and development of urban rolling stock standardization. 

  7.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09)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rules on construction standards. 

  8. Minister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Enforcement rule on safety standards for urban railway vehicles. 

  9. J.D. Chung et al. (2009) The study on maintenance and development of urban rolling stock standardizat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10. Minister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Standard specification of urban railway infrastructure. 

  11. Minister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Construction rules of urban railway. 

  12. KS R 9106 Rails. 

  13. J.D. Chung, S.Y. Han, H.J. Chun, J.S. Pyun (2006) A Study of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Algorithm for Running Safety Assessment of Vehicl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Conference, Gyeongju, pp. 41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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