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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4 no.6, 2013년, pp.467 - 471
김완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 이승복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 송락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 박석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 임탁형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 이종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In present work, optimized the manufacturing process of anode-supported tubular SOFCs cell and stack were studied. For this purpose, we first developed a high performance tubular SOFC cell, and then made electrical connection in series to get high voltage. The gas sealing was established by attac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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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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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스택(stack)을 구성하는 단위 전지는 어떻게 기술 개발이 진행되어 왔는가?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solid oxide fuel cell) 는 고체 세라믹을 전해질로 사용하여 600℃∼1000℃ 의 고온에서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서, 현존하는 연료전지 발전 기술 중 발전 효율이 가장 높고 경제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1-3). 이러한 SOFC의 스택(stack)을 구성하는 단위 전지는 형태에 따라 원통형(tubular type)과 평판형(planar type) 으로 나뉘어 기술 개발이 진행되어 왔다4) . 평판형 SOFC 는 높은 전류밀도와 제조비용이 낮지만, 별도의 밀봉이 요구되고, 열 사이클에 대한 저항성이 낮아 신뢰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란?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solid oxide fuel cell) 는 고체 세라믹을 전해질로 사용하여 600℃∼1000℃ 의 고온에서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서, 현존하는 연료전지 발전 기술 중 발전 효율이 가장 높고 경제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1-3). 이러한 SOFC의 스택(stack)을 구성하는 단위 전지는 형태에 따라 원통형(tubular type)과 평판형(planar type) 으로 나뉘어 기술 개발이 진행되어 왔다4) . |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장점은?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solid oxide fuel cell) 는 고체 세라믹을 전해질로 사용하여 600℃∼1000℃ 의 고온에서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서, 현존하는 연료전지 발전 기술 중 발전 효율이 가장 높고 경제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1-3). 이러한 SOFC의 스택(stack)을 구성하는 단위 전지는 형태에 따라 원통형(tubular type)과 평판형(planar type) 으로 나뉘어 기술 개발이 진행되어 왔다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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