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석조조형물은 주로 화강암(884점, 96.7%)과 대리암(25점, 2.7%)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양한 산지의 석재가 혼용되어 조성되었다. 이 석조조형물에서 나타나는 주요 손상은 균열(24%), 탈락(21%), 박리박락(36%), 입상분해(9%) 및 흑색변색(20%)으로써, 균열과 탈락은 높은 물리적 손상도에, 흑색변색은 높은 변색 손상도에 주로 기여하는 손상유형이다. 구역별로는 경회루(3등급 55%), 근정전(3등급 29%) 및 품계석(3등급 11%) 구역의 석조조형물에서 상대적으로 손상도가 높아 이들을 우선관리대상으로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정기모니터링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품계석은 대리암으로 구성되어 외부환경에 노출될 시 풍화민감도가 크므로 강우와 일사를 제어할 수 있는 보호시설이 요구된다.
경복궁 석조조형물은 주로 화강암(884점, 96.7%)과 대리암(25점, 2.7%)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양한 산지의 석재가 혼용되어 조성되었다. 이 석조조형물에서 나타나는 주요 손상은 균열(24%), 탈락(21%), 박리박락(36%), 입상분해(9%) 및 흑색변색(20%)으로써, 균열과 탈락은 높은 물리적 손상도에, 흑색변색은 높은 변색 손상도에 주로 기여하는 손상유형이다. 구역별로는 경회루(3등급 55%), 근정전(3등급 29%) 및 품계석(3등급 11%) 구역의 석조조형물에서 상대적으로 손상도가 높아 이들을 우선관리대상으로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정기모니터링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품계석은 대리암으로 구성되어 외부환경에 노출될 시 풍화민감도가 크므로 강우와 일사를 제어할 수 있는 보호시설이 요구된다.
The stone sculptures in Gyeongbokgung Royal Palace are mainly composed of granite (884 sculptures, 96.7%) and marble (25 sculptures, 2.7%) that originated in several different quarries. Main deterioration forms are crack (24%), break-out (21%), exfoliation (36%), granular disintegration (9%) and bla...
The stone sculptures in Gyeongbokgung Royal Palace are mainly composed of granite (884 sculptures, 96.7%) and marble (25 sculptures, 2.7%) that originated in several different quarries. Main deterioration forms are crack (24%), break-out (21%), exfoliation (36%), granular disintegration (9%) and blackening (20%). Crack and break-out are dominant contributors to high physical deterioration degree, and blackening is major weathering form of intensive discoloration. The Gyeonghoeru, Geunjeongjeon and Pumgyeseok areas require urgent and high conservation maintenance with short-term periodic monitoring since proportions of 3-grade deterioration were calculated higher than others as 55% for Gyeonghoeru, 29% for Geunjeongjeon, 11% for Pumgyeseok area. The Pumgyeseok (officials' rank stone), especially, needs intervention for protective facility due to its material vulnerability to weathering in outdoor environment.
The stone sculptures in Gyeongbokgung Royal Palace are mainly composed of granite (884 sculptures, 96.7%) and marble (25 sculptures, 2.7%) that originated in several different quarries. Main deterioration forms are crack (24%), break-out (21%), exfoliation (36%), granular disintegration (9%) and blackening (20%). Crack and break-out are dominant contributors to high physical deterioration degree, and blackening is major weathering form of intensive discoloration. The Gyeonghoeru, Geunjeongjeon and Pumgyeseok areas require urgent and high conservation maintenance with short-term periodic monitoring since proportions of 3-grade deterioration were calculated higher than others as 55% for Gyeonghoeru, 29% for Geunjeongjeon, 11% for Pumgyeseok area. The Pumgyeseok (officials' rank stone), especially, needs intervention for protective facility due to its material vulnerability to weathering in outdoor environ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나 이러한 정밀진단법은 경복궁 석조조형물과 같이 부재의 수량이 매우 많은 석조문화재에 적용하기에 시간과 인력의 소모가 많아 연속적인 정기모니터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조형물의 손상도와 손상유형을 단순화된 기준에 따라 간략하게 기재하고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손상특성을 고찰하였다. 이 결과는 경복궁 석조문화유산의 육안적 손상 기록화뿐만 아니라 과학적 보존관리에 응용할 수 있으며,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보존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연구대상이 된 석조조형물은 888기이며, 여러 매의 석재로 이루어진 조형물의 부재수를 개별 합산하면 총 915점에 달한다. 이들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조형물이 속한 전각 영역에 따라 총 18구역으로 구획한 뒤 구역별로 조형물의 재질 및 손상특성을 조사하였다. 우선 석조조형물의 재질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육안관찰, 전암대자율 측정 및 광물학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조형물이 속한 전각 영역에 따라 총 18구역으로 구획한 뒤 구역별로 조형물의 재질 및 손상특성을 조사하였다. 우선 석조조형물의 재질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육안관찰, 전암대자율 측정 및 광물학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육안조사에서는 도면, 필기도구, 자, 루페, 물, 붓,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색상, 입자의 크기, 광물조성 등의 특징을 상세하게 기록하였고, 암석의 성인적 동질성 비교를 위해 전암대자율을 측정하였다.
풍화로 인해 자연적으로 탈락된 암편 시료를 주변에서 수습하여 광물학적 정밀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성석재의 반정량적인 광물조성, 상대적 함량 등을 규명하기 위해 박편을 제작하여 편광현미경(Nikon, Eclipse E600W) 관찰을 수행하였고, 광물의 상대적 빈도분포, 결정구조, 조암광물과 변질 및 이차생성광물의 정밀동정을 위해 X-선 회절 분석(Rigaku, D/Max-ⅡB)을 실시하였다.
풍화로 인해 자연적으로 탈락된 암편 시료를 주변에서 수습하여 광물학적 정밀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성석재의 반정량적인 광물조성, 상대적 함량 등을 규명하기 위해 박편을 제작하여 편광현미경(Nikon, Eclipse E600W) 관찰을 수행하였고, 광물의 상대적 빈도분포, 결정구조, 조암광물과 변질 및 이차생성광물의 정밀동정을 위해 X-선 회절 분석(Rigaku, D/Max-ⅡB)을 실시하였다. 타겟으로 사용된 X-선은 CuKα, 양극의 가속전압 및 필라멘트의 전류는 각각 40kV, 100mA이다.
모든 석조조형물에 대해 손상특성을 간편하고 신속하게 기록하기 위해 손상기록표를 작성하였다. 기록표는 석조문화재의 일반적인 훼손진단기록표 작성법을 참고하여 기초조사항목을 정하고(The Korean Society of Conservation Science for Cultural Heritage, 2001), 주된 손상유형을 우선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손상유형 체크항목을 설정하였다.
조형물의 물리적인 손상유형은 균열, 탈락, 박리박락, 입상분해, 구조불안정 5가지 유형으로 세분하고, 변색 및 생물학적 손상유형은 흑색변색, 황갈색변색, 생물에 의한 변색, 기타(염, 조류분비물, 보수물질)로 세분하였다. 손상 유형의 판단은 기본적으로 정밀육안감식을 통해 하되, 변색 및 생물학적 손상에서 육안판단이 어려운 경우 디지털 휴대용현미경(VMS-001, VEHO)을 이용하여 표면 촬영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변색유형을 동정하였다.
조형물의 물리적인 손상유형은 균열, 탈락, 박리박락, 입상분해, 구조불안정 5가지 유형으로 세분하고, 변색 및 생물학적 손상유형은 흑색변색, 황갈색변색, 생물에 의한 변색, 기타(염, 조류분비물, 보수물질)로 세분하였다. 손상 유형의 판단은 기본적으로 정밀육안감식을 통해 하되, 변색 및 생물학적 손상에서 육안판단이 어려운 경우 디지털 휴대용현미경(VMS-001, VEHO)을 이용하여 표면 촬영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변색유형을 동정하였다.
손상유형 조사와 더불어 손상정도의 판단을 위해 물리 손상등급과 변색손상등급을 1등급, 2등급, 3등급으로 세분하여 함께 기록하였다. 석조문화재의 풍화 및 손상등급은 5등급의 급간을 두어 세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나(The Korean Society of Conservation Science for Cultural Heritage, 2001), 이 연구에서는 손상등급을 보다 빠르게 쉽게 판단하기 위해 3급간으로 단순화하였다(Table 1).
정밀육안감식을 통해 석조조형물의 색상, 조직, 광물조성 및 대자율 분석을 실시하여 구성암종을 동정하였다. 이 결과, 석조조형물은 크게 대리암과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리암은 색상, 광물조성, 조직적 특징에 따라 백운암질대리암 1점과 회색대리암 24점으로 세분되었고 전체 조형물의 2.
담홍색화강암과 진홍색화강암은 대자율 값의 평균과 분포범위가 유사하여 같은 유형의 홍색장석화강암 그룹으로 묶고, 흑운모화강암은 암상적 특징에 따라 회색계열의 흑운모화강암, 반상흑운모화강암 및 각섬석화강암 그룹으로 구분하여 이들의 대자율 빈도분포도를 작성하였다. 이 결과, 수량적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담홍색화강암은 거의 모든 구역에서 나타나며 평균 대자율 값은 0〜9(×10-3 SI unit) 범위로 넓게 확인된다(Figure 3).
다양한 손상유형 중 균열, 탈락, 박리박락, 입상분해, 구조불안정, 흑색변색, 갈색변색, 생물피복, 염, 보수물질, 조류분비물이 나타나는 석조조형물의 개수를 파악하여 손상 발생율을 산출하였다. 손상율 산출 시, 품계석과 같이 한 기의 조형물이 두 매 이상의 석재로 이루어져 있을 경우 각각을 개별적인 부재로 간주하여 총 915점의 조형물을 대상으로 산출하였다.
물리적인 손상과 변색 및 생물에 의한 손상의 손상정도를 평가하여 구역별 등급분포를 살펴보았다. 보존관리의 시급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손상도 3등급에 해당하는 석조 조형물은 경회루와 근정전 구역에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품계석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다양한 손상유형의 발생비율을 석조조형물의 재질에 따라 살펴보았다. 가장 많은 수량을 차지하는 담홍색화강암제 석조조형물에서는 균열 22%, 탈락 20%, 박리 35%, 입상분해 8%, 구조적 불안정 1%, 흑색변색 18%, 갈색변색 8%, 생물피복 12%의 비율로 손상이 발생하였다(Table 3).
경복궁 석조조형물의 손상이 조형물의 형태나 용도에 따라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기 위해 동자석, 품계석, 초석 및 석수상으로 구분하였다. 동자석은 주로 월대나 석교의 난간석을 지지하는 용도로 제작되었으며 석재 표면에 낮은 부조로 섬세한 모양의 하엽이 조각되어 있다.
경복궁 석조조형물에 대해 손상기록화를 실시한 후 자료를 종합하여 물리적 손상과 변색 손상의 관계와 손상등급과 손상유형의 상관관계를 해석하여 석조물 손상도 평가 결과에 대한 원인 및 기여도를 분석하였다. 915점의 부재 중 광화문 구역의 미조사 석조조형물 6기를 제외하고 모든 석조조형물의 물리적인 손상등급과 변색 및 생물 손상등급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물리적인 손상도가 높아질 수록 변색 손상도 역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경복궁 석조조형물의 보존관리체계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들의 손상특성을 구역, 암종, 조형, 손상유형 및 손상등급에 따라 간편화된 손상도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이들의 전체적인 경향을 해석하였다. 석조조형물 중 대리암으로 이루어진 품계석은 모든 물리적인 손상유형과 손상도가 화강암제보다 현저히 진행된 상태를 보였다.
대상 데이터
타겟으로 사용된 X-선은 CuKα, 양극의 가속전압 및 필라멘트의 전류는 각각 40kV, 100mA이다.
2. 연구방법
연구대상이 된 석조조형물은 888기이며, 여러 매의 석재로 이루어진 조형물의 부재수를 개별 합산하면 총 915점에 달한다. 이들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조형물이 속한 전각 영역에 따라 총 18구역으로 구획한 뒤 구역별로 조형물의 재질 및 손상특성을 조사하였다.
육안조사에서는 도면, 필기도구, 자, 루페, 물, 붓,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색상, 입자의 크기, 광물조성 등의 특징을 상세하게 기록하였고, 암석의 성인적 동질성 비교를 위해 전암대자율을 측정하였다. 측정에 사용된 대자율기는 10-5 SI 단위의 측정한계를 가진 ZH Instruments사의 SM30 모델이며 대자율의 세기는 10-3 SI 단위로 표기하였다.
다양한 손상유형 중 균열, 탈락, 박리박락, 입상분해, 구조불안정, 흑색변색, 갈색변색, 생물피복, 염, 보수물질, 조류분비물이 나타나는 석조조형물의 개수를 파악하여 손상 발생율을 산출하였다. 손상율 산출 시, 품계석과 같이 한 기의 조형물이 두 매 이상의 석재로 이루어져 있을 경우 각각을 개별적인 부재로 간주하여 총 915점의 조형물을 대상으로 산출하였다. 이 결과, 균열은 전체 부재 중 24%, 탈락은 21%, 박리박락은 36%, 입상분해는 9%, 구조불안정은 1%, 흑색변색은 20%, 갈색변색은 10%, 생물에 의한 변색은 14%에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Table 3, Figure 5).
이론/모형
모든 석조조형물에 대해 손상특성을 간편하고 신속하게 기록하기 위해 손상기록표를 작성하였다. 기록표는 석조문화재의 일반적인 훼손진단기록표 작성법을 참고하여 기초조사항목을 정하고(The Korean Society of Conservation Science for Cultural Heritage, 2001), 주된 손상유형을 우선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손상유형 체크항목을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정밀육안감식을 통해 석조조형물의 색상, 조직, 광물조성 및 대자율 분석을 실시하여 구성암종을 동정하였다. 이 결과, 석조조형물은 크게 대리암과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리암은 색상, 광물조성, 조직적 특징에 따라 백운암질대리암 1점과 회색대리암 24점으로 세분되었고 전체 조형물의 2.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운암질 대리암은 정일품 품계석 1점에서 확인되며, 전체적으로 담황색을 띠고 세립질 입자와 부분적인 변질조직이 관찰된다(Figure 2A).
경복궁 석조조형물에 대해 대자율을 측정한 결과, 담홍색화강암, 진홍색화강암, 담회색흑운모화강암, 반상흑운모화강암, 각섬석흑운모화 강암, 회백색흑운모화강암은 각각 평균 3.07(×10-3 SI unit), 3.72(×10-3 SI unit), 0.85(×10-3 SI unit), 0.34(×10-3 SI unit), 0.10(×10-3 SI unit), 8.87(×10-3 SI unit)의 값을 가져 암종마다 고유한 대자율 특성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 수량적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담홍색화강암은 거의 모든 구역에서 나타나며 평균 대자율 값은 0〜9(×10-3 SI unit) 범위로 넓게 확인된다(Figure 3).
이 결과, 수량적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담홍색화강암은 거의 모든 구역에서 나타나며 평균 대자율 값은 0〜9(×10-3 SI unit) 범위로 넓게 확인된다(Figure 3). 영제교, 근정문, 근정전, 경회루 영역의 담홍색화강암은 유사한 최빈값과 빈도분포를 보여 암석학적 유사성을 보였다.
반면 품계석 받침석에 사용된 담홍색화강암과 4대 궁문 (광화문, 신무문, 건춘문 및 영추문)에 사용된 담홍색화강암은 일반적인 담홍색화강암 조형물과 구별되는 대자율 빈도분포를 보였다. 이는 같은 종류의 담홍색화강암일지라도 석재의 채석위치가 달랐을 가능성을 말해준다(Figure 3).
경복궁 석조조형물의 표면변색 조사 결과, 흑색과 갈색 변색이 대표적인 손상유형으로 확인되었다. 갈색 변색은 조형물 표면에 엷은 변색층을 형성하고 있었고, 휴대용현미경 관찰 결과 대부분 흑운모나 각섬석 주변으로부터 변색이 일어나고 있어 철을 함유한 유색광물의 산화가 변색에 중요하게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판단된다(Figure 4I, 4J).
손상율 산출 시, 품계석과 같이 한 기의 조형물이 두 매 이상의 석재로 이루어져 있을 경우 각각을 개별적인 부재로 간주하여 총 915점의 조형물을 대상으로 산출하였다. 이 결과, 균열은 전체 부재 중 24%, 탈락은 21%, 박리박락은 36%, 입상분해는 9%, 구조불안정은 1%, 흑색변색은 20%, 갈색변색은 10%, 생물에 의한 변색은 14%에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Table 3, Figure 5).
광화문 구역에서는 균열, 탈락, 박리, 흑색변색, 갈색변색 및 생물피복이 20%가 넘는 부재에서 발생하였고, 영제교 구역에서는 균열과 흑색변색의 발생율이 각각 22%, 25%로 나타났다. 근정문 석조조형물은 탈락, 흑색변색 및 갈색변색이 가장 높은 발생율을 보였다(Table 3).
광화문 구역에서는 균열, 탈락, 박리, 흑색변색, 갈색변색 및 생물피복이 20%가 넘는 부재에서 발생하였고, 영제교 구역에서는 균열과 흑색변색의 발생율이 각각 22%, 25%로 나타났다. 근정문 석조조형물은 탈락, 흑색변색 및 갈색변색이 가장 높은 발생율을 보였다(Table 3). 품계석 석조조형물은 균열과 박리박락 발생율이 각각 60% 및 58%를 차지하여 절반 이상의 부재에서 손상이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근정문 석조조형물은 탈락, 흑색변색 및 갈색변색이 가장 높은 발생율을 보였다(Table 3). 품계석 석조조형물은 균열과 박리박락 발생율이 각각 60% 및 58%를 차지하여 절반 이상의 부재에서 손상이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탈락과 입상분해의 발생율도 30%를 초과하여 손상유형이 주로 물리적인 손상에 집중되어 있었다.
석조조형물의 수량이 가장 많은 근정전 영역의 경우 균열, 탈락, 박리박락, 흑색변색 및 생물 발생율은 각각 24%, 15%, 25%, 13%, 11%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부재수가 많은 경회루 구역은 균열 20%, 탈락 28%, 박리 50%, 입상 분해 9%, 흑색변색 20%, 갈색변색 11%의 발생율을 보여 전반적으로 높은 손상율을 보였다.
석조조형물의 수량이 가장 많은 근정전 영역의 경우 균열, 탈락, 박리박락, 흑색변색 및 생물 발생율은 각각 24%, 15%, 25%, 13%, 11%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부재수가 많은 경회루 구역은 균열 20%, 탈락 28%, 박리 50%, 입상 분해 9%, 흑색변색 20%, 갈색변색 11%의 발생율을 보여 전반적으로 높은 손상율을 보였다. 또한 16%의 부재에서 보수물질이 관찰되어 향후 지속적인 관찰과 관리가 요구된다.
또한 16%의 부재에서 보수물질이 관찰되어 향후 지속적인 관찰과 관리가 요구된다. 아미산의 석조조형물은 흑색변색과 생물피복이 각각 73%로 나타났고, 균열과 탈락의 발생비율도 50%에 근접하여 물리 및 변색이 모두 높은 손상율을 보였다.
각 손상유형을 구역별로 비교할 때 균열은 품계석, 탈락은 아미산과 품계석, 박리박락은 품계석과 신무문, 입상분해는 품계석, 흑색변색은 아미산, 갈색변색은 신무문, 생물에 의한 변색은 향원정, 기타 염, 보수물질 및 조류분비물은 품계석에서 가장 높은 손상비율을 보였다(Figure 5). 이처럼 구역별로 특징적인 손상유형이 나타남에 따라 보존 관리 시 구역별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물리적인 손상과 변색 및 생물에 의한 손상의 손상정도를 평가하여 구역별 등급분포를 살펴보았다. 보존관리의 시급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손상도 3등급에 해당하는 석조 조형물은 경회루와 근정전 구역에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품계석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이 세 구역에서 물리 3등급 석조조형물의 누적점유율은 95% 이상, 변색 3등급의 누적점유율은 85%로 경회루, 근정전 및 품계석 구역의 석조조형물의 손상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Table 4, Figure 6).
보존관리의 시급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손상도 3등급에 해당하는 석조 조형물은 경회루와 근정전 구역에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품계석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이 세 구역에서 물리 3등급 석조조형물의 누적점유율은 95% 이상, 변색 3등급의 누적점유율은 85%로 경회루, 근정전 및 품계석 구역의 석조조형물의 손상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Table 4, Figure 6).
다양한 손상유형의 발생비율을 석조조형물의 재질에 따라 살펴보았다. 가장 많은 수량을 차지하는 담홍색화강암제 석조조형물에서는 균열 22%, 탈락 20%, 박리 35%, 입상분해 8%, 구조적 불안정 1%, 흑색변색 18%, 갈색변색 8%, 생물피복 12%의 비율로 손상이 발생하였다(Table 3). 흑운모화강암 석조조형물은 균열 29%, 탈락 26%, 박리박락 31%, 입상분해 4%, 흑색변색 39%, 황색변색 28%, 생물피복 30%의 발생비율을 보였다.
가장 많은 수량을 차지하는 담홍색화강암제 석조조형물에서는 균열 22%, 탈락 20%, 박리 35%, 입상분해 8%, 구조적 불안정 1%, 흑색변색 18%, 갈색변색 8%, 생물피복 12%의 비율로 손상이 발생하였다(Table 3). 흑운모화강암 석조조형물은 균열 29%, 탈락 26%, 박리박락 31%, 입상분해 4%, 흑색변색 39%, 황색변색 28%, 생물피복 30%의 발생비율을 보였다.
흑운모화강암제 조형물은 담홍색화강암제와 비교하여 물리적인 손상은 유사한 비율로 나타났으나 모든 유형의 변색 발생율에서 높은 값을 보여 암석의 재질에 따라 변색이 다르게 나타남을 보여준다. 대리암 석조조형물은 균열, 탈락, 박리박락 및 입상분해가 각각 80%, 52%, 56%, 64%로써 물리적인 손상율이 화강암제 조형물에 비해 현저히 높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동자석은 전체 조형물 중 균열 21%, 탈락 11%, 박리 34%, 입상분해 7%, 구조불안정 1%의 비율로 발생하였으며, 흑색변색 15%, 갈색변색 3%, 생물피복이 6%로 확인되었다. 탈락, 입상분해 및 변색 유형은 모든 조형물의 전체 손상율보다 낮게 산출된 반면 다른 손상유형은 전체 손상율과 유사하게 나타났다(Table 3). 경회루에 위치한 초석의 경우 탈락이 88%로 매우 높은 발생비율을 보였으며, 갈색변색과 보수물질이 각각 35% 및 88%로 다른 유형의 석조조형물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를나타냈다.
탈락, 입상분해 및 변색 유형은 모든 조형물의 전체 손상율보다 낮게 산출된 반면 다른 손상유형은 전체 손상율과 유사하게 나타났다(Table 3). 경회루에 위치한 초석의 경우 탈락이 88%로 매우 높은 발생비율을 보였으며, 갈색변색과 보수물질이 각각 35% 및 88%로 다른 유형의 석조조형물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를나타냈다.
품계석은 균열, 탈락, 박리박락, 입상분해 모든 물리적 유형에서 매우 높은 손상비율을 보였다. 이는 품계석이 물리적인 풍화와 손상에 매우 취약한 조건을 갖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지시한다.
이는 품계석이 물리적인 풍화와 손상에 매우 취약한 조건을 갖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지시한다. 석수는 균열, 탈락, 박리박락, 입상분해 및 구조불안정 모두 전체 조형물의 평균적인 손상율과 유사한 비율을 보였으며, 흑색변색과 갈색변색 및 생물피복은 평균보다 높은 값을 가졌다(Figure 7B).
경복궁 석조조형물에 대해 손상기록화를 실시한 후 자료를 종합하여 물리적 손상과 변색 손상의 관계와 손상등급과 손상유형의 상관관계를 해석하여 석조물 손상도 평가 결과에 대한 원인 및 기여도를 분석하였다. 915점의 부재 중 광화문 구역의 미조사 석조조형물 6기를 제외하고 모든 석조조형물의 물리적인 손상등급과 변색 및 생물 손상등급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물리적인 손상도가 높아질 수록 변색 손상도 역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물리적 손상도가 1등급(미약한 손상)일 경우 80% 이상의 부재에서 변색 손상도가 1등급으로 나타났고, 물리적 손상도가 2등급, 3등급으로 변화할수록 변색 손상도 1등급의 비율은 현격히 감소하는 반면 2등급과 3등급의 비율은 눈에 띠게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물리적인 손상과 변색 및 생물학적 손상은 비례적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Figure 8A).
따라서 경복궁 석조조형물의 손상은 물리적인 손상과 변색 및 생물에 의한 손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 결과이며, 박리박락은 물리적 손상도 2등급의 석조조형물에 주요 손상원인인 반면, 3등급의 심각한 손상은 균열, 탈락 및 입상 분해가 주로 기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흑색변색은 심한 변색손상의 주된 요인일 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손상도 증가와 정의 상관관계를 가져 전체적인 손상도 증가의 주요 지시자로 판단된다.
경복궁 석조조형물의 보존관리체계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들의 손상특성을 구역, 암종, 조형, 손상유형 및 손상등급에 따라 간편화된 손상도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이들의 전체적인 경향을 해석하였다. 석조조형물 중 대리암으로 이루어진 품계석은 모든 물리적인 손상유형과 손상도가 화강암제보다 현저히 진행된 상태를 보였다.
석조조형물의 손상도 평가 결과, 물리적인 손상도가 가장 높은 구역은 근정전, 품계석 및 경회루 구역이며, 변색 및 생물에 의한 손상도가 가장 높은 구역은 광화문, 경회루, 아미산 및 향원정 구역으로 분석되었다. 암종별로는 대리암제 석조조형물이 화강암제보다 현저히 높은 손상율을보였으며, 화강암 내에서는 흑운모화강암이 담홍색화강암 보다 높은 변색율을 보였다.
석조조형물의 손상도 평가 결과, 물리적인 손상도가 가장 높은 구역은 근정전, 품계석 및 경회루 구역이며, 변색 및 생물에 의한 손상도가 가장 높은 구역은 광화문, 경회루, 아미산 및 향원정 구역으로 분석되었다. 암종별로는 대리암제 석조조형물이 화강암제보다 현저히 높은 손상율을보였으며, 화강암 내에서는 흑운모화강암이 담홍색화강암 보다 높은 변색율을 보였다.
물리적인 손상은 균열, 탈락, 박리박락, 입상분해가 주요 손상원인으로 판단되며 손상도 2등급에서는 박리박락이, 3등급에서는 균열 및 탈락이 높은 손상도의 주요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변색은 손상등급이 높을수록 흑색변색만이 유일하게 일정한 증가를 보여 높은 변색손상도에 흑색변색의 기여도가 가장 큰 것으로 해석된다.
이 구역은 방문객의 수가 가장 많아 관리와 통제가 중요하고, 특히 경회루 구역은 수분에 항시 노출되어 있는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보존 지침을 수립하여야 한다. 품계석은 재질의 취약성과 열악한 보존관리 환경으로 인해 가장 높은 손상도를 보였다. 따라서 강우와 일사를 제어할 수 있는 적극적인 보호시설의 설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동자석은 전체 조형물 중 균열 21%, 탈락 11%, 박리 34%, 입상분해 7%, 구조불안정 1%의 비율로 발생하였으며, 흑색변색 15%, 갈색변색 3%, 생물피복이 6%로 확인되었다. 탈락, 입상분해 및 변색 유형은 모든 조형물의 전체 손상율보다 낮게 산출된 반면 다른 손상유형은 전체 손상율과 유사하게 나타났다(Table 3).
후속연구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조형물의 손상도와 손상유형을 단순화된 기준에 따라 간략하게 기재하고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손상특성을 고찰하였다. 이 결과는 경복궁 석조문화유산의 육안적 손상 기록화뿐만 아니라 과학적 보존관리에 응용할 수 있으며,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보존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흑운모화강암 석조조형물의 대자율 분포는 모든 영역에서 대체로 1미만의 낮은 값을 보였으나 영제교 및 광화문 구역에 분포하는 일부 흑운모화강암제 석조조형물은 뚜렷이 높은 값을 나타내 최소한 두 곳 이상의 채석산지에서 가져온 흑운모화강암이 혼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렇듯 다양한 산지에서 조달된 석재의 사용에 대한 내용과 이들의 원산지 해석은 차후 연구에서 별도로 다루어질 예정이다.
따라서 관람객에 의한 이차적인 손상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 관람에 방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관리와 통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경회루의 석조조형물은 다른 구역에 비해 박락과 흑색변색의 비율이 현저히 높아 손상의 원인이 수분환경과 관련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세부적인 보존관리 지침이 수립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조형물의 복원계획이 마련될 때에는 동질의 암석이라 할지라도 다양한 산지에서 수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구성암석의 산지해석 연구를 수행하여 복원용 석재의 수급안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경회루의 석조조형물은 다른 구역에 비해 박락과 흑색변색의 비율이 현저히 높아 손상의 원인이 수분환경과 관련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세부적인 보존관리 지침이 수립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조형물의 복원계획이 마련될 때에는 동질의 암석이라 할지라도 다양한 산지에서 수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구성암석의 산지해석 연구를 수행하여 복원용 석재의 수급안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복궁은 어떻게 소실되었는가?
경복궁은 태조 4년(1395)에 창건되어 세종대에 법궁의 격을 갖추기 위해 여러 건물군이 추가되었다. 그러나 명종 8년 (1553) 9월 14일에 일어난 대화재로 인해 근정전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각이 불에 타버렸다. 명종 10년(1555)에 다시 재건되었으나 반세기도 지나지 않아 임진왜란으로 전부 소실되었다(Korea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Conservation, 2012).
경복궁은 행정구역상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
경복궁은 행정구역상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에 소재하고, 한양 도성의 북쪽에 위치한다. 조선의 정궁으로서 동쪽에 낙산, 창덕궁, 종묘, 서쪽에 인왕상, 남쪽에 남산, 북쪽에 북악산이 자리한다.
경복궁 석조조형물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어떤 관점에서 이루어졌는가?
경복궁 석조조형물에 대한 연구는 주로 미술사 및 건축사적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석물의 배치원리, 상징성 및 조성시기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Cho, 1997; So, 2000; Lee, 2006; Bae, 2007; Lee, 2011). 인문학적 선행연구에 따르면 석조조형물은 대부분 고종대(1863〜1907)에 경복궁 재건 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일부 부재는 기존의 석물을 재사용하여 조성되었을 가능성도 제시되고 있다(Lee, 2011).
참고문헌 (18)
Bae, M.G., 2007, A study on the symbolism of stone sculptures of animal of the Royal Palace. Master thesis, Dongguk University, 1-8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Baedecker, P.A., Reddy, M.M., Reimann, K.J. and Sciammarella, C.A., 1992, Effects of acidic deposition on the erosion of carbonate stone - experimental results from the U.S. National Acid Precipitation Assessment Program (NAPAP). Atmospheric Environment Part B Urban Atmosphere, 26, 147-158.
Cho, E.J., 1997, A study on the imperial sculptures in the 19th to 20th century. Journal of Korean modern art studies, 5, 178-237. (in Korean)
Eppes, M.C. and Griffing, D., 2010, Granular disintegration of marble in nature: A thermal-mechanical origin for a grus and corestone landscape. Geomorphology, 117, 170-180.
Fitzner, B. and Heinrichs, K., 2004, The Bangudae petroglyph in Ulsan, Korea: studies on weathering damage and risk prognosis. Environmental Geology, 46, 504-526.
Kim, J., Lee, C.H., Kim, R.H. and Shin, E.J., 2013, Characterization of White and Black Deposits on the Surface of Korean Stone Cultural Heritages. Microscopy and Microanalysis, 19, 167-171.
Kim, J., Lee, M.S. and Lee, C.H., 2013, Petrological Characteristics and Provenance Interpretation of Daejiguksatapbi (State Preceptor Daeji's Memorial Stele) in Samcheonsaji Temples Site, Seoul.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46, 93-10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Korea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Conservation, 2012, A Development Study on the Academic Research of Gyeongbokgung Stone Arts.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16-1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Lee, C.H., Jo, Y.H. and Kim, J., 2011, Damage evaluation and conservation treatment of the tenth century Korean rock-carved Buddha Statues. Environmental Earth Science, 64, 1-14.
Lee, C.H., Kim, J. and Lee, M.S., 2010, Petrography and provenance interpretation of the stone moulds for bronze daggers from the Galdong prehistoric site, Republic of Korea. Archaeometry, 52, 31-44.
Lee, C.H., Lee, M.S., Kim, Y.T. and Kim, J.Y., 2006, Deterioration assessment and conservation of a heavily degraded Korean stone Buddha from the 9th Century. Studies in Conservation, 51, 305-316.
Lee, K.G., 2006, Gyeongbokgung Royal Palace. Deawonsa Publishing, 4-143. (in Korean)
Lee, S.J., 2011, A Study on the Stone Step Parapet Sculptures of the Geunjeonjeon Hall of the Gyeongbok Palace. Korean Journal of Art History, 272, 237-260. (in Korean)
Malaga-Starzec, K., Akesson, U., Lindqvist, J.E. and Schouenborg, B., 2006, Microscopic and macroscopic characterization of the porosity of marble as a function of temperature and impregnation.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20, 939-947.
So, J.G., 2000, Stone sculptures in stone basement terrace. Survey report on Geunjeongjeon, Cultural Heritage Adminstration, 1-389. (in Korean)
The Korean Society of Conservation Science for Cultural Heritage, 2001, Research on Conservation and Management of Stone Cultural Heritage. Cultural Heritage Adminstration, 1-1068. (in Korean)
Uchida, E., Cunin, O., Suda, C., Ueno, A. and Nakagawa, T., 2007, Consideration on the construction process and the sandstone quarries during the Angkor period based on the magnetic susceptibility.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34, 924-93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