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잘 알려진 창의적 과학자들의 과학적 문제 발견 패턴 분석
An Analysis on Problem-Finding Patterns of Well-Known Creative Scientis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7, 2013년, pp.1285 - 1299  

김영민 (부산대학교) ,  서혜애 (부산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과학교육에서는 과학 창의성의 계발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창의성으로서 과학자들의 문제 발견에서 나타나는 패턴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사례별 당시의 과학사적 상황, 문제 발견의 과정 및 문제 해결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자 10명이 과학사적 사건을 발견할 때 특징적으로 나타내는 문제 발견의 패턴은 다음과 같은 5가지 패턴으로 발견되었다. 패턴 1의 경우는 당시의 이론이나 설명이 불충분하거나 모순 또는 오류를 발견함에 의해 과학적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라부아지에, 멘델, 왓슨의 문제 발견이 포함되었다. 패턴 2의 경우는 당대의 지식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이상한 현상을 관찰함에 의해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러더퍼드와 뢴트겐의 문제 발견이 포함되었다. 패턴 3의 경우는 비유 추론에 의해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 카르노와 영의 문제 발견이 포함되었다. 패턴 4의 경우는 새롭게 발명된 관찰 또는 측정 기구를 사용하여 새로운 현상을 관찰함으로써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 갈릴레이의 문제 발견이 포함되었다. 패턴 5의 경우는 연구 프로젝트 수행 중에 그 연구와 관련된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 패러데이와 케플러의 문제 발견이 포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rturing students' scientific creativity is considered an important element in science education in Korea. The study aims to explore patterns displayed by well-known scientists in their quest for problem finding. Each case of scientists' course of problem solving is described in terms of historica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를 인지하는 결정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문제 발견은 문제를 인지하는 데에서부터 시작된다. 문제를 인지하는 결정적인 방법은 잠재된 문제가‘해결할 문제가 없는 무형의 상태’에서‘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는 유형의 상태’로 어떻게 변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무어(H.
문제 발견을 어디서 부터 시작하는가? 문제 발견은 문제를 인지하는 데에서부터 시작된다. 문제를 인지하는 결정적인 방법은 잠재된 문제가‘해결할 문제가 없는 무형의 상태’에서‘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는 유형의 상태’로 어떻게 변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과학 창의성으로서 과학자들의 문제 발견에서 나타나는 패턴을 탐색하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사례별 당시의 과학사적 상황, 문제 발견의 과정 및 문제 해결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자 10명이 과학사적 사건을 발견할 때 특징적으로 나타내는 문제 발견의 패턴은 다음과 같은 5가지 패턴으로 발견되었다. 패턴 1의 경우는 당시의 이론이나 설명이 불충분하거나 모순 또는 오류를 발견함에 의해 과학적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라부아지에, 멘델, 왓슨의 문제 발견이 포함되었다. 패턴 2의 경우는 당대의 지식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이상한 현상을 관찰함에 의해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러더퍼드와 뢴트겐의 문제 발견이 포함되었다. 패턴 3의 경우는 비유 추론에 의해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 카르노와 영의 문제 발견이 포함되었다. 패턴 4의 경우는 새롭게 발명된 관찰 또는 측정 기구를 사용하여 새로운 현상을 관찰함으로써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 갈릴레이의 문제 발견이 포함되었다. 패턴 5의 경우는 연구 프로젝트 수행 중에 그 연구와 관련된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 패러데이와 케플러의 문제 발견이 포함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Baily, C. (2013). Early atomic models - From mechanical to quantum (1904-1913). European Physical Journal H, 38, 1-38. 

  2. Carnot, S. (1824). Reflections on the motive power of fire. In E. Mendosa (Ed.) (1988), Sadi Carnot: Reflections on the Motive Power of Fire. New York: Dover Publications, Inc. 

  3. Cho, C. M. (1997). Discovery of oxygen. Journal of Basic Science (Basic Science Research Institute, Sungshin Women's University), 15, 1-15. 

  4. Cohen, I. B. (1985). The birth of a new physics.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5. Crombie, A. C. (1990). Science, optics and music in medieval and early modern thought. London: The Hambledon Press. 

  6. Drake, S. (1957). Discoveries and opinions of Galileo. New York: Doubleday Anchor Books. 

  7. Einstein, A., & Infeld, L. (1938). The evolution of physics. New York: Simon & Schuster. 

  8. Faraday, M. (2005). Experimental researches in electricity, vol III.1, London: Elibron Classics. 

  9. Feldhusen, J. F., & Treffinger, D. J. (1985). Creative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in gifted education (3rd ed.). Dubuque, IA: Kendall/Hunt Publishing Company. 

  10. Ferguson, K. (2002). Tycho & Kepler. New York: Walker & Company. 

  11. Friedman, G., & Friedman, M. (1998). Medicine's 10 greatest discoveries.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12. Getzels, J. W. (1979). Problem finding: A theoretical note. Cognitive Science, 3, 167-172 

  13. Halliday, D., Resnick, R., & Walker, J. (2006). Fundamentals of physics (7th ed.). Hoboken, NJ: John Wiley & Sons, Inc. 

  14. Hartl, D., & Orel, V. (1992). What did Gregor Mendel think he discovered? Genetics, 131, 245-253. 

  15. Henle, M. (1971). The snail beneath the shell. Abraxas, 1, 119-133. 

  16. Hong, S. O. (1986).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Michael Faraday's concept of lines of magnetic force. Journal of the Korean History of Science Society, 8(1), 48-70. 

  17. Hudson, J. (1992). The history of chemistry. London: Macmillan Press Ltd. 

  18. Iliffe, R., & Mandelbrote, S. (2013). AHRC Newton Papers Project. East Sussex: University of Sussex. 

  19. Im, G. S. (2001). Pioneers of modern physics. Seoul: Dasan Publishing Co. 

  20. Jonassen, D. H. (2011). Learning to solve problems: A handbook for designing problem-solving learning environments. New York: Routledge. 

  21. Kevles, B. H. (1996). Naked to the bone medical imaging in the twentieth century. Camden, NJ: Rutgers University Press. 

  22. Kim, H. S. (1988). Lavoisier's combustion theory. Physics Education, 16(1), 44-49. 

  23. Kim, Y. (2006). Kepler's scientific problem finding and the abductive reasoning in his discovery of the retinal image 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7), 835-842 

  24. Kim, Y. (2010). Abductive Reasoning and Creativity in Physics and Physics Education. Sae Mulli, 60(7), 689-701. 

  25. Kragh, H. (2010). Before Bohr: Theories of atomic structure 1850-1913. Reposs #10, University of Aarhus, Denmark. 

  26. Klug, A. (1968). Rosalind Franklin and the discovery of the structure of DNA. Nature, 219, 808-810, +843. 

  27. Langley, P., Simon, H., Bradshaw, G., & Zytkow, J. (1987). Scientific discovery: Computational explorations of the creative processes. Cambridge: MIT Press. 

  28. Lee, P. L. (1997). Lavoisier's oxidation theory. Science Thoughts (Byumyang Publishing Ltd.), 20, 137-146. 

  29. Lindberg, D. C. (1976). Theories of vision from al-Kindi to Kepler.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0. Mason, S. F. (1962). A History of the Sciences. NY: Collier Books. 

  31. McCormack, A. J., & Yager, R. E. (1989). A new taxonomy of science education. Science Teacher, 56 (2), 47-48. 

  32. Meadows, J. (1987). The great scientist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3. Mendel, G. (1909, 2008). Experiments in plant hybridisation. New York: Cosimo, Inc. 

  34. MEST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2011). Science curriculum. MEST Notification No. 2011-361, Supplement 9. 

  35. Orel, V. (1996). Gregor Mendel: The first geneticist.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36. Pauling, L., & Corey, R. B. (1953). A proposed structure for the nucleic acids. PNAS, 39(2), 84-97. 

  37. Polanyi, M. (1958).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8. Russell, P., Wolfe, S., Hertz., P., & Starr, C. (2009). Biology: The dynamic science. Seoul: Life Science Publishing Co. 

  39. Rutherford, E. (1906). Radioactive transformations. London: Constable & Co. 

  40. Rutherford, E. (1911). The scattering of -and -articles and the structure of the atom. Philosophical Magazine, 21, 669-688. 

  41. Stern, C., & Sherwood, E. (1966). The origin of genetics: A Mendel source book. San Francisco: W.H. Freeman. 

  42. Thomson, J. J. (1904). On the structure of the atom: An investigation of the stability and periods of oscillation of a number of corpuscles arranged at equal intervals around the circumference of a circle. Philosophical Magazine, 7, 237-265. 

  43. Wade, N. J. (1998). A natural history of vision. Cambridge: The MIT Press. 

  44. Watson, J., & Crick, F. (1953). A structure for deoxyribose nucleic acid. Nature, 3(171), 737-738. 

  45. Yang, J. S., & Koo, M. J. (2005). The changes in the view of life from the Mendelian genetics age to the biotechnology age. Journal of the Korean History of Science Society, 27(1), 87-107. 

  46. Yoo, J. Y. (1990). Prestley and Lavoisier: Conservatism and progressivism in science thoughts. Journal of the Korean History of Science Society, 12(1), 158-165. 

  47. Young, T. (1800). Outlines of experiments and inquiries: Respecting sound and light. In G. Peacock (1855), Miscellaneous Works of the late Thomas Young. London: John Murray. pp. 64-98. 

  48. Young, T. (1804). Dr. Young's reply to the animadversions of the Edinburgh Reviewers, on some papers published in the Philosophical Transaction. In G. Peacock (1855), Miscellaneous Works of the late Thomas Young. London: John Murray. pp. 192-2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