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3, 2011년, pp.330 - 339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instruction using the history of scienc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learning motivation. Subjects were 48 students of two groups in the 5th Grade in Bucheon City. A Experimental group of 24 was instructed 20 lessons in Unit 1~7 using the history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에 별 흥미가 없는 사람에게도 과학을 가르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 되는것은 무엇인가? | 과학에 별 흥미가 없는 사람에게도 과학을 가르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과학사이다(Conant, 1947). 양승훈 등(1996)은 과학교육에서 과학사를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크게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는데, 그 중 첫 번째가 과학사를 가르치는 것이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게 한다는 관점이다. | |
현재 많은 학생들이 과학 수업 시간 외에도 무엇을 통하여 과학 지식을 얻는가? | 현재 많은 학생들이 과학 수업 시간 외에도 과학 도서나 학습 만화, TV 프로그램, 인터넷 등을 통해 과학 지식을 얻고 있다. 과학 도서나 TV를 통해 얻게 되는 내용은 때로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우는 것보다 수준이 높지만, 학생들은 즐겁게 보고, 스스로 찾아 읽거나 접하기도 한다. | |
과학사를 활용한 수업을 계획하고,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 및 적용하여 다양한 방식의 과학사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8명을 대상으로 과학사 활용 수업과 전통적 수업의 효과를 비교 분석 한 결과는? | 과학사 활용 수업을 적용한 결과, 전통적 수업에 비해 과학 학습 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동기는 주의집중(A), 관련성(R), 자신감(C), 만족감(S)의 4가지 요소가 서로 상호 작용하며 결정되는데, 과학사 활용 수업 후 실시한 사후 학습 동기 검사에서 실험반과 비교반은 주의 집중, 관련성, 만족감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자신감의 경우 비록 실험반과 비교반 학생들의 집단간 차이는 없었지만 실험반 내에서 보면, 실험반 학생들은 과학사 활용 수업을 하기 전과 비교해 자신감 영역에서 의미 있는 향상을 보인 것으로 보아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음을 배제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과학사를 소재로 한 다양한 학습 활동이 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학습 주제를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게 하며, 학습 경험에 만족하여 계속적으로 학습하려는 욕구를 가지도록 도와준다고 할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