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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백제금동대향로의 조형성분석에 관한 연구(중국 금상감박산향로와 비교분석)
A study on a plasticity analysis for the Gilt-bronze Incense Burner of Baekje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with Chinese Inlaid Gold Boshan Xianglu-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9, 2013년, pp.325 - 331  

신대택 (대전보건대학교) ,  박승철 (공주대학교 예술대학)

초록

1993년 12월 23일 부여 능산리 고분군과 나성(羅城, 궁성을 감싸고 있는 성곽 사이 절터)에서 발견된 금동대향로(金銅大香爐)는 지금까지 상상조차 할 수 없던 찬란한 백제미술의 진수였다. 이 사건은 1400년 동안 적막했던 세월의 시공을 뛰어넘어 우리에게 다가온 백제금동대향로는 마치 무덤 속에 누워있던 조상이 몸을 일으켜 우리 앞에 현신(現身)한 것처럼 무엇인가 강력한 힘으로 우리에게 메시지를 전달 한 것이다.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 문화란 민족적이면서도 또한 민족을 뛰어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이 시대의 요청이다. 한마디로 민족없는 문화는 존재할 수 없지만, 민족만을 앞세운 문화 역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 길은 우리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그 중심에서 다양한 문화를 포용하고 융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백제금동대향로의 조형적 특징을 인식하고, 향로에 내제된 백제인의 정신세계를 이해하며, 조형성을 현대적으로 재구성하여 백제문화상품에 접목 우리의 금속공예를 세계에 알리는 동시에 잊혀져가는 한국공예문화의 정체성과 한국공예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ekje Gilt-bronze Incense Burner which was excavated in an ancient temple site in Neungsan-ri, within the City wall of Buyeo-Gun on 23rd December 1993, was a quintessence of the Bakje Arts that people could not have imagined until that time. The Baekje Gilt-bronze Incense Burner transcended 140...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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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넷째, 향로의 측면에서 관람 시 향연구가 보이지 않도록 뚜껑부분의 중첩된 봉우리 사이에 향연구(香煙口)와 봉황의 가슴부분의 구멍을 뚫어 분향 시 삼라만상이 파노라마처럼 생생한 예술적 연출과 함께, 분향이 잘될 수 있도록 과학적으로 제작하였다.
  • 본 연구는 문헌적 고찰과 박물관의 답사를 통해 백제금동대향로와 중국 漢代의 대표적인 금상감 박산향로의 형태 비교적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문헌적 고찰을 통해
  • 1400년전 당시의 금속공예기술은 현대의 기술로도 재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완벽하였는데 이 향로는 당시의 금속공예 기술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청동을 재료로 하여 밀납법으로 정교하게 주조하고, 아말감 처리하여 도금하였다. 금동대향로는 성분 분석결과 구리(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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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향의 사용방법 두 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향의 사용방법으로는 크게 도향(塗香)과 소향(燒香)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 중 도향은 명향(名香)가루를 정수(淨水)에 혼합(混合)하여 몸에 바르는 방법이고, 소향은 향을 불살라서 쏘이는 방법을 일컫는다. 이 두 가지 방법 가운데 소향하려 향을 담아서 불을 피우는 그릇이 향로이다.
중국의 향로와 비교한 백제금동대향로의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 백제금동대향로의 기본형상은 중국한대의 박산 향로이지만 크기가 중국의 향로보다 유래가 없이 크며, 용을 받침에 표현한 것도 다른 박산향로에서 찾아볼 수 없는 것이 특징으로 조형성이나 독창성 등에서 탁월한 백제 예술의 감각을 유감없이 발휘한 명품이다.
금동대향로 받침 중 바닥에 닿는 용의 세 개의 다리가 정삼각형인 이유는 무엇인가? 다섯째, 받침 중 바닥에 닿는 용의 세 개의 다리는 정삼각형을 이룬다. 즉, 향로의 지면에 접촉 시 몸체부분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작 시 고려한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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