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언제나 마르지 않는 크고 깊은 샘: 삼성SDS의 지식 경영 사례
Acknowledge Reusable Information in SAMsung SDS: Knowledge Management of SamsungSD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0, 2013년, pp.321 - 329  

임명성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경영을 도입하는 기업에 도움이 되는 성공요인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삼성SDS의 지식경영 추진 사례를 분석하여 이들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지식경영을 도입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들의 추진과정을 통해 나타난 실패와 성공 과정을 통해 지식경영을 도입함에 있어서 실패를 줄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궁극적으로 성공에 도달하기 위해서 살펴보아야 할 요인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uccess factors to help the firms who are supposed to initiate knowledge management. To do this, this study investigate the case of knowledge management practice of Samsung SDS in detail. In doing so, we can identify the success factors for knowledge manage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식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지식경영의 필요성의 인식과 지식경영 추진계획의 완전함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성공적 지식경영을 수행하고 있는 삼성SDS의 사례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을 필요성과 추진과정을 살펴봄으로 지식경영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지식경영을 수행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지식경영 수행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사례 연구에서 언급하고자 하는 주제는 바로 이러한 창조경영의 기초가 되는 인재중심의 삼성의 경영 비전하에서 이들 “A급 인재”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그리고 이러한 지식의 관리를 통한 기업가치의 실현에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고민해보고 그들의 시도(initiatives)가 성공적인지 혹은 실패인지 삼성SDS의 노력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 0을 개발하여 조직원들에게 선보이게 된다. 본 시기에 삼성SDS가 추구하고 있던 지식경영전략은 커뮤니티 지향적 전략으로써 지식공유 문화의 생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 이 당시 시스템적으로 지식공유에 문제가 없었지만 문화적인 부분에서는 동기부여가 되지 못해 v1.
  • 두번째 전략인 프로세스 지향적 지식경영은 2002년부터 시작되었다. 본 전략의 목적은 각 부서의 핵심 사업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다른 부서 혹은 조직원들과 지식내재적인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이다. 본 전략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방법론이 사업 프로세스 모델링에 채택되었고, 2003년 총 602개의 프로세스가 표준화되었고 기업 전반에 걸쳐 재사용되었다.
  • 2003년 초반 삼성 SDS는 지식경영전략의 마지막 단계인 자산 지향적 지식경영을 착수하였다. 본 전략의 목적은 핵심 사업 지식을 베스트프랙티스로써 고착화시키는 것이다. 본 전략을 통해 핵심 지식 600개 이상이 베스트 프랙티스로 고착되고 공유되었다[1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건희 회장이 최근 들어 새로운 경영 화두로 제시한 것은? 20세기에는 물건만 잘 만들면 1등이 됐지만 지금은 품질에 별 차이가 없다. 21세기는 여기에 디자인, 마케팅, R&D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창조적인 것을 만들어 내야 살아남을 수 있다’며 창조 경영을 새로운 경영 화두로 제시했다. 이 회장은 창조적 경영의 실행을 위해서 무엇보다 우수한 인재 확보와 R&D에 대한 투자가 중요하다며, 인재와 기술을 중시하는 경영철학을 강조했다.
이건희 회장이 창조적 경영 실행을 위해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은? 21세기는 여기에 디자인, 마케팅, R&D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창조적인 것을 만들어 내야 살아남을 수 있다’며 창조 경영을 새로운 경영 화두로 제시했다. 이 회장은 창조적 경영의 실행을 위해서 무엇보다 우수한 인재 확보와 R&D에 대한 투자가 중요하다며, 인재와 기술을 중시하는 경영철학을 강조했다.
삼성SDS의 지식경영을 도입한 이유는? 삼성SDS의 지식경영의 목표는 개인 및 조직의 지식의 발굴과 공유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이러한 지식의 자산화를 통한 기업가치 창출이다. 지식공유문화를 정착시키고 핵심지식, 지식프로세스의 관리와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하여 기업의 가치를 창출해 내고자 지식경영을 도입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