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행태, 스마트폰중독 및 자살생각지수가 주관적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mart phone addiction,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0, 2013년, pp.557 - 569  

남문희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  김혜옥 (경남대학교 간호학과) ,  권영채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건강행태, 스마트폰 중독 및 자살생각지수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 주관적 행복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11월19일부터 12월14일 까지 K시 소재 일개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횡단적 자가보고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일반적 특성과 건강행태가 스마트폰 중독 및 자살생각지수가, 주관적 행복지수에 차이가 있는지 t-test 및 ANOVA를 시행하고, 변수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관적 행복지수를 종속변수로 하여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주관적 행복지수는 4.58점으로 중간 보다 높았고, 성별, 부모생존 및 동거, 월수입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요인분석결과 17.7%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가정수입이 201-400만원미만에서 주관적 행복지수가 높았고(${\beta}=.185$, p=.035), 스마트폰 중독지수가 높을수록(${\beta}=-.127$, p=.025), 자살생각지수가 높을수록(${\beta}=202$, p<.001) 행복지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행복지수를 향상할 수 있는 가족적인 지지, 스마트폰 중독 예방과 자살방지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 볼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factors related to subjective happiness Index and by analyzing students, health behavior, smart phone addiction, suicidal Ideation, and in order to develop appropriate measure tp prevent suicide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hods: From November 19, 2012 until D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K시 소재 일개 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건강행태, 스마트폰 중독, 및 자살생각지수 관계를 파악하고, 행복지수와 관련 있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캠퍼스에서 대학생의 삶의 질 향상에 유용한 자료를 얻고자 시도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대학생들의 주관적 행복 지수의 평균점수는 4.
  • 대학생들이 인터넷에 의존하는 생활보다 현실 속에서 긍정 적인 생활을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 행복지수를 높이는 방향이 인터넷 중독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설문지를 통하여 건강 형태, 스마트폰 중독, 자살생각지수, 주관적 행복지수 등의 특성 자료를 대상자들이 자가 보고를 통하여 수집하여 몇 가지 제한점 있다. 첫째로 표본 추출이 완전한 할당 방법이 아닌 일부 편협적인 부분이 있어 일부 표본이 치우 침이 존재 할 수 있다.
  • 이상의 결과를 통해 대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해 대학생들이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생활보다 현실 속에서 긍정적인 생활을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 대학생의 자살 생각 의도를 낮추는 다각적인 노력과 행복지수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본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생의 행복지수가 낮고, 자살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미래의 근간이 되는 대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요인을 밝히기 위해 시도된 논문으로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을 제언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대학생의 건강행태, 스마트폰 중독 및 자살 생각지수가 주관적 행복지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대학생의 행복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규명함으로써 대학생의 행복한 삶을 질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 인터넷 사용에 대상자가 과도하게 노출되어 중독으로 진행되고 우울 및 자살사고로 전환되기 전에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위한 인터넷 중독에 관련된 적절한 진단과 제도적 장치, 정책적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변수를 고려한 대학생의 행복한 삶에 대한 중재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주관적 행복지수에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이 가정의 월수입, 스마트폰 중독지수, 자살생 각지수라고 고려 해 볼 때 대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적절한 경제적 뒷받침이 요구된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건강행태, 스마트폰 중독 및 자살생각지수가 주관적 행복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미래 세대의 근간이 되는 대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 하고자 한다. 대학생은 한 나라의 장래를 예측할 수 있는 주요 인자이고, 대학캠퍼스 내에서 행복지수의 측정은 최근 선진국 대열에 발돋움하고 있고, 청소년 및 대학생의 자살지수가 관심이 되고 있는 시점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 일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건강행태, 스마트폰 중독, 자살생각지수 및 주관적 행복지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대학생의 행복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의 조건은 무엇인가? 행복의 조건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이며. 나약한 삶은 불행을 가져온다고 하여 행복의 조건에 건강이 필수적임을 강조하고 있다[8]. Park[5]의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행복정도와 양생 실천정도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건강을 돌보는 것이 행복정도의 주요 예측요인이라고 강조하여 건강행태와 행복이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하였다.
스마트폰 중독이란?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을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였으며, "스마트폰 중독" 이란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의 장애, 내성, 금단, 일탈행동, 인터넷에 대해 자동화된 중독적 사고, 가상적 대인관계 지향성, 현실구분 장애가 나타나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15].
학령별 인터넷 중독율에서 대학생이 가장 높은 수준을 차지하는 이유는? 5%, 대학생 29%로 높은 수준으로 보고하고 있다[9]. 또한 대학생들은 청소년에 비하여 미디어의 사용에 특별한 간섭을 받지 않고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독적 사용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으며 인터넷은 대학생들의 생활패턴에서 많은 변화를 나타낼 수 있다[10]. 인터넷과 건강행동 관련 특성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인터넷 고위험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비만도가 높고, 운동 비참가 아동이 운동참가 아동에 비해 인터넷 중독 비율이 높다고 보고하여 [11], 인터넷 중독이 건강관련 행동과 관련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