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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보호방안에 관한 연구
Consumer protection in e-commerce: the Safety Transaction Service in Korea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1, 2013년, pp.29 - 36  

유순덕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최광돈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초록

전자상거래 시장이 삐르게 증가하고 관련 산업이 발달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특징인 비대면 거래 방식규모의 증가와 더불어 다양한 결제수단 등장으로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피해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구매안전서비스라는 제도측면에서 소비자 보호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구매안전서비스의 대표적인 결제대금예치 제도와 소비자피해보상보험 등의 한계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불법적인 구매안전서비스 홍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포상신고제를 운영하고 결제대금예치제도의 예치기간 악용에 대해서는 차감정산제도와 결제 대금예치사업자에게 분쟁중재역할 제공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결제대금예치를 통한 거래발생시 증서형태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구매안전서비스의 적극적인 홍보와 지속적인 제도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ccommodate the rapid growth of e-commerce transactions, non-face-to-face transactions, businesses use a wide variety of payment methods. However, many of these payment mediums are not secure as shown by increases in fraudulent transactions. In this paper, we analyze a particular e-commerce tra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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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외 사례를 통해 구매안전서비스의 한계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시장성장과 거래방식의 다양화로 인하여 소비자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피해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책적으로 약자인 소비자를 적극적으로 보호 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 전자상거래시장의 성장뿐만 아니라 거래방식의 다양성 확대로 소비자피해 및 분쟁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보호방안으로 제시된 구매안전서비스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자상거래의 약 57%가 구매안전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안전서비스의 종류는 결제대금예치, 소비자피해보상보험, 지급채무보증 등이 있다.
  • 또한 소셜커머스 시장의 건전한 발전과 소비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정한 「소셜커머스 소비자보호 자율준수 가이드라인」의 추진경과와 주요내용을 살펴본 뒤, 가이드라인의 의미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구매안전서비스의 법적인 요소와 징벌제 강화 및 자율규제 가이드라인 강화라는 측면에서 논의를 진행하였으나 본 연구는 현행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보호를 위한 측면에서 구매안전서비스 관련 해외 및 국내사례와 문제점을 논의하고 이에 따른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구매안전서비스의 국내사례의 연구방법은 선행연구 검토 후 이동통신사 등과 같은 관련기관의 실무자와 인터뷰 및 다례연구를 통하여를 통해 조사하였다.
  • 에스크로 서비스의 거래임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권리행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상의 한계점을 해결 할 수 사례를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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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매안전서비스란? 구매안전서비스(STS: Safety Transaction Service)란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4조 제2항에 따라 소비자가 결제대금예치의 이용 또는 통신판매업자의 소비자피해보상보험 계약 등의 체결을 선택하는 경우, 사기의심 거래 등으로 부터 당해 소비자의 구매안전을 보장해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구매안전서비스 제외대상은 신용카드거래 (분할공급재화), 정보통신망 전송 혹은 제 3자 배송확인 불가(예: 게임 등 실시간 온라인 컨텐츠 구매시) 또는 체결 불필요 기관(국가, 자자체, 공공기관, 공익법인, 학교)이다.
결제대금예치업에서 소비자 확정이 없는 경우에는 거래금액을 몇일 사이에 수령받을 수 있는가? 결제대금예치업은 통신판매업체가 등록해야하며 에스크로 서비스를 이용한 거래의 경우 통신 판매기업은 소비자가 재화수령 확정한 후 1일 거래 금액을 수령 받는다. 소비자 확정이 없는 경우는 7-15일 사이에 거래금액을 수령 받는다. 소비자피해보상보험은 통신 판매기업이 보험한도를 정하고 보험금액의 0.
구매안전서비스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는 5만원이하의 거래도 제외대상에 포함되지만 2013년 12월 1일부터는 모든 현금거래에 적용할 예정이다. 구매안전서비스의 종류에는 먼저 결제대금예치(에스크로), 소비자피해보상보험, 채무지급보증계약 등이 있다. 결제대금예치(에스크로)는 전자금융거래법 제28조에 따라 금융위원회에 등록한 제3자가 소비자의 결제대금을 예치하고 있다가 상품배송이 완료되면 그 대금을 통신판매업자에게 지급하는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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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he Bank of Korea, 2012 Status of payment services throughout the non-financial institutions, 2013. 

  2.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Annual and fourth quarter 2012 e-commerce and Cyber Shopping Trends Press, 2013. 

  3. Insook Kim, Social Commerce Compliance Guidelines, Korea Consumer Agency, 2012.03. 

  4.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2012 Electronic Commerce Dispute Fact Sheet, 2012 

  5.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Annual and fourth quarter 2011 e-commerce trends Press, 2012. 

  6. Hyeongseok Go, The Relationship between Electronic Commerce and Mail-order Sales on the Electronic Commerce Consumer Protection Act, advanced Commercial Law Review, Vol.- No.47, 2009. 

  7. Hyeongseok Go, A Study on the Escrow in Electronic Consumer Contract, Information policy, Vol.14 No.2, 2007. 

  8. Dujin Kim, Improving Efficiency through Antitrust Dual Enforcement, Lawyers Association journal, 2007. 

  9. Soo Hyun Ahn, Consumer Protection in the Financial Investment Services and Newly Proposed Bill on Capital Market Consolidation Act, The korean Journal of Securities Law, Vol. 7, No. 2, 2006. 

  10. Wanyong Jeong, Study on Electronic Commerce Consumer Protection Act, Kyunghee Law, Vol.37 No.1, 2002. 

  11. US Federal Trade Commission site http://www.ftc.g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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