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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을 이용한 3D 가상 피팅룸 시뮬레이터의 개발
Development of the 3D Virtual Fitting Room Simulator using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1, 2013년, pp.449 - 454  

김성호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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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홈 쇼핑 이용자의 수가 급증하면서 각 매장에서는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있어왔다. 특히 의류 관련 매장에서는 온 오프라인에서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의상들을 실시간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증강현실 기술 기반의 가상 피팅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며 일부에서는 이미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OpenCV, 증강현실용 APIKinect 등과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한다. 그러나 장비가 고가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일반 가정에서도 특별한 장비 없이 쉽게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는 OpenCV 및 libsigc$^{++}$을 사용한 증강현실 기술 기반의 3D 가상 피팅룸 시뮬레이터를 개발한다. 본 시뮬레이터는 홈 쇼핑뿐만 아니라 온 오프라인 매장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the number of consumers using home shopping are in increase. So, there have been a lot of effort to provide services that meet the consumer's eye level in each store. In particular, apparel stores have been conducted the research for virtual fitting room based on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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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가상 피팅룸은 꼭 밀폐된 공간이나 방(Room)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모니터 기능을 수행하는 증강현실 기술이 접목된 거울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가능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가상공간에서 의류 제품 등을 소비자가 직접 시뮬레이션 함으로서 만족도도 높이고 시간적, 경제적인 효율도 매우 크게 높여주기 위하여 증강현실 기술이 접목된 3D 가상 피팅룸 시뮬레이터를 제안한다.
  • 가상 피팅룸에 대한 국내외 연구 결과들은 위에 소개한 시뮬레이터 외에도 다수 존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기존의 가상 피팅룸의 장점을 포함하며 고가의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사용자에게 더욱더 친숙하고 현실감 있는 가상 피팅룸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의상이 자동으로 이동, 회전 및 크기조절 등이 가능하도록 개선시켜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향후 연구 과제로 사용자의 동작 인식 기술을 추가하기 위해서 OpenNI 등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개선시키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가상공간에서 3D로 모델링 된 다양한 의상들을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는 3D 가상 피팅룸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자 한다. [Fig.
  • 본 논문의 결과물인 3D 가상 피팅룸 시뮬레이터는 의류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PC가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다양한 의상을 사용자의 체형에 맞게 직접 3D로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웹 카메라를 사용하여 증강현실 기반의 3D 가상 피팅룸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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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가상 피팅룸 시뮬레이터의 목표는 무엇인가? 본 논문의 결과물인 3D 가상 피팅룸 시뮬레이터는 의류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PC가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다양한 의상을 사용자의 체형에 맞게 직접 3D로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웹 카메라를 사용하여 증강현실 기반의 3D 가상 피팅룸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3D 가상 피팅룸을 구축할 때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즉, 3D 가상 피팅룸을 구축하고 시뮬레이션하기 위해서는 현재 선택된 의상과 새로 선택할 의상을 위한 이전(Prev), 이후(Next) 메뉴가 필요하며, 선택된 의상에 대한 좌우 회전(Rotation) 기능이 필요하다. 또한 의상의 크기가 사용자의 신체에 정확 하게 맞지 않기 때문에 확대(Zoom In)하거나 축소(Zoom Out)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의상이 선택되어지면 사진(Photo)을 찍거나 동영상(Movie) 으로 녹화하여 다양한 포즈를 취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온라인 쇼핑몰의 최대 단점은 무엇인가? 최근 인터넷, TV 및 스마트폰 등의 다중 매체를 이용한 홈쇼핑 이용자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한 문자, 이미지 및 영상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현재 온라인 쇼핑몰의 최대 단점은 역시 소비자가 직접 상품을 만져 보고 시험적으로 착용해보았을 때 어떤 모습인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등의 현실감을 거의 제공해줄 수 없다는 것이다. 물론 소비자가 오프라인 의류 매장을 직접 방문 하면 전시된 다양한 의류 제품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면서 입어보고 거울을 통해 확인할 수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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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eon-Hee Park, Guee-Sang Lee, Hand Gesture Interface for Manipulating 3D Objects in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0, No.5, pp.20-28, 2010. 

  2. An Myoung-Uk, Yang Seungsin, Wi DaeHyeon, Yoon Gunwoo, Park Dahan, A Clothing Vending Machine using Augmented Reality Mirror, Proceeding of the 2009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7, No.1, pp.368-372, 2009. 

  3. Tak Myungja, Kim Cheeyong, Augmented Reality Fashion Fitting System using Smartphone, Proceeding of the 2012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pp.113-114, 2012. 

  4. Tak Myungja, Kim Cheeyong, A Study on Virtual Fitting Model System, Proceeding of the 2006 Korea Multimedia Society, pp.307-310, 2006. 

  5. Tak Myungja, Kim Cheeyong, A Study on Virtual Fitting Model System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9. No.9, pp.1184-1195, 2006. 

  6. Ja-Ryoung Choi, Soon-Bum Lim, Jongwoo Lee, Implementation of virtual fitting service solution in digital fashion, Proceeding of the 2009 Korea Multimedia Society, pp.401-402, 2009. 

  7. http://www.youtube.com/watch?v0J0fwQqCIuE 

  8. http://www.virtualfitting.co.kr/ 

  9. http://www.zugara.com/ 

  10. http://www.fitnect.hu/ 

  11. http://www.fallingpixel.com/3d-models/clothing 

  12. http://www.turbosquid.com/Search/3D-Models/Characters/Clothing 

  13. Zhang, W., Matsumoto, T., Liu, J., Chu, M., Begole, B., An Intelligent Fitting Room Using Multi-Camera Perception. IUI, 2008. 

  14. Kasper Kristensen, Nanna Borum, Line G. Christensen, Henrik W. Jepsen, Jacob Lam, Anthony L. Brooks, Eva Petersson Brooks, Towards a Next Generation Universally Accessible 'Online Shopping-for-Apparel' System,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8006, pp.418-42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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