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적 행동이론을 적용한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 충청남도 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ntion of utilizing senior education program includ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 focused on Chungcheongnam-do senior welfare center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의 행동,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Fishbein과 Ajzen(1975)의 계획적 행동이론과 Parasuraman, Zeithaml 그리고 Berry(1988)의 서비스품질 중 직원과의 공감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문제을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충청남도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 336명으로 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자료 분석은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의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 등이 이용의도에 밀접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의 행동,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Fishbein과 Ajzen(1975)의 계획적 행동이론과 Parasuraman, Zeithaml 그리고 Berry(1988)의 서비스품질 중 직원과의 공감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문제을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충청남도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 336명으로 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자료 분석은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의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 등이 이용의도에 밀접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mpact of behavior, subjective norm,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and the empathy with staff of those who use social welfare center senior education program on the intention to use. To examine this, between theory of planned behavior of Fishbein & Ajzen(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mpact of behavior, subjective norm,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and the empathy with staff of those who use social welfare center senior education program on the intention to use. To examine this, between theory of planned behavior of Fishbein & Ajzen(1975) and service quality of Parasuraman, Zeithaml & Berry(1988), research hypotheses that empathy with employees has an influence on intention to use are set. Data from 336 people joining Chungcheongnam-do social welfare center were collected by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data analysis for hypothesis testing was analyzed using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behavior, subjective norm,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and the empathy with staff of those who utilize social welfare center senior education program had a great impact on the intention to u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mpact of behavior, subjective norm,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and the empathy with staff of those who use social welfare center senior education program on the intention to use. To examine this, between theory of planned behavior of Fishbein & Ajzen(1975) and service quality of Parasuraman, Zeithaml & Berry(1988), research hypotheses that empathy with employees has an influence on intention to use are set. Data from 336 people joining Chungcheongnam-do social welfare center were collected by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data analysis for hypothesis testing was analyzed using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behavior, subjective norm,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and the empathy with staff of those who utilize social welfare center senior education program had a great impact on the intention to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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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노인복지법 제36조에 의해 경로당·노인복지·노인휴양소와 함께 노인여가복지시설로 규정되어 있는 노인복지관은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노인에 대하여 각종 상담에 응하고 건강의 증진·교육·오락·기타 노인의 복지증진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상의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의 행동,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의 이용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 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계획적 행동이론을 바탕으로 [Fig.
본 연구에서는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의 행동,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이 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충청남도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336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둘째, 이론적인 연구와 실증 연구를 통하여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도출한 후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직원과의 공감성이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의도에 중요한 변수임을 밝힌다. 본 연구의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여 최종적으로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요인의 영향 정도를 파악하여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참여에 활성화 방안을 도출한다.
이상의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의 행동,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태도는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2. 주관적 규범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 인가?
3. 지각된 행동통제는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것인가?
4. 직원과의 공감성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것인가?
계획적 행동이론(TPB)은 다음과 같은 세 개의 변수가 인간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둘째, 주관적 규범이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것인가? 주관적 규범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7.846, p=<.
마지막으로, 직원과의 공감성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직원과의 공감성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4.573, p=<.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도는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태도는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5.973, p=<.
제안 방법
둘째, 연구기간의 한계로서 계획행동이론의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이 이용의 도에 대한 유용성을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복지관 노인 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의 이용의도를 충분히 규명하기 위해서는 종단적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일정 시점에서 횡단적으로 얻어진 자료를 이용해 결과를 도출했다. 이는 인과관계의 설명에 있어 많은 제약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18], 김정자[19]의 선행연구로 구성하였으며, 직원과의 공감성은 Parasuraman, Zeithaml Berry[20] 맹두열[21]의 선행연구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연속형 측정변수는 Likert 5점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 5=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서, 성별, 학력, 주거형태, 이용기간 등 4개 항목을 명목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충청남도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336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의 이용 결정의 선행요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에 대하여 계획적 행동이론을 토대로 연구모형과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각각의 변수들이 모형에서 어떠한 관련성과 영향력이 있는지를 검증한다.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의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 이용의도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는 다음 [Table 2]과 같다. 총 30문항 중 요인적재량 기준치 미달값 및 타당하지 않게 적재된 문항은 총 11문항으로 나타나 이를 삭제하고, 최종적으로 태도(5문항), 주관적 규범(3문항), 지각된 행동 통제(3문항), 직원과의 공감성(5문항), 이용의도(3문항) 등 총 19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의 행동,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이 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충청남도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336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충청남도에 소재하고 있는 복지관 4곳을 선정하고 2013년 1월 10일부터 2013년 1월 15일 까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 37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36명(남:162, 여:174 )을 연구 대상으로 최종 선정하여 계획적 행동과 이용의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충청남도에 소재하고 있는 복지관 4곳을 선정하고 2013년 1월 10일부터 2013년 1월 15일 까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 37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36명(남:162, 여:174 )을 연구 대상으로 최종 선정하여 계획적 행동과 이용의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 분석 방법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Cronbach α값을 사용하였다. 넷째, 분석할 모든 변수 간 상관관계의 수준 및 방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변수들 간의 상호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분석할 모든 변수 간 상관관계의 수준 및 방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변수들 간의 상호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과 주요 변수들에 대해서는 기초적인 기술통계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Cronbach α값을 사용하였다.
이들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36명(남:162, 여:174 )을 연구 대상으로 최종 선정하여 계획적 행동과 이용의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 분석 방법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과 주요 변수들에 대해서는 기초적인 기술통계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17], Han et al.[18], 김정자[19]의 선행연구로 구성하였으며, 직원과의 공감성은 Parasuraman, Zeithaml Berry[20] 맹두열[21]의 선행연구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연속형 측정변수는 Likert 5점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 5=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서, 성별, 학력, 주거형태, 이용기간 등 4개 항목을 명목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직원과의 공감성과 이용의도 간(r=.456, p=<.01), 지각된 행동통제와 이용의도 간(r=.455, p=<.01)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론적인 연구와 실증 연구를 통하여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도출한 후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직원과의 공감성이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의도에 중요한 변수임을 밝힌다. 본 연구의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여 최종적으로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요인의 영향 정도를 파악하여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참여에 활성화 방안을 도출한다.
행동의도와 지각된 행동통제는 실제 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인지적인 요인들은 행동의사 예측에 높은 설명력을 증가시켰다. 본 연구에서 이용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력이 높다고 생각하고 이에 대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명된 총 분산은 79.727%, Cronbach α값은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 이용의도는 각 .934, .857, .682, .917, .906 로 대부분 높게 나타났다.
셋째, 건전한 여가 생활을 유도하기 위한 취미생활을 제공하는 취미·여가프로그램으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취미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룹활동을 활성화하여 대내외적인 활동과 자질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회원간의 인간관계 형성의 도모와 자신감을 증진시킨다.
셋째, 지각된 행동통제는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지각된 행동통제는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3.743, p=<.
주관적 규범과 이용의도 간(r=.552, p=<.01)에 가장 높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주관적 규범이 높을수록 이용의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으며, 태도와 이용의도 간(r=.511, p=<.01)에 높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규범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7.846, p=<.01).
지각된 행동통제는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3.743, p=<.01).
직원과의 공감성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4.573, p=<.01).
태도는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t=5.973, p<.01), 주관적 규범도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7.846, p<.01), 그리고 지각된 행동통제도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t=3.743, p<.01), 직원과의 공감성도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 4.573, p<.01).
본 연구에서도 다른 변인들에 비해 이용의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하였다. 특히 연구결과에 의하면 주관적 규범의 가족이나 친척의 교육프로그램 지지에 따른 이용의도 영향보다 친구의 지지가 이용의도 영향에 높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 여러 명이 할 수 있는 스포츠 댄스, 사물놀이, 노래교실 등 여러 명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이용의도를 높일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회귀모형은 F값이 81.809(p=.000)로 회귀선은 모형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귀식에 대한 R2=.497로49.7%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Durbin–Watson는 1.
후속연구
둘째, 연구기간의 한계로서 계획행동이론의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직원과의 공감성이 이용의 도에 대한 유용성을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복지관 노인 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의 이용의도를 충분히 규명하기 위해서는 종단적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일정 시점에서 횡단적으로 얻어진 자료를 이용해 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충청남도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로서 전국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을 갖는다. 따라서 차후의 연구에서는 지역을 배분 선정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이는 인과관계의 설명에 있어 많은 제약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종단적 연구를 통해 연구의 신뢰성과 자료의 연속성을 갖도록 추진해야 한다.
고령화 속도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노인들을 위한 시설은 양적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가져왔다. 지역별 배분의 측면에서 본다면 지속적인 양적인 확대도 필요하지만 앞으로는 지역사회의 노인에 대한 문제점을 면밀히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복지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고 질적으로 한층 더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노인복지 서비스의 양적 팽창에 걸맞는 질적 수월성과 전문성을 제고해야 하고 서비스제공과 기관운영의 효과성, 책임성을 확보하려는 것이 불가피한 시대적 요청으로 등장하고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충청남도 복지관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로서 전국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을 갖는다. 따라서 차후의 연구에서는 지역을 배분 선정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화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해외와 우리나라의 속도는 어떠한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현상이 우리나라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고령화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데 프랑스는 154년, 미국은 94년, 일본은 36년에 비하여 한국은 26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가장 빠른 속도록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RBS보고서1)에 의하면 한국은 전 세계에서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르게 진행돼 현재 한국인의 평균연령은 미국을 넘어섰으며 2020년에는 유럽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된다[1].
RBS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연령의 전망은 어떠한가?
고령화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데 프랑스는 154년, 미국은 94년, 일본은 36년에 비하여 한국은 26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가장 빠른 속도록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RBS보고서1)에 의하면 한국은 전 세계에서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르게 진행돼 현재 한국인의 평균연령은 미국을 넘어섰으며 2020년에는 유럽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된다[1].
노인복지관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분류내용은 어떠한가?
교육프로그램은 각 기관의 특성에 따라 유형을 구분하는 명칭의 차이는 있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네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 된다. 첫째, 건강정보의 습득과 활용으로 일상의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이다. 이는 노후의 건강한 신체 유지 및 심신단련을 통한 자신감, 자기실현의 기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며, 노인들에게 있어서 건강은 가장 관심의 대상으로 참여율 또한 가장 높다. 둘째, 현대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교양향상과 자기계발 능력을 증진시키는 언어와 문예교육을 포함하는 교양교육프로그램이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화시대의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통해서 노후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며, 또한 학습참여를 통한 학습능력에 따른 자신감 회복과 적극적인 삶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셋째, 건전한 여가 생활을 유도하기 위한 취미생활을 제공하는 취미·여가프로그램으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취미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룹활동을 활성화하여 대내외적인 활동과 자질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회원간의 인간관계 형성의 도모와 자신감을 증진시킨다. 넷째, 특별행사로각 행사를 통하여 노인들에게 참여하는 즐거움과 소속감을 부여하고 자칫 느끼기 쉬운 소외감과 허무감을 극복하여 인생의 참 의미를 찾도록 한다. 그 밖에 각 복지관 자체의 프로그램, 공동체 활동 및 자치프로그램 등이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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