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의 마음은 어디에서 어디로 변해가는가: 두뇌 인지 메커니즘을 통해 본 인간 마음의 처음과 끝
How Does the Human Mind Change from Its First State? An Investigation of the First and the Last Human Mind through Cognitive Mechanism in the Brai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1, 2013년, pp.753 - 766  

송광한 (원광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초록

오늘날 인류의 문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해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간과 삶의 환경의 모습은 더 행복해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문명이 인간의 정신, 즉 마음의 산물이고 마음은 육체뿐만 아니라 사회 및 자연환경과 연결되어 서로 상호작용하며 변화되어 간다는 점에서 오늘날 인간의 마음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이 논문은 불행한 현상들의 근원으로서의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 인간의 모든 다양한 마음이 생성되어 나오는 두뇌 인지 메커니즘을 통해 본연의 마음이 무엇이고 또 그것이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마음의 전체적 변화 패러다임과 그 원인을 밝혔다. 논문의 결과에 따르면 자유롭고 평온한 인간 본연의 처음 마음은 인지 근원지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내부 인지 공간의 진화에 따라 중간 마음을 거쳐, 극단적으로 내부 인지 공간 안에 갇힌 자폐상태가 되어 감각 기억에 극단적으로 강하게 구속되고(극단적 집착) 내적으로만 사고(극단적 번뇌)하는 끝 마음으로 변화할 수 있다. 오늘날 지나친 문명 발달을 포함한 인간, 사회, 자연환경의 부정적인 변화의 모습들은 모두 이런 마음의 변화과정의 산물로 해석된다. 이 논문은 본연의 처음 마음, 변화되고 있는 중간 마음, 극단적인 모습의 끝마음의 특징들을 기술하고 현재 개인들의 마음이 어디에 있으며 어디로 변화해가고 있는지를 논의하며, 마지막으로 두뇌 인지 메카니즘을 통해 인간의 본연의 첫 마음을 회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civilization is developing at a fast rate, human beings and their living environments do not look happy. Given that the civilization comes from the human mind, which is changing in interaction with human body, society, and nature, it is hard to think that the human mind is changing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두뇌 인지 메커니즘은 인간의 다양한 정신세계가 무엇(인지 근원지)으로부터 왜, 그리고 어떻게 형성되어 나오는지를 ‘전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마음이 처음 어디에서 시작되어 마지막 어디로 변화해 가는지 마음의 전체적인 변화 패러다임과 그 원인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먼저 인지 메커니즘을 통해 마음의 전체적 변화 패러다임과 그 원인을 살펴본 후, 올바른 마음으로의 변화를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오늘날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 그리고 사회 및 자연환경의 변화의 방향을 고려해 볼 때 인간의 마음이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볼 수 없다. 그렇다면 인간 마음의 본연의 모습은 무엇이고 어떻게 변화해가고 있으며 그 원인은 무엇인가? 이 논문은 인간의 심층적이고 다양한 마음 현상들이 형성되어 나오는 두뇌 인지 메커니즘[33][35][36]을 통해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 두뇌 인지 메커니즘은 인간의 다양한 정신세계가 무엇(인지 근원지)으로부터 왜, 그리고 어떻게 형성되어 나오는지를 ‘전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마음이 처음 어디에서 시작되어 마지막 어디로 변화해 가는지 마음의 전체적인 변화 패러다임과 그 원인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 이 논문은 인간의 심층적이고 다양한 마음들이 형성 되어 나오는 인지 근원지의 구성요소인 인지 시동체와 기체 인지 공간의 진화에 따른 마음의 진화를 기술했다. 인간의 마음은 크게 3단계를 거쳐 변화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전문가들이 경고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심각한 문제는 인류의 삶의 터전인 지구의 자연환경이 지나치게 오염되고 파괴되어 그 모습이 급속도로 변하고 있어 인류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고 있다는 점이다. 환경전문가들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유발하는 자본주의 문명으로 인해 인류는 이상기온 현상과 그로 인한 물과 식량의 고갈, 아울러 오존층의 파괴와 천연림의 감소로 인한 산소의 부족과 같은 문제에 부딪혀 심각한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오래전부터 경고하고 있다. 2013년 5월 세계에서 가장 청정지역으로 알려진 하와이에서도 더 이상 되돌리기 힘든 기후 변화의 분기점으로 여겨지는 이산화탄소의 농도 400ppm을 넘어선 지경에 이르렀다[11].
인간의 능력에 대한 통합모델은 무엇을 토대로 도출되었나? 인간의 심층적이고 다양한 마음 현상들의 원인과 그 변화과정을 전체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두뇌 인지 메커니즘은 ‘인간의 능력에 대한 통합모델’[37]에서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이 모델은 삼계층이론(Three-Stratum Theory)[5], 마음 통합이론(the united model of the mind)[8], 발달이론(the developmental theory)[6][7], 삼원이론(Triarchic Theory)[40], 그리고 다중지능이론 (Multiple Intelligence Theory)[17] 등과 같은 지능과 능력에 대한 주요 모델이나 이론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인지 요소들 - 동기, 지능, 능력, 주의집중, 기억, 인지공간 간의 상호관련성을 토대로 도출되었다. 영재[33][35], 학습장애[36], 자폐장애[34] 등의 특수한 인지현상들의 원인과 각각의 현상들이 보이는 다양한 특성이나 증상들의 상호관련성이 이 통합 모델에서 제시하는 두뇌 인지 메커니즘을 통해 설명되고 있다.
두뇌 인지 메커니즘는 인지 시동체와 두 개의 인지 공간으로 구성되는데, 두 개의 인지 공간은 무엇인가? 두뇌 인지 메커니즘에 따르면 인지 근원은 인간의 심층적이고 다양한 마음현상들이 생성되어 나오는 곳으로 하나의 인지 시동체(cognitive activator)와 두 개의 인지 공간(mental spaces), 즉, 청각인지공간과 시각인지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지 시동체는 인지 활동을 시작하는 주체로서 자극을 감각하고 지식형성에 대한 호기심 (감각적, 지적 욕구본능)과 더불어 지식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ition., text rev.). Washington, DC: Author, 2002. 

  2. R. A. Barkley, Linkage between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 In G. R. Lyon & N. A. Krasnegor (Eds.). Attention, memory, and executive function (pp. 307-326). Baltimore: Paul H. Brookes, 1996. 

  3. L. Bartak, & M. Rutter, Differences between mentally retarded and normally intelligent autistic children, Journal of Autism and Childhood Schizophrenia, 6, 109-120, 1976. 

  4. M. F. Casanova, A. E. Switala, J. Trippe, & M. Fitzgerald, Comparative minicolumnar morphometry of three distinguished scientists, Autism, 11, 557-569, 2007. 

  5. J. B. Carroll, Human cognitive abilities: A survey of factor-analytic studi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6. R. Case, Intellectual development: A systematic reinterpretation. NY: Academic Press.,1985. 

  7. R. Case, The mind's staircase: Exploring the conceptual underpinnings of children's thought and knowledge.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2. 

  8. R. Case, A. Demetriou, M. Platsidou, & S. Kazi, Integrating concepts and tests of intelligence from the differential and developmental traditions, Intelligence, 29, 307-336, 2001. 

  9. M. Cherkes-Julkowski, S. Sharp, & J. B. Stolzenberg, Rethinking attention deficit disorder. Cambridge, MA: Brookline Books, 1997. 

  10. J. S. Choi, the nirvana of bodhisattva and salvation of the righteous. Dongyeon Academic Series(2), 149-183, 2007. 

  11. Chosunilbo, "the worst situation of the global atmosphere," 2013. 5. 2. 

  12. M. J. Dehn, Working memory and academic learning: Assessment and intervention. New Jersey: John Wiley & Sons, 2008. 

  13. M. Fitzgerald, Autism and creativity: is there a link between autism in men and exceptional ability? East Sussex: Brunner- Routledge, 2004. 

  14. M. Fitzgerald, The genesis of artistic creativity: Asperger's syndrome and the arts.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2005. 

  15. M. Fitzgerald, & B. O'Brien, Genius Genes: How Asperger Talents Changed the World. Kansas: Autism Asperger Publishing Company, 2007. 

  16. U. Frith, Autism. Explaining the enigma. Oxford: Blackwell, 1989 

  17. H. Gardner, Frames of mind. New York: Basic Books, 1983. 

  18. F. Happe, & P. Vital, What aspects of autism predispose to talent?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B, 364, 1369-1375, 2009. 

  19. T. H, Kim, Gisinron. Kyorim, 1982. 

  20. Y. S. Kim, B. L. Leventhal, Y. J. Koh, E. Fombonne, E. Laska, E. C. Lim, K. A. Cheon, S. J. Kim, Y. K. Kim, H. K. Lee, D. H. Song, R. R. Grinker, Prevalence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a total population sampl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8; 904-912, 2011. 

  21.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The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 of Internet addiction, 2011. 

  22. Korean Broadcasting System, Mind. KBS special, available for the World Wide Web http://www.kbs.co.kr/1tv/sisa/mind/2006. 

  23. H. W. Lee, A commentary of Mahayana theory. Kimyoungsa, 2006. 

  24. J. W. Lee, Practical philosophy of mind. The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by the Wonkwang University's institute of mind humanities at Seoul, 13-33, 2011. 

  25. S. Y. Lee, The interaction of mind and body, and therapeutic introspection. The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by the Wonkwang University's institute of mind humanities at Seoul, 207-226, 2011. 

  26. D. R. Loy, Money, sex, war, karma. Somerville MA: Wisdom Publications, 2012. 

  27. S. Meadows, The child as thinker: the development and acquisition of cognition in childhood. New York: Routledge, 1993. 

  28. J. T. Oh, Gamsan's Commentary of Gisinron. Seokwangsa, 1992. 

  29. J. Pascual-Leone, A mathematical model for the transition rule in Piaget's developmental stages, Acta Psychologica, 32, 301-345, 1970. 

  30. J. Piaget, The psychology of intelligence. Totowa, NJ: Littlefield & Adams, 1973. 

  31. J. Piaget, Piaget's theory. In P. H. 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1, New York: John Wiley & Sons, 103-128, 1983. 

  32. E. Schopler, G. Mesibov, & L. J. Kunce (Eds.), Asperger syndrome or high functioning autism? NY: Plenum Press, 1998. 

  33. K. H. Song, Understanding giftedness in a cognitive mechanism: A candidate for a universally agreed definition of giftednes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9, 261-277, 2009. 

  34. K. H. Song, Understanding autism in a cognitive mechanism: Why and how the characteristics of autism appear,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5, 115-130, 2010. 

  35. K. H. Song, How does giftedness coexist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ASD)? Understanding the cognitive mechanism of gifted ASD,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1, 595-610, 2011. 

  36. K. H. Song, General and domain-specific cognitive abilities of gifted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GLD): Understanding GLD in an integrated model of human abilitie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0, 161-188, 2011. 

  37. K. H. Song, & M. Porath, Common and domain-specific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gifted students: An integrated model of human abilities, High Ability Studies, 16, 229-246, 2005. 

  38. M. G. Song, Developmental psychology. Hakjisa, 2010. 

  39. Statistics Korea, The statistics of causes of death, 2010. 

  40. R. Sternberg, Beyond IQ: Atriarchic theory of human intelligence.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41. The Korean Youth Violence Prevention Foundation, The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 of school violence. 2010. 

  42.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Special education statistics, 2002. 

  43.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 epidemiological survey of mental illness, 2011 

  44. D. A. Treffert, The idiot savant: A review of the syndrom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45, 563-572,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