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4 no.4, 2013년, pp.407 - 418
성경미 (경상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학연구원) , 이한주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mediating effects of self-concept on mental health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fell victim to violence. Methods: A survey was conducted on 4th, 5th, and 6th graders from 2 elementary schools and 1st, 2nd, and 3rd year students from 3 middle schoo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부정적인 행동이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폭력 피해 경험은 부모, 선생님(학교, 학원), 친구로 폭력의 주체를 구분하였다. Olweus (1994)는 ‘bully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한 학생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한명 또는 그 이상의 다른 학생들로부터 부정적인 행동을 당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는데 이때의 부정적인 행동이란 폭행, 구타, 위협, 못살게 굴고 놀리는 것, 따돌리는 것 모두를 포함한 포괄적인 범위의 행동을 말한다. 이후에 Olweus (1994)는 bullying을 공격적인 행동이나 고의적인 괴롭힘이며,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힘의 불균형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대인관계 내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정의를 보완하였다. | |
아동 · 청소년에 대한 폭력이 주요 쟁점화되는 요즘 자아개념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 Houbre, Tarquinio와 Lanfranchi (2010)는 가정과 학교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는 폭력이 피해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개념 형성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종단적 연구에서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 폭력을 경험한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개념이 현저히 악화되었다고 보고하여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였다. 즉 자아개념은 폭력 피해경험과 정신건강 사이에 존재하는 매개체로서 폭력 피해경험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여 온전한 정신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하거나, 폭력 피해 경험으로 손상되어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폭력 발생을 직접 통제하기 어려운 사회적 맥락에서 그로 인한 유해한 영향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자아개념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는 것은 아동 · 청소년에 대한 폭력이 주요 쟁점화되는 요즘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
폭력이란 어떤 사건인가? | 폭력은 정신건강에 손상을 주는 부정적인 생활사건으로 아동이나 청소년은 심각한 폭력에 노출될 경우 성장발달이 왜곡되거나 지연될 수 있고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정신심리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Brunstein Klomek. Sourander, & Gould, 2010). |
Baek, W. H., & Son, H. G.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the level of domestic violence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 (2), 181-193.
Baumeister, R. F. (1991). Suicide as a escape from self. Psychological Review, 97 (1), 90-113.
Bhang, S. Y., Yoo, H. K., Kim, J. H., Kim, B. S., Lee, Y. S., Ahn, D. H., et al. (2012). Victims of bullying among Korean adolescents: Prevalence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evaluated using the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II standardization study data.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3 (1), 23-30.
Brunstein Klomek, A., Sourander, A., & Gould, M. (2010). The association of suicide and bullying in childhood to young adulthood: A review of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research findings. Canadian Journal of Psychiatry, 55 (5), 282-288.
Choi, J. W., & Kim, H. J. (2011). Domestic violence affects the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Mediating effects of self-concep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 (1), 73-103.
Choi, S., Lee, Y. H., & Ko, S. H. (2013). The experience of obes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14 (1), 34-44.
Choi, Y. J. (2012). Effects of suicidal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who report a history of childhood abus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 (2), 307-333.
Chung, H. E., & Chun, J. S. (2012). Risk factors of adolescents victimization by school violenc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 (1), 195-212.
Davidson, L. M., & Demaray, M. K. (2007).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between victimization and internalizing-externalizing distress from bullying. School Psychology Review, 36 (3), 383-405.
De Man, A. F., & Gutierrez, B. I.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level of self-esteem and suicidal ideation with stability of self-esteem as moderator.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34 (4), 235-238.
Foundation for Prevention Youth Violence. (2011). 2011 National survey report on school violence in Korea. Seoul: Author.
Houbre, B., Tarquinio, C., & Lanfranchi, J. B. (2010). Expression of self-concept and adjustment against repeated aggressions: The case of longitudinal study on school bullying.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5 (1), 105-123. http://dx.doi.org/10.1007/s10212-009-0005-x
Hwang, E, S., & Seong, Y. H. (2006).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scious affect and the impact of childhood abuse on depression and anxiety.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9 (2), 73-89.
Kaspar, V. (2013). Mental health of aboriginal children and adolescents in violent school environments: Protective mediators of violence and psychological nervous disorders. Social Science & Medicine, 81, 70-78.
Kim, J. Y., Jang, Y. E., & Min, J. A. (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school violence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Moderating effect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 (7), 209-234.
Kwon, J. K. (2011). The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victimized experiences and the changing behavior problems-a longitudinal study with applied LLGA & GMM with known cla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4, 96-127.
Lee, B. J., & Yim, S. H. (2008). Housing and child development. Health Welfare Policy Forum, 145, 43-50.
Lee, E. H., & Son, J. M. (2011). A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 on the mental health of the junior highschool student who experience school violence: Application of the resiliency model.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 (2), 149-171.
Lee, S. C. (2012).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enager's exposure to domestic violence and exercising school violence. Forum for Youth Culture, 29, 116-135.
Moon, K. S. (2008). Academic stress and mental health among Korean adolescents: Self-concept as a mediator. Paper presented at the 2008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eoul.
Nam, Y. O., & Han, S. C. (2007). A quest for influence of protective factors for prevention of adolescent violence. The Korean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5 (1), 77-89.
Olweus, D. (1994).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 (7), 1171-1190.
Polit, D. F., & Sherman, R. E. (1990). Statistical power in nursing research. Nursing Research, 39 (6), 365-369.
Shin, B. K., & Lee, S. J. (2012). Relations among adolescents' domestic violence, school violence, depression-anxiety, and suicide. Hanguk Minjok Munhwa, 44, 281-318.
Shin, S. W., Kwon, S. W., Shin, M. S., & Cho, S. C. (2000). A survey of the psychosis among school violence victims. Korean Journal of Child & Adolescence Psychiatry, 11 (1), 124-143.
Sung, K. M. (2012). Development of a self-evaluation scale to measure self-concep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1 (4), 292-302.
Werner, E. E., & Smith, R. S. (1992). Overcoming the odds: High risk children from birth to adulthood. Ithaca, New York: Cornell University Press.
Wynne, S. L., & Joo, H. J. (2011). Predictors of school victimization: Individual, familial, and school factors. Crime & Delinquency, 57 (3), 458-488.
Yun, W. S. (2011). The effect of structural characteristics and socioeconomic status of family on parenting and juvenile delinquency. Korean Criminological Review, 22 (1), 137-17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