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청소년 자녀의 우울, 대응기전, 자아개념 간의 상관관계
Correlations Between Parenting Stress and Adolescents' Depression, Coping Responses, and Self-Concep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195 - 202  

성경미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연구는 양육스트레스와 청소년 자녀의 대응기전, 우울, 및 자아개념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청소년(n=320)과 이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청소년 대상으로 자아개념, 대응기전, 우울도구를 사용하고 부모를 대상으로 양육스트레스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은 적극적 대응을 많이 사용하였고, 우울은 평균 $54.87({\pm}14.06)$점이었다. 청소년의 적극적 대응과 자아개념은 모두 양육스트레스와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의 우울을 포함하여 어머니와 아버지 각각의 양육스트레스와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는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청소년 자녀의 도움추구 대응과 어머니 혹은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부모역할개발을 위한 학교기반 정신건강서비스에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escriptive study aimed to explore the correlations between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adolescents' coping responses, depression, and self-concept. Methods: Participants were 320 adolescents and their parents. The adolescents completed Self-concept Scale, Coping Responses, and Depression Sca...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In this study, we aimed to explore correlations between parenting stress and adolescents’ coping responses, depression, and self-concept.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M. D. VanDoorn, S. J. T. Branje & W. H. J. Meeus. (2011). Developmental changes in conflict resolution styles in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s: A four-wave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0(1), 97-107. DOI : 10.1007/s10964-010-9516-7 

  2. A. Josh & B. J. Gutierrez. (2006). Parenting stress in parents of Hispanic adolescents. North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8(2), 209-216. 

  3. K. G. Abraham & V. A. (1984). Perceived competence among rural middle school children: Parental antecedents and relation to locus of control.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4(4), 343-351. DOI : 10.1177/0272431684044005 

  4. S. Kim, H. Ko, S. Park & E. Yang. (2012). Factors related to depress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the South Korea: A meta analysi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8(4), 533-555. 

  5. S. N. Seo, S. G. Lee & S. H. Lim. (2012). The effect of positive parenting style, self-efficacy, stress, and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8), 327-333. 

  6. A. Abubakar, F. Van de Vijver, A. O. Suryani, P. Handayani, & W. S. Pandia. (2015). Perceptions of parenting styles and their associations with mental health and life satisfaction among urban Indonesian adolescents. Journal of Child Family Study, 24(9), 2680-2692. DOI : 10.1007/s10826-014-0070-x 

  7. D. Baumrind. (1991). The influence of parenting style on adolescent competence and substance us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1(1), 56-95. 

  8. L. A. McClun & K. W. Merrell. (1998). Relationship of perceived parenting styles, locus of control orientation, and self-concept among junior high age students. Psychology in the Schools, 35(4), 381-390. 

  9. B. D. Liles et al. (2012). Perceived child behavior problems, parenting stress, and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among prenatal methamphetamine users.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43(6), 943-957. DOI : 10.1007/s10578-012-0305-2 

  10. H. J. Lee & H. K. Kim. (2012). Factors influencing mental health among late school age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149-158. DOI ; 10.5977/jkasne.2012.18.1.149 

  11. M. R. Lee. (2013).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mother's parenting stress with the context of multicultural families. Korea Journal of Child Studies, 34(4), 143-162. DOI : 10.5723/KJCS.2013.34.4.143 

  12. J. Y. Noh, H. S. (2012).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parental satisfaction on attachment formation with their children.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21(2), 27-40. DOI : 10.5934/KJHE.2011.21.1.27 

  13. S. Y. Soh, J. Y. Ahn, D. H. Yang & K. M. Kim. (2014). Parental and adolescent perceptions of transitions during early adolescence: With a focus on the FGI of adolescents and parents. The Korean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2(1), 247-279. 

  14. H. S. Chung. (1993). Family Stress and Coping in Early-adolescenc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7(2), 89-97. 

  15. S. O. Lee & Y. H. Choi. (2014). Influences of family environment risk factors and ego resilience on the early adolescents'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3), 484-494. DOI : 10.5932/JKPHN.2014.28.3.484 

  16. B. Cho & S. Ahn. (2017).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on the association between parenting attitudes as perceived by adolescents and stress copying styles. Studies on Korean Youth, 28(4), 225-253. 

  17. K. M. Sung. (2012). Development of a self-evaluation scale to measure self-concep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1(4), 292-302. 

  18. R. H. Moos. (1993). Professional Manual for Coping Responses Inventory-Youth Form.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9. W. Reynolds. (2002). Reynolds adolescent depression scale professional manual. 2nd ed.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2002. 

  20. K. M. Sung. (2013).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stress in parents of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2(3), DOI : 10.12934.jkpmhn.2013.22.3.216 

  21. M. Wang & Qi W. (2017). Harsh parenting and problematic Internet use in Chinese adolescents: Child emotional dysregulation as mediator and child forgiveness as moderator.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7, 211-219. DOI : 10.1016/j.chb.2017.09.005 

  22. J. Narusyte et al. (2011). Parental criticism and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in adolescents: The role of environment and genotype-environment correla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20(2), 365-376. 

  23. J. S. Hong & D. H. Kim. (2017). Assessing the links between punitive parenting, peer deviance, social isolation and bullying perpetration and victimization in South Korean adolescents. Child Abuse & Neglect, 73, 63-70. DOI : 10.1016/j.chiabu.2017.09.017 

  24. E. Y. Hwang, D. H. Sim & J. H. Shin. (2008). Marital conflict,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friendship quality as a function of bully/victim groups. Korea Journal of Family Management Studies, 26, 419-432. 

  25. K. S. Roh & H. O. Sim. (2004). Bullying and victimization with perception of parenting behaviors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5, 241-257. 

  26. M. C. Lovejoy, P. A. Graczyk, E. O'Hare & G. Neuman. (2000). Maternal depression and parenting behavior: A meta-analytic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20, 561-592. 

  27. S. E. Beals-Erickson & M. Roberts. (2016). Youth development program participation and changes in help-seeking intention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5(5), 1634-1645. DOI : 10.1007/s10826-015-0342-0 

  28. G. Patterson. (2013). Depression and aggression in family interaction. London: Routledge. 

  29. R. R. Abidin. (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4), 407-412. 

  30. D. K. Moon, Y. H. Kim. (2012). A meta-regression analysis on related protective variables of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 59-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