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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창업교육 핵심 성공요인: 미국 대학 사례의 시사점
The Key Success Factors of University Entrepreneurship Education: Implication from USA University Cas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8 no.3, 2013년, pp.85 - 96  

최종인 (한밭대학교 창업대학원) ,  박치관 (벤플러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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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교육이 우리나라 대학에서 증가되고 있지만 여전히 경영학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창업교육이 대학에서 갖는 의미는 학제적, 실천적인 교육이라는 점이다. 창업교육을 시행함에 있어 국내 창업교육은 대학문화, 교수, 커리큘럼, 지역과의 연계 등에서 아직 초보단계에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창업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외국의 창업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대학 내 창업교육 활성화를 촉진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국 사례대학들과 카우프만 캠퍼스를 중심으로 창업교육의 핵심성공요인을 살펴본 결과 11가지의 특성들이 나타났다. 이 특성들에 견주어 몇 가지의 창업교육의 핵심 성공요인들을 도출하였다. 그 중에서 무엇보다도 창업교육의 핵심은 기업가정신을 함양하는데 있으므로 창업교육은 기존의 경영학전공자는 물론 예술, 과학 그리고 공학의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창업교육은 학제적 접근이 필요하며 교양교과목에서부터 개설되는 것이 요구된다. 재학기간 내내 체계적으로 지속되기 위해서는 대학차원의 리더십과 지원이 필요하고, 창업교육 문화도 형성되어야 한다. 별도의 창업전공은 물론 다양한 전공자들을 위한 특성화된 창업교육 부전공 트랙을 마련을 검토해야 한다. 창업교육의 경험이 일천한 우리나라로서는 창업교육 동기요인의 제공, 필요한 교수진의 양성을 위한 박사과정, 창업교육 의사소통 네트워크 형성과 지역사회멘토링 시스템도 선결요건이다. 프로그램의 시작을 위해서는 초기에 가능한 많은 양질의 교육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교육방법의 측면에서는 프로젝트 중심의 4년 교육프로그램이 추천된다. 이를 위해서는 신입생이 졸업할 때까지 일관성 있게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필요한 팀 강의와 멘토링 그리고 학제적 협력을 받을 수 있는 제도와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창업교육이 또 다른 하나의 경영교육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고 대학교육의 문화로 자리 잡게 하기 위해서는 창업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trepreneurship courses and programs in Korean universities tend to increase steadily but seem to have some limitations. They are usually recognized as another domain of Business Administration. Entrepreneurship program is practical like Business Administration but should be much more interdiscipl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 정부는 창조경제를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있으며, 그 핵심은 무엇인가? 대학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고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창조경제를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일자리 창출과 창업이 중심을 이룬다. 정부가 발표하거나 준비 중인 창조경제 관련 내용을 보면 대학을 창업의 전진기지로 삼고 이에 대한 투자를 늘려갈 예정이다.
정부가 발표하거나 준비 중인 창조경제 관련 내용은? 우리 정부는 창조경제를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일자리 창출과 창업이 중심을 이룬다. 정부가 발표하거나 준비 중인 창조경제 관련 내용을 보면 대학을 창업의 전진기지로 삼고 이에 대한 투자를 늘려갈 예정이다. 하지만 대학은 이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상태이다.
정부는 창업교육에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를 4가지로 세분하면? 정부는 창업교육에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세분하여 보면 전략계획, 재정역할, 운영상 역할, 마케팅/촉진 역할 등 4가지가 있다(Pena 등,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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