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세부속성요인들을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하여 전략 요인을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나누어 각각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근거로 계층모형을 설정하여 설문을 작성하고 전문가 그룹과 기업그룹을 대상으로 설문을 배부하여 일관성 비율의 검토를 통해 응답의 신뢰성을 확보한 54부의 설문을 SWOT/AHP 기법을 이용하여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이를 근거하여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을 도출하였다. SWOT 요인의 중요도 분석결과 외부적 요인 중 기회에서 산업성장성, 위기에서 경쟁강도 심화와 시장 불확실성, 그리고 내부요인 중 강점에서 기술적 역량과 고객관계 구축역량, 마케팅 역량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약점에서는 자금부족, 브랜드 인지도 부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날로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도 산업성장성을 더 중시하고 공격적 전략을 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기업의 외부적 환경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다음 내부적으로 R&D와 전문화를 포함한 기술적 역량, 고객관계 구축 역량, 마케팅 역량을 전략으로 채택하여 전략을 뒷받침 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 우선순위는 강점을 이용하여 기회를 활용하는 S/O 공격적 전략과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활용하는 W/O 만회전략, 그리고 강점을 이용하여 위기를 만회하기 위한 S/T 다각화 전략, 또 약점을 보완하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W/T 방어적 전략의 순서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세부속성요인들을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하여 전략 요인을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나누어 각각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근거로 계층모형을 설정하여 설문을 작성하고 전문가 그룹과 기업그룹을 대상으로 설문을 배부하여 일관성 비율의 검토를 통해 응답의 신뢰성을 확보한 54부의 설문을 SWOT/AHP 기법을 이용하여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이를 근거하여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을 도출하였다. SWOT 요인의 중요도 분석결과 외부적 요인 중 기회에서 산업성장성, 위기에서 경쟁강도 심화와 시장 불확실성, 그리고 내부요인 중 강점에서 기술적 역량과 고객관계 구축역량, 마케팅 역량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약점에서는 자금부족, 브랜드 인지도 부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날로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도 산업성장성을 더 중시하고 공격적 전략을 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기업의 외부적 환경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다음 내부적으로 R&D와 전문화를 포함한 기술적 역량, 고객관계 구축 역량, 마케팅 역량을 전략으로 채택하여 전략을 뒷받침 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 우선순위는 강점을 이용하여 기회를 활용하는 S/O 공격적 전략과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활용하는 W/O 만회전략, 그리고 강점을 이용하여 위기를 만회하기 위한 S/T 다각화 전략, 또 약점을 보완하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W/T 방어적 전략의 순서로 도출되었다.
This study reviews preceding research for detailed factors to establish development strategies for Korean Hidden Champion firms and classifies strategy factors into internal ones and external ones through specialists' opinions to draw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and threats of each factor. ...
This study reviews preceding research for detailed factors to establish development strategies for Korean Hidden Champion firms and classifies strategy factors into internal ones and external ones through specialists' opinions to draw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and threats of each factor. It also sets hierarchical model to draw up a survey, distributes the survey to groups of specialists and enterprises respectively and then examines consistency ratio. Fifty-four copies of survey whose reliability on responses is secured through examining the consistency ratio are evaluated with their relative importance in factors by using SWOT/AHP technique and their order of priority is determined. Based on their results, development strategies for Korean Hidden Champion firms are established. SWOT/AHP analyses results show that external factors are with the opportunity of industry growth and the threat of intensified competition and market uncertainty and internal factors are with the strength in order of technological competence, construction competence in customer relation and marketing competence. The weakness in the lack of funds, lack of brand awareness in order. This result suggests that external environments of enterprises that more emphasis should be put on the industry growth and aggressive strategies cannot help but be adopted even in a global competition getting fiercer every day are seen more important. Then, it also seems to be thought that the technological competence including R&D and specialization, construction competence in customer relation and marketing competence should internally chosen for strategies to support strategies. The order of priority in development strategies for Korean Hidden Champion firms is drawn as; (i) aggressive S/O strategy which utilizes opportunities by taking advantage of strengths, (ii) W/O strategy which utilizes opportunities by supplementing weaknesses, (iii) diversified S/T strategy which utilizes strengths to make up for threats and (iv) defensive W/T strategy which supplements weaknesses to overcome threats.
This study reviews preceding research for detailed factors to establish development strategies for Korean Hidden Champion firms and classifies strategy factors into internal ones and external ones through specialists' opinions to draw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and threats of each factor. It also sets hierarchical model to draw up a survey, distributes the survey to groups of specialists and enterprises respectively and then examines consistency ratio. Fifty-four copies of survey whose reliability on responses is secured through examining the consistency ratio are evaluated with their relative importance in factors by using SWOT/AHP technique and their order of priority is determined. Based on their results, development strategies for Korean Hidden Champion firms are established. SWOT/AHP analyses results show that external factors are with the opportunity of industry growth and the threat of intensified competition and market uncertainty and internal factors are with the strength in order of technological competence, construction competence in customer relation and marketing competence. The weakness in the lack of funds, lack of brand awareness in order. This result suggests that external environments of enterprises that more emphasis should be put on the industry growth and aggressive strategies cannot help but be adopted even in a global competition getting fiercer every day are seen more important. Then, it also seems to be thought that the technological competence including R&D and specialization, construction competence in customer relation and marketing competence should internally chosen for strategies to support strategies. The order of priority in development strategies for Korean Hidden Champion firms is drawn as; (i) aggressive S/O strategy which utilizes opportunities by taking advantage of strengths, (ii) W/O strategy which utilizes opportunities by supplementing weaknesses, (iii) diversified S/T strategy which utilizes strengths to make up for threats and (iv) defensive W/T strategy which supplements weaknesses to overcome threa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들 척도들은 등간척도(interval scale)이 아니기 때문에 설문조사 자료들의 평균값을 구하여 산출하게 되면 극단 치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몇 개의 극단치만 있어도 소 표본에서는 대표 값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이상석,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하평균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산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SWOT요인에 대한 계층구조에 쌍대비교를 위한 설문 및 응답자의 일반적인 속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으로 작성 하였다. 설문지는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대상기업과 대학교수, 연구기관의 연구원, 관련 기관의 실무자 등의 전문가와 정부관계 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배부하였다.
제안 방법
STEP 3 네 개의 SWOT그룹에 대해서 쌍대비교 평가하고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한다.
SWOT/AHP 분석결과, [Table 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SWOT그룹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반영하여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을 도출하였다.
내부요인(강점, 약점)과 외부요인(기회, 위협)에 대한 요인들을 정의하고 SWOT분석을 수행한다. AHP분석에서는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가 가능할 수 있도록 SWOT그룹 내의 요인들의 수가 10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둘째, 한국형 히든 챔피언 기업들에 대한 SWOT분석을 근거로 도출된 내부요인(강점, 약점), 외부요인(기회, 위기)의 중요도를 AHP(계층분석과정)에 의해서 산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내부적요인의 강점과 약점, 외부적요인의 기회와 위기요인을 도출하고, SWOT/AHP 기법을 이용하여 이들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및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을 제시하였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한국형 히든 챔피언기업의 SWOT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본 글로벌기업(born global firm)의 선행 연구에서 주요요인들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종합하여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으로 분류하고 내부요인에서는 강점과 약점, 외부요인에서는 기회, 위협요인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선정된 요인들은 선행연구모형에서 사용된 빈도수에 근거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통하여 각각의 요인들을 확정하였다. 즉, 본 글로벌기업(born global firm)의 경쟁력에 관한 연구를 통해 강점과 약점요인을 도출하였으며, 환경요인에 관한 연구를 통해 기회와 위협요인을 도출하였다.
선정된 요인들은 선행연구모형에서 사용된 빈도수에 근거하여 분류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통하여 기회, 위협요인들을 확정하였다.
선정된 요인들은 선행연구모형에서 사용된 빈도수에 근거하여 최종적으로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통하여 강점, 약점요인들을 확정하였다.
셋째, SWOT/AHP를 이용하여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을 제시한다.
앞에서의 분석을 근거로 내부적 요인에서 경영자 수준, 기업역량 수준, 네트워크 수준으로 강점과 약점요소를 도출 하였다. 경영자 수준에서는 강점으로 기업가 정신 지향성과 최고경영진의 사업경험을, 약점에서는 해외사업경험 부족을, 그리고 기업역량 수준에서는 강점으로 기술적 역량, 시장지향성, 마케팅 역량, 약점으로는 브랜드 인지도 부족, 해외시장 지식 부족, 자금부족을 도출하였으며, 네트워크 수준에서는 강점으로 고객관계 구축 역량, 약점으로 경로의존성(path dependency)를 도출 하였다.
설문지는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대상기업과 대학교수, 연구기관의 연구원, 관련 기관의 실무자 등의 전문가와 정부관계 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배부하였다.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였으며, 자료의 배부와 수집기간은 2013년 4월 10일부터 2013년 5월 10일까지 이메일, 방문 등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응답한 설문의 일관성 비율을 검토하여 각 응답자별로 일관성비율에 문제가 있는 설문지는 제외하고 문제가 없는 설문지 54개만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다(Satty & Kearms, 1985).
선정된 요인들은 선행연구모형에서 사용된 빈도수에 근거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통하여 각각의 요인들을 확정하였다. 즉, 본 글로벌기업(born global firm)의 경쟁력에 관한 연구를 통해 강점과 약점요인을 도출하였으며, 환경요인에 관한 연구를 통해 기회와 위협요인을 도출하였다.
첫째, 한국형 히든 챔피언 기업을 대상으로 SWOT분석을 실시하여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한국형 히든 챔피언기업의 SWOT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본 글로벌기업(born global firm)의 선행 연구에서 주요요인들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종합하여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으로 분류하고 내부요인에서는 강점과 약점, 외부요인에서는 기회, 위협요인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선정된 요인들은 선행연구모형에서 사용된 빈도수에 근거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통하여 각각의 요인들을 확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SWOT요인에 대한 계층구조에 쌍대비교를 위한 설문 및 응답자의 일반적인 속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으로 작성 하였다. 설문지는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대상기업과 대학교수, 연구기관의 연구원, 관련 기관의 실무자 등의 전문가와 정부관계 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배부하였다.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였으며, 자료의 배부와 수집기간은 2013년 4월 10일부터 2013년 5월 10일까지 이메일, 방문 등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응답한 설문의 일관성 비율을 검토하여 각 응답자별로 일관성비율에 문제가 있는 설문지는 제외하고 문제가 없는 설문지 54개만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다(Satty & Kearms, 1985).
데이터처리
STEP 1 SWOT 분석을 수행한다.
STEP 2 모든 SWOT 그룹 내의 요인들에 대해서 쌍대비교를 수행한다.
성능/효과
앞에서의 분석을 근거로 내부적 요인에서 경영자 수준, 기업역량 수준, 네트워크 수준으로 강점과 약점요소를 도출 하였다. 경영자 수준에서는 강점으로 기업가 정신 지향성과 최고경영진의 사업경험을, 약점에서는 해외사업경험 부족을, 그리고 기업역량 수준에서는 강점으로 기술적 역량, 시장지향성, 마케팅 역량, 약점으로는 브랜드 인지도 부족, 해외시장 지식 부족, 자금부족을 도출하였으며, 네트워크 수준에서는 강점으로 고객관계 구축 역량, 약점으로 경로의존성(path dependency)를 도출 하였다. 또한, 외부적 요인에서는 환경요인 수준, 산업수준, 정부지원정책 수준에서 각각 기회와 위기 요소를 도출 하였다.
이와 같은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요약하면 첫째, 높은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지배력이 있어야 한다. 둘째,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 져야 한다.
또, 기회요인에서는 산업성장성이 0.544, 대∙중소기업 협력관계가 0.265, 정부지원정책 활용도가 0.191로 나타나 산업성장성이 상대적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성장지원 자금조달 제도, R&D지원확대로 기술역량 강화, 독일식 기술 확산시스템 전면 도입, 중소기업 인프라 구축, 직업훈련 시스템 구축, 해외시장동향 및 기술정보 제공, 현지 국가 전문 인력의 양성 등의 정부지원 정책 활용도 보다 기술 개발, 첨단기술 산업, 산업 구조, 산업별 유형(고/저 기술, 제조 및 서비스 산업), 짧은 제품수명주기, 산업특성, 산업성장율 등의 산업성장성을 더 중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는 외부적 요인 중 위기에서 경쟁강도 심화(변동성)와 같은 위기 중에서 시장 불확실성 순으로 나타났다. 또, 내부적 요인 중 강점에서 기술적 역량과 고객관계 구축역량, 마케팅 역량이 그 뒤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날로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도 산업 성장성을 더 중시하고 집중화와 국제화를 통하여 공격적인 전략을 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기업의 외부적 환경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내부적 요인으로는 경영자 요인과 기업역량 요인, 네트워크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국내외 문헌연구 결과 경영자 요인으로는 기업가정신 지향성과 최고경영자 집단의 과거 경험이 강점으로 분류되었고, 해외사업 경험 부족이 약점으로 제시 되었다. 또한 기업역량 요인으로는 기술적 역량, 시장지향성, 마케팅 역량이 강점으로, 해외시장지식 결여와 브랜드 인지도 부족, 자금부족이 약점요인으로 분류 되었다. 그리고 네트워크 요인에서는 고객관계 구축역량이 강점으로, 경로의존성(path dependency)이 약점으로 분류되었다.
경영자 수준에서는 강점으로 기업가 정신 지향성과 최고경영진의 사업경험을, 약점에서는 해외사업경험 부족을, 그리고 기업역량 수준에서는 강점으로 기술적 역량, 시장지향성, 마케팅 역량, 약점으로는 브랜드 인지도 부족, 해외시장 지식 부족, 자금부족을 도출하였으며, 네트워크 수준에서는 강점으로 고객관계 구축 역량, 약점으로 경로의존성(path dependency)를 도출 하였다. 또한, 외부적 요인에서는 환경요인 수준, 산업수준, 정부지원정책 수준에서 각각 기회와 위기 요소를 도출 하였다. 환경요인 수준에서는 산업성장성을 기회로, 시장불확실성을 위기로 보았으며, 산업수준에서는 대∙중소기업 협력관계와 경쟁강도 심화(변동성)을 각각 기회와 위기요소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에 의하면 한국형 히든챔피언기업의 발전 전략은 강점을 이용하여 기회를 활용하는 S/O 공격적 전략, 강점을 이용하여 위기를 극복하는 S/T 다각화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활용하는 W/O 만회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W/T 방어적 전략의 순위로 구분하여 진행하여야 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SWOT/AHP 분석결과 외부적 요인 중 기회에서 산업성장성이 한국형 히든챔피언기업의 발전전략 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외부적 요인 중 위기에서 경쟁강도 심화(변동성)와 같은 위기 중에서 시장 불확실성 순으로 나타났다.
앞에서의 분석결과를 근거로 전략적 우선순위는 강점을 이용하여 기회를 활용하는 공격적 S/O 전략과 강점을 이용하여 위기를 극복하는 S/T 다각화 전략을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활용하는 W/O만회전략과 약점을 보완하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W/T방어적 전략보다 먼저 시행하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설문을 분석한 결과 SWOT 그룹 내의 중요도는 [Table 10] “평가요소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와 같이 내부적 요인에서 강점이 0.377, 약점이 0.129로 나타났으며, 외부적 요인에서는 기회가 0.267, 위기가 0.227로 나타났으며 CR은 0.0007이었다.
한편으로, 내부적 요인 중 강점에서 최고경영자의 사업경험이나 기업가 정신 지향성, 약점 중에서 해외사업 경험 부족과 해외시장 지식 부족, 브랜드 인지도 부족, 경로 의존성과 외부적 요인 중 기회에서 대∙중소기업 협력관계와 정부지원정책 활용도, 그리고 위기에서 시장 불확실성과 정부의 전주기적 지원정책 결여는 상대적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역설적으로 내부적 요인의 강점요소인 최고경영자의 사업경험이나 기업가 정신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약점 중 해외사업 경험 부족과 해외시장 지식 부족, 브랜드 인지도 부족, 그리고 경로의존성은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후속연구
그리하여 인재들이 중소∙중견기업을 외면하지 않고, 창업을 꺼리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여, 이들의 창업이 전문화와 집중화, 국제화를 통하여 장차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금지원, R&D지원, 인력확보를 위한 직업훈련과 노동시장을 연계한 기업과 학교간의 산학협력을 통한 교육제도의 실시, 가업 승계 시 과중한 조세부담으로 인하여 가업승계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가업상속세제도 개선 등의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육성 지원정책을 펴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업종별, 유형별 분석을 하지 못함으로서 업종별, 유형별 시사점을 얻을 수 없었다. 따라서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들을 업종별, 유형별, 형태별로 세부적으로 비교 분석하는 연구는 향후의 과제로 제시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 도출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 업종별, 유형별 분석을 하지 못함으로서 업종별, 유형별 시사점을 얻을 수 없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르만 지몬이 정의하는 히든챔피언이란?
헤르만 지몬(2008)은 히든챔피언을 세계시장에서 1~3위이거나, 소속 대륙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매출액이 40억 달러 이하이어야 하며,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알짜 기업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히든 챔피언들이 구사하고 있는 주요 경영전략을 확고하고 야심 찬 목표전략, 집중화 전략, 세계화 전략, 고객 지향적 전략, 혁신전략, 경쟁우위 전략, 충성심 있는 직원 육성 전략, 강한 리더 쉽 전략, 분권화를 강조한 조직 및 기업문화 전략’등 이라 하였다. 또, 히든챔피언들의 업종을 살펴보면 산업재 생산이 69.
히든 챔피언들이 구사하고 있는 주요 경영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헤르만 지몬(2008)은 히든챔피언을 세계시장에서 1~3위이거나, 소속 대륙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매출액이 40억 달러 이하이어야 하며,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알짜 기업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히든 챔피언들이 구사하고 있는 주요 경영전략을 확고하고 야심 찬 목표전략, 집중화 전략, 세계화 전략, 고객 지향적 전략, 혁신전략, 경쟁우위 전략, 충성심 있는 직원 육성 전략, 강한 리더 쉽 전략, 분권화를 강조한 조직 및 기업문화 전략’등 이라 하였다. 또, 히든챔피언들의 업종을 살펴보면 산업재 생산이 69.
이장우(2009)가 말하는 작지만 강한 기업이란?
이장우(2009)는 매출 1조원 이하이면서 국내시장 점유율 1위이거나 세계시장 3위권 이내에서 안정적인 틈새시장을 확보한 기업을 강소기업 또는 “Small Giant”라는 영문표현으로 정의하였다. ‘작지만 강한 기업’이라 요약 정의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