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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AHP 기법을 이용한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Strategy of Korean Hidden Champion Firm Utilizing the SWOT/AHP Techniqu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8 no.3, 2013년, pp.97 - 111  

정윤계 (강남대학교) ,  이상석 (강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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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세부속성요인들을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하여 전략 요인을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나누어 각각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근거로 계층모형을 설정하여 설문을 작성하고 전문가 그룹과 기업그룹을 대상으로 설문을 배부하여 일관성 비율의 검토를 통해 응답의 신뢰성을 확보한 54부의 설문을 SWOT/AHP 기법을 이용하여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이를 근거하여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을 도출하였다. SWOT 요인의 중요도 분석결과 외부적 요인 중 기회에서 산업성장성, 위기에서 경쟁강도 심화와 시장 불확실성, 그리고 내부요인 중 강점에서 기술적 역량과 고객관계 구축역량, 마케팅 역량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약점에서는 자금부족, 브랜드 인지도 부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날로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도 산업성장성을 더 중시하고 공격적 전략을 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기업의 외부적 환경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다음 내부적으로 R&D와 전문화를 포함한 기술적 역량, 고객관계 구축 역량, 마케팅 역량을 전략으로 채택하여 전략을 뒷받침 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의 발전전략 우선순위는 강점을 이용하여 기회를 활용하는 S/O 공격적 전략과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활용하는 W/O 만회전략, 그리고 강점을 이용하여 위기를 만회하기 위한 S/T 다각화 전략, 또 약점을 보완하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W/T 방어적 전략의 순서로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s preceding research for detailed factors to establish development strategies for Korean Hidden Champion firms and classifies strategy factors into internal ones and external ones through specialists' opinions to draw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and threats of each fact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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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 척도들은 등간척도(interval scale)이 아니기 때문에 설문조사 자료들의 평균값을 구하여 산출하게 되면 극단 치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몇 개의 극단치만 있어도 소 표본에서는 대표 값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이상석,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하평균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산출 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SWOT요인에 대한 계층구조에 쌍대비교를 위한 설문 및 응답자의 일반적인 속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으로 작성 하였다. 설문지는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대상기업과 대학교수, 연구기관의 연구원, 관련 기관의 실무자 등의 전문가와 정부관계 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배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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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르만 지몬이 정의하는 히든챔피언이란? 헤르만 지몬(2008)은 히든챔피언을 세계시장에서 1~3위이거나, 소속 대륙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매출액이 40억 달러 이하이어야 하며,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알짜 기업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히든 챔피언들이 구사하고 있는 주요 경영전략을 확고하고 야심 찬 목표전략, 집중화 전략, 세계화 전략, 고객 지향적 전략, 혁신전략, 경쟁우위 전략, 충성심 있는 직원 육성 전략, 강한 리더 쉽 전략, 분권화를 강조한 조직 및 기업문화 전략’등 이라 하였다. 또, 히든챔피언들의 업종을 살펴보면 산업재 생산이 69.
히든 챔피언들이 구사하고 있는 주요 경영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헤르만 지몬(2008)은 히든챔피언을 세계시장에서 1~3위이거나, 소속 대륙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매출액이 40억 달러 이하이어야 하며,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알짜 기업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히든 챔피언들이 구사하고 있는 주요 경영전략을 확고하고 야심 찬 목표전략, 집중화 전략, 세계화 전략, 고객 지향적 전략, 혁신전략, 경쟁우위 전략, 충성심 있는 직원 육성 전략, 강한 리더 쉽 전략, 분권화를 강조한 조직 및 기업문화 전략’등 이라 하였다. 또, 히든챔피언들의 업종을 살펴보면 산업재 생산이 69.
이장우(2009)가 말하는 작지만 강한 기업이란? 이장우(2009)는 매출 1조원 이하이면서 국내시장 점유율 1위이거나 세계시장 3위권 이내에서 안정적인 틈새시장을 확보한 기업을 강소기업 또는 “Small Giant”라는 영문표현으로 정의하였다. ‘작지만 강한 기업’이라 요약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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