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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산업 서비스 품질 및 가치와 고객행동간 관련성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cal service quality and value and customer behaviour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8 no.3, 2013년, pp.179 - 187  

이덕수 (한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노국 (상지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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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품질의 좋고 나쁨의 기준이 정해진 특정 규정(기준)의 충족 여부였지만 최근엔 소비자(고객)의 만족 여부가 해당 제품의 질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이는 서비스업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산업에서의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가 고객행동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와 서비스 관계품질이 서비스품질 및 가치와 고객행동에 어떤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 연구한 것이다. 컴퓨터 SPSS 패키지에 의해 조사 분석한 결과 의료산업 서비스품질 및 서비스가치는 고객행동과 양의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관계품질이 서비스품질 및 가치와 고객행동 간에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the recent trend that the valuation criteria on product quality depend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instead of conformance to specifications. It also applies to the service quality. This study deals with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value and customer be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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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료산업 서비스 관계품질은 고객만족과 신뢰로 나누어 검증하고, 고객행동은 소비자들이 어떠한 대상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 후 특정한 미래행동으로 나타내려는 개인의 의지와 신념, 혹은 고객의 기업에 대한 애호도로 나타내기도 한다. 단순한 고객의 만족도 제고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이유로 인해 재구매나 재이용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어떻게 긍정적인 구전의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파악이 중요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 서비스의 재이용과 구전의도로 구분하여 규명하는 것으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서비스산업 중 의료 산업에 국한하여 의료서비스산업의 행태를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의료 서비스 시장에서의 소비자 만족에 필요한 요인들을 찾아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통해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가 고객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의료산업 서비스 품질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관계품질이 서비스 품질과 고객행동 간에 어떤 매개 역할을 하는지에 관해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논의된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관계품질 및 고객행동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서비스 품질, 서비스 가치와 고객행동 간의 관련성, 그리고 서비스 관계품질이 서비스 품질과 고객행동에 유의미한 매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본 실증연구를 통해 도출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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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폭적인 무역개방으로 서비스업에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가? 개발도상국 단계에서는 주로 제조업에 의존해서 발전해 왔지만 선진국의 모임인 OECD에 가입하고, 최근 한⋅미 FTA나 한⋅EU FTA 체결 등의 대폭적인 무역개방으로 인해 우리나라 산업전반에 걸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런 국내외적인 여파로 인해 제조업은 물론이거니와 아직 취약한 상태인 서비스업에 대해서도 폭넓은 개방이 이루어지고 있어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적 변화가 야기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제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숫자보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월등히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고, 국내시장규모가 작아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서비스업의 경우에는 무한경쟁개념이 도입됨으로써 일부 업종에서는 심각한 수준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기도 하다.
의료산업에서의 경영 패러다임 변화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예를 들어 의료산업의 경우, 기존에는 저녁시간에는 대부분 문을 닫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퇴근 후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으나, 최근에는 개인 개업의인 경우 직장인들을 위해 야간진료를 늦게까지 실시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고, 골목에 인접해 있는 일반적인 유통산업에서도 시간대별 할인행사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함으로써 고객들의 마음을 얻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전개되고 시대적 관심사항이 다양하게 변화됨에 따라 기존에 호황이던 제품들이 급속히 쇠락하기도 하고 전혀 다른 새로운 제품들이 대거 등장하여 서비스산업 전체의 패러다임을 좌지우지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서비스산업이 급속히 팽창하면서 어떤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었는가? 최근 서비스산업이 급속히 팽창하고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서비스 품질을 끌어올리기 위한 다양한 기법이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 소비자인 고객의 만족을 끌어내지 못하는 서비스 품질로는 더 이상 기업생존 유지가 곤란하게 된 것이다. 기존의 제조업 중심으로 발전되어온 제품 그 자체의 품질 개념이 이젠 서비스 산업에 까지 확산되어 서비스 품질이라는 이름으로 변형되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기업간 무한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의료산업인 경우에는 개방화, 글로벌화에 가장 관련이 많은 분야이기도 한데 의료산업에서의 서비스 품질이야말로 의료산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데 가장 중요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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