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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의 질과 만족도, 서비스 가치, 재이용 의사간의 구조분석
Structural Modeling of Quality, Satisfaction, Value and Purchase Intention in Health Care Service 원문보기

예방의학회지 = Kore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v.33 no.4, 2000년, pp.426 - 435  

최귀선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이선희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남정모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조우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s among quality, satisfaction, value and purchase intention in health care service. Methods : The data were gathered from out-patients who had used hospital services. They were asked to assess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service value, and purchase int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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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의료기관에서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이 만족도와 서비스 가치, 재이용 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방정식 모형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통해 검정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하여 측정된 각 문항들이 측정하고자 하는 이론변수(의료서비스 질, 만족도, 서비스 가치, 재이용 의사)들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하여 먼저 문항들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하였다.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각 이론변수들에 대한 측정 변수들의 Cronbach의 a 계수를 구하여 내적일치도를 평가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이 만족도, 서비스 가치,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공 변량구조분석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공 변량실시하였다. 공변량 구조분석은 첫째, 측정변수를 통하여 이론변수를 생성함으로써 각각의 측정변수들을 하나의 이론변수로 묶어 설명할 수 있으며, 둘째 여러 이론변수들간의 관계를 동시에 분석 할 수 있으며, 셋째 단면자료를 이용하여 이론변수들간의 원인-인과관계를 검정할 수 있으며, 넷째 모형의 적합도가 다양하게 제시되므로 모형의 수정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특히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서비스 질과 만족도, 서비스 질과 재이용, 만족도와 재이용과 같이 둘만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데 그친 반면, 이 연구에서는 보다 심층적으로 서비스 질, 만족도, 서비스 가치, 재이용 의사와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의료기관이

    가설 설정

    • H1: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은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만족도는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은 서비스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서비스 가치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서비스 가치는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상에서 보면 소비자가인지 하는 서비스 가치는 서비스 질과 만족도 사이에서 매개변수의 역할을 하면서 재이용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전개를 토대로 의료서비스 질이 서비스 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 가치는 만족과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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