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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환경에서 GPS 반송파 기반 위치 결정을 위한 반송파 불연속 측정치 검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ycle-slip Detection for GPS Carrier-phase based Positioning of Land Vehicle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7 no.6 = no.63, 2013년, pp.593 - 599  

김연실 (서울대학교기계항공공학부) ,  송준솔 (서울대학교기계항공공학부) ,  윤호 (서울대학교기계항공공학부) ,  기창돈 (서울대학교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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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량 환경에서 GPS 반송파 기반 위치 결정을 위한 반송파 불연속 측정치 검출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반송파 기반 위치 결정 방식에 있어서 위치 정확도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반송파 불연속 측정치를 검출해야 한다. 반송파 불연속 측정치를 검출하는 방식에는 여러 연구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차분된 반송파 측정치와 저가의 관성센서를 이용해 추정한 차분된 반송파의 차이를 모니터링 값으로 설정함으로써 GPS 불연속 측정치를 검출한다. 저가의 불연속 측정치 검출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된 불연속 측정치 검출 성능 만족을 위한 관성센서 성능 범위를 도출한다. 이를 통해 적절한 가격과 성능의 관성센서 선택이 가능하다. 선정된 관성센서가 설계치를 만족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전 테이블 실험을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실험치가 설계된 불연속 측정치 검출 성능을 보수적으로 만족하는 검출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GPS cycle-slip detection for carrier-phase based positioning of land vehicle is presented. For the carrier phase based positioning, cycle-slip detection is necessary to get the reliability of positioning result. There exists many cycle-slip detection algorithms, but we detect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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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차량 내비게이션에는 코드 기반의 GPS 위치 결정 방식이 널리 사용된다. 그러나 코드 기반 방식은 서브 미터 급의 위치 정확도를 가지지 못하지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더욱 높은 정확도를 가지는 반송파 기반 위치 결정 방식 RTK (Real Time Kinematic)에 대하여 다룬다.
  • 이에 반해 반송파-반송파 이온층 지연 검사 방식은 최소 1사이클까지 불연속 측정치를 검출할 수 있지만 고가의 이중주파수 수신기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2, 3, 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성 센서를 이용한 반송파 차분 방식의 불연속 측정치 검출에 대해 다룬다.
  • 본 논문에서는 반송파의 불연속 측정치 검출을 위하여 저가의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반송파 불연속 측정치 검출 방식에는 반송파-코드 비교 방식, 반송파-반송파 이온층 지연 잔여오차 검사 방식, 도플러 적분 방식, 반송파 차분 방식 등이 있다 [1].
  • 본 논문은 고속도로 환경에서 위험물 운반 차량의 GPS 반송파 기반 positioning을 위한 반송파 불연속 측정치 검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저가의 불연속 측정치 검출 시스템 구성을 목표로 단일 주파수의 수신기를 이용하여 불연속 측정치 검출이 가능한 알고리즘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불연속 측정치를 검출하기 위하여 수신된 반송파 측정치와 관성센서를 이용하여 추정한 측정치를 비교한다. 측정된 값과 추정된 값의 차이를 모니터링 값으로 정의하여 이 값을 모니터링 함으로써 불연속 측정치를 검출한다.
  • S 등의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된 바 있지만 이들의 알고리즘은 이중주 파수 수신기를 사용하거나 고가의 관성센서를 사용한다[5, 6, 7, 8]. 본 연구의 목적은 저가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먼저 단일주파수 수신기를 사용하고 원하는 성능의 불연속 측정치 검출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관성센서 성능의 하한을 도출해낸다.
  • 본 논문은 고속도로 환경에서 위험물 운반 차량의 GPS 반송파 기반 positioning을 위한 반송파 불연속 측정치 검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저가의 불연속 측정치 검출 시스템 구성을 목표로 단일 주파수의 수신기를 이용하여 불연속 측정치 검출이 가능한 알고리즘을 연구하였다. 저가의 관성센서를 이용하여 목표 검출 성능을 만족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값 오차 수식 유도를 통하여 불연속 측정치 검출 성능 만족을 위한 관성센서 성능 범위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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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송파 불연속 측정치 검출 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본 논문에서는 반송파의 불연속 측정치 검출을 위하여 저가의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반송파 불연속 측정치 검출 방식에는 반송파-코드 비교 방식, 반송파-반송파 이온층 지연 잔여오차 검사 방식, 도플러 적분 방식, 반송파 차분 방식 등이 있다 [1]. 먼저 코드나 도플러가 사용된 방식은 그 측정치 자체의 잡음 때문에 고해상도의 불연속 측정치 검출이 어렵다.
RTK는 무엇에 민감한가? 그러나 RTK는 신호 단절이나 신호 방해 요소에 의해 발생하는 반송파 불연속 측정치에 매우 민감하다. 특히 반송파 측정치에 불연속이 발생하게 되면 위치 정확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국내에서 고속도로 상의 위험물 운반 차량의 차선 감시를 위한 R&D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위험물 운송 사고는 차량의 1차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불특정다수,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2차적인 사고를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위험물 운반 차량 사고의 경우 사고의 사후 수습보다는 능동적인 사전 예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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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Xu, G. "GPS: Theory, Algorithms, and Applications",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2007. 

  2. Bisnath & B., S. "Efficient, Automated Cycle-slip Correction of Dual-frequency Kinematic GPS Data,"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Satellite Division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ION GPS 2000), Salt Lake City, UT. 145-154, 2000. 

  3. Gao, Y. & Mclellan, J. F. "An Analysis of GPS Positioning Accuracy and Reliability with Dual-frequency Data,"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Satellite Division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ION GPS 1996), Kansas City, MO, September 1996. 945 - 951, 1996. 

  4. Li, Y. G., Zuofa,"Cycle slip Detection and Ambiguity Resolution Algorithms for Dual-frequency GPS Data Processing," Marine Geodesy, 22, 169-181, 1999. 

  5. Altmayer, C., "Enhancing the Integrity of Integrated GPS/INS Systems by Cycle slip Detection and Correction,"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roceedings of the IEEE, 174-179, 2000. 

  6. Colombo, O. L., Bhapkar, U. V. & Evans, A. G., "Inertial-aided Cycle-slip Detection/Correction for Precise, Long-baseline Kinematic GPS,"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Satellite Division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ION GPS 1999), Nashville, TN. 1915-1922, 1999. 

  7. Du, S. & Gao, Y., "Inertial Aided Cycle Slip Detection and Identification for Integrated PPP GPS and INS," Sensors, 12, 14344-14362, 2012. 

  8. Takasu, Tomoil, Yasuda & Akio, "Cycle Slip Detection and Fixing by MEMS-IMU/GPS Integration for Mobile Environment RTK-GPS,"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Satellite Division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ION GNSS 2008), 2008 Savannah, GA, 64-71, September 2008. 

  9. Park, B., Kim, J., Kee, C., Cleveland, A., Parsons, M., Wolfe, D. & Kalafus, R. "RRC Unnecessary for DGPS Messages,"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42, 1149-1160, 2009. 

  10. Song, J., Kim, Y., Park, B., Yun, H. & Kee, C., "Cycle Slip Detection Algorithm by Integrating Vehicle and Inertial Sensors for Land Vehicle User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s Society IGNSS Symposium, Sydney, Australia, November 15-17, 2011. 

  11. Woodman, O. J., "An Introduction to Inertial Navigation," University of Cambridge, Computer Laboratory, Tech. Rep. UCAMCL-TR-69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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