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코캠퍼스 대학생의 환경의식과 행동이 에코투어리즘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co Campus Student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Behaviors on Eco-tourism Participation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2, 2013년, pp.6211 - 6217  

박희정 (신라대학교 국제관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에코캠퍼스 대학생들의 환경의식과 환경행동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에코투어리즘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에코투어리즘의 개념을 이해하는 에코캠퍼스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을 실시하여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에코캠퍼스 대학생들의 환경의식요인은 환경의지, 환경관심, 환경지식 3가지로 나누어졌고, 환경행동요인은 친환경구매행동, 사용행동, 절약행동요인으로 나누어졌다. 환경의식요인들은 환경행동요인 각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환경의식요인 중 환경관심요인은 환경행동 3가지 요인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의지요인은 구매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환경관심요인은 사용행동에, 환경지식요인은 절약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는 향후 친환경 행동들을 실행하기 위한 환경의식교육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에코캠퍼스 대학생들은 환경친화적 관광활동인 에코투어리즘 참여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경의지요인과 환경구매행동요인이 에코투어리즘 참여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behaviors of University students for the Eco-campus and assessed the impact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behavior on the eco-tourism participation intention. Students of Eco-Campus Silla University in Busan were evaluated using purpos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한 에코투어리즘은 관광객들의 참여에 있어 제약도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환경의식수준이 높은 에코캠퍼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을 중요시하는 에코투어리즘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자연환경의 소중함에 대한 가치관습득 및 환경의식수준의 향상과 친환경행동이 에코투어리즘의 지속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인류생존의 문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환경의식 및 환경행동 실태를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이는 다양한 대상들에 대해 적용해 보는 것이 의미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는 환경의식교육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에코캠퍼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의식 및 환경행동요인들이 환경을 보호하는 관광활동인 에코투어리즘 참여의도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에코캠퍼스 및 에코투어리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에코캠퍼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가 미비함에 따라 본 연구는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 향후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하여 다양한 연구대상의 적용과 다양한 연구방법의 활용들이 필요시 된다. 본 연구는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에코에 대한 국민의 인식변화와 녹색 생활 역량 강화를 위한 시도로서 에코캠퍼스 대학생들의 환경의식수준과 환경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에코투어리즘 참여의도간 영향관계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행동에 속하는 것으로 무엇이 있는가? 환경행동에 대한 개념으로 천재은(1999)[10]은 자신의 행동이 환경문제를 유발시킨다는 사실을 알고 건전하고 합리적인 생활을 함으로써 환경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생활하는 행동이라고 하였고, 조정원(2000)[13]은 우리 생활과 관련되어 일어난 환경을 보전하려는 친환경적 행동의 수행이라고 하였다. 환경행동은 일상생활에서 자연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개인적 행동으로도 구분할 수 있는데 이는 물 전기 등 에너지 아껴 쓰기, 재활용및 재사용, 생활쓰레기 줄이기, 대중교통이용 등이 속한다. 이상의 개념을 종합해 보면 환경행동이란 환경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생활과 관련하여 환경보전을 위한 친환경적인 행동의 수행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천재은(2000)은 환경의식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환경은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 즉 물, 땅, 빛, 온난도, 공기, 식물, 동물 세계와 미생물체들을 포함한 우리의 총체적인 생활공간은 그 속에서 상호 작용에 의해 수십억년 전부터 각 개체들과 부분적인 원리에 의해 서로 연관 되어 있고, 상호 조절과 함께 계속 더 발전시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천재은(2000)[10]은 환경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하여 일상생활 중 환경문제를 깊이 인식하고 환경문제를 야기시키는 행동을 배제하여 생태적인 생활양식을 선택하여 절약하는 생활을 실천하고 환경을 보전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의식이라고 정의했다. Dunlap & Jones(2002)[11]은 사람들이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지지하며, 개인적으로 문제에 공헌하려는 의지 정도라고 정의하였다.
에코캠퍼스는 무엇인가? 에코캠퍼스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는데, 단순히 캠퍼스 내 녹지를 보존하고 푸르게 만드는 것만을말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 녹색의 시각에서 대학 사회를 다시 보는 것이다. 즉, 캠퍼스 운영 전체에서 생태적 원리에 따라 녹지 공간을 넓히는 정도를 넘어 대학 사회를 구성하는 교수, 교직원, 학생들의 협력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환경 친화적인 캠퍼스를 만들어가기 위한 중․장기적인 활동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8]. 또한 물리적 혹은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생태적 원리가 학교의 건축 및 운영에서 적용될 경우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G. M. Jung, "Green Action, Eco-Campus", http://www.campuslife.co.kr, march, 26th, 2013. 

  2. S. J. Son and Y. S. Nam,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Cases of Eco Campu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pp.85-90, 2008. 

  3. J. Y. Kim, "A Study on personal and environmental factors of problem solving competency of the first grade high school students in south korea", master at graduate of Ewha women's university, 2006. 

  4. UNWTO, "Indicator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for tourism destinations: A guide book, 2004. 

  5. M. J. Jeon,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sense of rural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training on sustainable rural tourism", Ph.D Dissertation at graduate of sungshin womans university. 

  6. H. J. Park and H. J. Jang,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behaviors of university students of eco-campus", Journal of Cittaslow, vol. 5, pp.1-29, 2011. 

  7. G. S. Baek, "National land policy for Actualization of ecological sustainabil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54, No.7, pp.26-32, 2006. 

  8. J. Y. Kim, "Diagnosis of present condition Eco-Campus Movement", Environment & Life, Vol. 47, pp.168-178, 2006. 

  9. Fujii, S., "Environmental concern, attitude toward Frugality and Ease of behaviors as determinants of pro-environmental behavior inten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Vol. 26, No. 4, pp.262-268, 2006. DOI: http://dx.doi.org/10.1016/j.jenvp.2006.09.003 

  10. K. A. Hwang and J. U. Chun, "A Study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consciousness and behaviors of the environmental problem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7, No. 4, pp. 99-114, 2004. 

  11. Dunlap and Jones, "Environmental concern: Conceptual and Measurement Issue", Handbook of Environmental Sociology, pp. 482-524, 2002. 

  12. Schultz, Shiriver, Tabanico and Khazian, "Value and Their Relationship to Environmental Concern and Conservation", The Journal of Cross-culture Psychology, Vol. 36, No. 4, pp. 457-475, 2004. DOI: http://dx.doi.org/10.1177/0022022105275962 

  13. J. W. Cho, "A study on high school girl students' environmental conservation behavior", Master at graduat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0. 

  14. Dunlap, Kent D. V.,Liere, G. M. and Robert E. J., "Measuring endorsement of the new ecological paradigm: A revised NEPscale", Journal of social issues, Vol. 56, No. 3, pp. 425-442, 2000. DOI: http://dx.doi.org/10.1111/0022-4537.00176 

  15. Y. O. Park, "A study on the policy of environmental education", Master of graduate of suwon university, 1995. 

  16. S. R. Yang,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and behavior regarding environmental preserv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of graduate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home economics education, 2002. 

  17. S. J. Kim, "Fostering, sustainable ecotourism development", Korean Culture & Tourism Policy Institute, 2002. 

  18. Y. S. Yoon and Y. L. Jang, "A study moderate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on the relationships among experience expectation, visit performance, and support of sustainable tourism",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16, No. 3, pp. 253-270, 2012. 

  19. Nelson. S., "Definitions of ecotourism and Australian experience",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20. Stronza, A., "The economic promise of ecotourism for conservation", Journal of Ecotourism, Vol. 1, No. 6, pp. 210-230, 2007. 

  21. Y. L. Jang, "Development of sustainable Eco-tourism evaluation models and indicators- Focusing on the specialist of eco-tourism by AHP analysis-", Tourism Research, Vol. 27, No. 2, pp. 455-475, 2012. 

  22. C. H. Moon, "A study on determinants of the ecotourist's satisfaction with Geumgang Birdwatching Destination", Vol. 23, No. 5, pp. 460-470,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