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생의 업사이클링 인지와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행동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
Environmental consciousness, clothing recycling behavior and interest in fashion by awareness of upcycling and purchasing behavior for upcycled fashion products of middle &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6 no.2, 2014년, pp.89 - 99  

박자명 (동국대학교-서울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  신혜원 (동국대학교-서울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와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행동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중고등학생의 환경의식은 여자가 남자보다 높으며, 의복재활용행동은 디자인계 고등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패션관심은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디자인계 고등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는 낮게 나타났는데 중학교와 일반고보다 디자인고에서 그리고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많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사이클링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과 방송매체를 통해 얻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사이클링에 대해 인지하는 학생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학생들보다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 모두 높게 나타났다. 중고등학생은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가 높지 않아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적으며, 구매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과 패션관심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독특함과 디자인 때문인 것으로 나타나 환경보호 차원에서 시작된 업사이클 패션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제품의 디자인이 구매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chasing behavior for upcycled fashion products was examined along with analysis on environment consciousness, clothing recycling behavior, interest in fashion and awareness of upcycling. Students from middle schools, general high schools and design high schools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from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업사이클 패션제품에 대한 인지여부와 구매행동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이 있으리라 생각되는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을 함께 살펴보아 그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환경을 위한 의복재활용의 새로운 방안인 업사이클 패션제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업사이클 패션제품은 버려지는 물건에 디자인을 적용하여 가치가 높은 제품으로 재탄생되는 것이므로 소비자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업사이클 패션제품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환경의식, 처분행동으로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을 살펴보았다. 또한 업사이클링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시작단계이므로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여부와 그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 이처럼 업사이클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을 살펴보는 연구는 초기단계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업사이클 패션상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Choi(2009)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패션관심도가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는데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패션관심이 많고, 패션관심도가 높은 학생은 의류제품 구매 시 형태, 색상, 유행, 인지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업사이클 패션제품의 경우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이라 할지라도 디자인이 중요시 되는 제품이므로 소비자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되어 청소년들의 패션관심을 살펴보았다.
  • 그리고 구매행동으로는 업사이클 패션제품의 구매여부를 살펴보았는데 선행연구(Chun, 2004; Jung, 2009; Kim, 2009; Kong, 2012; Cha, 2013; Moon, Choo, Park, & Baek, 2013; Yoon, 2013)에 의하면 친환경의류제품의 구매행동에 디자인, 품질, 가격이 위험지각요인으로 환경의식보다 우선시되어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업사이클 패션제품의 구매이유와 비구매이유도 함께 살펴보았다. 또한 업사이클 패션제품의 구매여부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업사이클이란 무엇인가요? 업사이클은 Oxford dictionary(2014)에 의하면 Up과 Recycle의 합성어로 버려진 자원이나 쓸모없는 제품을 더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만드는 것이다. 최근에는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 오염을 덜 일으키고자 재사용이나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버려지는 것에 디자인 또는 활용도를 더하여 가치를 높인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이 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재활용은 어떻게 분류되나요? 일반적으로 재활용은 다운사이클과 업사이클로 분류되는데, 대부분의 재활용은 다운사이클에 해당한다. 다운사이클은 재활용으로 생산된 제품이 본래의 제품보다 더 낮은 가치를 갖는 것으로 이는 쓰레기가 되는 시간을 연장해 주는 것 이외엔 환경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환경의식과 친환경의류제품의 소비행동에 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연구되어 왔는데, 그러한 연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환경의식과 친환경의류제품의 소비행동에 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연구되어왔다. Jung(2009)은 환경친화적인 집단이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경험이 더 많다고 하였고, Chun(2004)은 환경의식이 높더라도 친환경의류제품에 대한 구매태도가 다르며, 친환경의류제품 구매시 디자인, 품질, 브랜드, 가격 등을 환경성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하였다. Kong(2012)는 윤리적 소비의식이 높을수록 윤리적 의류제품을 구매할 의도가 더 높으며 사회적 책임의식과 비재활용 처분행동은 부의 관계가 있으며, 윤리적 의류제품 구매 시 정보부족과 인식부족이 큰 장애요인이라고 하였다. Cha(2013)는 재활용 의류제품의 구매자는 독특함 때문에 구매하였고, 비구매자는 제품의 형태, 색상, 내구성, 사이즈에 대한 불안 등으로 구매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또한 자신의 의류를 재활용으로 기부하는 것에는 긍정적이지만 재활용의류를 사용하는 것에는 보수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하였다. Moon 외(2013)는 재무적 위험지각이 낮은 소비자는 윤리적 패션소비에 대한 높은 태도수준이 높은 행동의도로 연결되나, 재무적 위험지각이 높은 소비자는 태도가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행동의도가 증가하는 정도가 낮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또한 기능적 측면의 위험지각은 행동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가 윤리적 패션제품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고 있어도 디자인, 품질, 유행성 등이 부족하다고 지각하는 경우에는 행동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