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업사이클링 인지와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행동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 Environmental consciousness, clothing recycling behavior and interest in fashion by awareness of upcycling and purchasing behavior for upcycled fashion products of middle &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와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행동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중고등학생의 환경의식은 여자가 남자보다 높으며, 의복재활용행동은 디자인계 고등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패션관심은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디자인계 고등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는 낮게 나타났는데 중학교와 일반고보다 디자인고에서 그리고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많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사이클링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과 방송매체를 통해 얻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사이클링에 대해 인지하는 학생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학생들보다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 모두 높게 나타났다. 중고등학생은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가 높지 않아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적으며, 구매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과 패션관심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독특함과 디자인 때문인 것으로 나타나 환경보호 차원에서 시작된 업사이클 패션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제품의 디자인이 구매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와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행동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중고등학생의 환경의식은 여자가 남자보다 높으며, 의복재활용행동은 디자인계 고등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패션관심은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디자인계 고등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는 낮게 나타났는데 중학교와 일반고보다 디자인고에서 그리고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많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사이클링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과 방송매체를 통해 얻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사이클링에 대해 인지하는 학생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학생들보다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 모두 높게 나타났다. 중고등학생은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가 높지 않아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적으며, 구매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과 패션관심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독특함과 디자인 때문인 것으로 나타나 환경보호 차원에서 시작된 업사이클 패션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제품의 디자인이 구매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Purchasing behavior for upcycled fashion products was examined along with analysis on environment consciousness, clothing recycling behavior, interest in fashion and awareness of upcycling. Students from middle schools, general high schools and design high schools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from ...
Purchasing behavior for upcycled fashion products was examined along with analysis on environment consciousness, clothing recycling behavior, interest in fashion and awareness of upcycling. Students from middle schools, general high schools and design high schools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from August to September in 2013. 732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by SPSS WIN. Firstly the levels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clothing recycling behavior and interest in fashion of students were high, low and mediate respectively. Female students showed higher environmental consciousness compared to male ones and clothing recycling behavior were found to be higher in students of design high schools than those of general ones. The level of interest in fashion was found to be higher in students of general high school than those of middle school, and this was higher in design high school students than those of general ones. Secondly, more than half of students were unaware of upcycling. Female students and students of design high schools were highly aware of upcycling. Students who were aware of upcycling showed high level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clothing recycling behaviour and interest in fashion. Thirdly, students had low experiences in purchasing upcycled fashion products and the reason was lack of awareness of upcycling. The reason that students purchased upcycled fashion products was the uniqueness and design. Students who purchased upcycled fashion products showed high environmental consciousness, clothing recycling behaviour, and interest in fashion.
Purchasing behavior for upcycled fashion products was examined along with analysis on environment consciousness, clothing recycling behavior, interest in fashion and awareness of upcycling. Students from middle schools, general high schools and design high schools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from August to September in 2013. 732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by SPSS WIN. Firstly the levels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clothing recycling behavior and interest in fashion of students were high, low and mediate respectively. Female students showed higher environmental consciousness compared to male ones and clothing recycling behavior were found to be higher in students of design high schools than those of general ones. The level of interest in fashion was found to be higher in students of general high school than those of middle school, and this was higher in design high school students than those of general ones. Secondly, more than half of students were unaware of upcycling. Female students and students of design high schools were highly aware of upcycling. Students who were aware of upcycling showed high level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clothing recycling behaviour and interest in fashion. Thirdly, students had low experiences in purchasing upcycled fashion products and the reason was lack of awareness of upcycling. The reason that students purchased upcycled fashion products was the uniqueness and design. Students who purchased upcycled fashion products showed high environmental consciousness, clothing recycling behaviour, and interest in fash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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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업사이클 패션제품에 대한 인지여부와 구매행동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이 있으리라 생각되는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을 함께 살펴보아 그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환경을 위한 의복재활용의 새로운 방안인 업사이클 패션제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업사이클 패션제품은 버려지는 물건에 디자인을 적용하여 가치가 높은 제품으로 재탄생되는 것이므로 소비자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업사이클 패션제품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환경의식, 처분행동으로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을 살펴보았다. 또한 업사이클링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시작단계이므로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여부와 그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이처럼 업사이클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을 살펴보는 연구는 초기단계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업사이클 패션상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Choi(2009)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패션관심도가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는데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패션관심이 많고, 패션관심도가 높은 학생은 의류제품 구매 시 형태, 색상, 유행, 인지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업사이클 패션제품의 경우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이라 할지라도 디자인이 중요시 되는 제품이므로 소비자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되어 청소년들의 패션관심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구매행동으로는 업사이클 패션제품의 구매여부를 살펴보았는데 선행연구(Chun, 2004; Jung, 2009; Kim, 2009; Kong, 2012; Cha, 2013; Moon, Choo, Park, & Baek, 2013; Yoon, 2013)에 의하면 친환경의류제품의 구매행동에 디자인, 품질, 가격이 위험지각요인으로 환경의식보다 우선시되어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업사이클 패션제품의 구매이유와 비구매이유도 함께 살펴보았다. 또한 업사이클 패션제품의 구매여부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둘째, 중고등학생의 학교급별, 학교특성별, 성별에 따른 업사이클링 인지여부와 인지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를 알아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환경의식, 처분행동으로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을 살펴보았다. 또한 업사이클링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시작단계이므로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여부와 그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구매행동으로는 업사이클 패션제품의 구매여부를 살펴보았는데 선행연구(Chun, 2004; Jung, 2009; Kim, 2009; Kong, 2012; Cha, 2013; Moon, Choo, Park, & Baek, 2013; Yoon, 2013)에 의하면 친환경의류제품의 구매행동에 디자인, 품질, 가격이 위험지각요인으로 환경의식보다 우선시되어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업사이클 패션제품의 구매이유와 비구매이유도 함께 살펴보았다.
설문지는 조사 대상자의 성별과 학교를 묻는 문항과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 업사이클링 인지와 정보취득경로,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여부와 구매품목, 구매와 비구매이유를 묻는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환경의식에 관한 문항은 Kim(2011)과 Kong(2012)에서 4문항, 의복재활용 행동은 Chang & Park(1997)에서 6문항, 패션관심에 대한 문항은 Kim & Lee(2001)에서 4문항을 추출하였다.
첫째, 중고등학생의 학교급별, 학교특성별, 성별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를 알아본다.
학교급, 학교특성, 성별에 따라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가 [Table 1]과 같다. 학교급의 차이는 중학생과 일반계고등학교 학생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학교특성의 차이는 일반계고등학교 학생과 디자인고등학교 학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중학생과 일반계 고등학생의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패션관심은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가 2013년도 8월 31일부터 9월 16일까지 서울지역 3개 중학교, 2개 일반계 고등학교, 3개 디자인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실시되었다. 디자인특성화 고등학교는 디자인에 대한 특성화교육이 이루어지므로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보다 패션에 대한 관심과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 및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경험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어 학교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디자인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전공은 다양하게 포함되도록 선정하였다. 총 800부 가운데 791부가 회수되었으며, 부실 기재된 59부를 제외한 732부가 최종자료로 활용되었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중학교 33.
데이터처리
분석은 SPSS/WIN Program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χ2검정, 평균, 표준편차, t-test가 행해졌다.
이론/모형
환경의식에 관한 문항은 Kim(2011)과 Kong(2012)에서 4문항, 의복재활용 행동은 Chang & Park(1997)에서 6문항, 패션관심에 대한 문항은 Kim & Lee(2001)에서 4문항을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한 학생들은 주로 액세서리를 구매하였는데 그 이유는 독특하고 디자인이 좋아서라고 하였다. 구매경험자는 구매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 모두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업사이클링에 대해 중고등학생의 과반수이상이 모르며, 중학교와 일반고보다 디자인고에서 인지한 학생이 많았고,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많이 인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사이클링 정보취득 경로로는 인터넷과 방송매체를 통한 경우가 많았고, 교과를 통한 인지는 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를 높일 필요가 있으며 이는 인터넷, 대중매체나 교육을 통해 개선될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환경을 위한 의복처분방법과 재사용, 재활용, 업사이클링을 인지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업사이클 패션제품이라도 환경보다는 패션제품 자체의 특성을 우선시하고 있으므로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친환경적이라는 관점에서만 다가갈 것이 아니라 디자인과 품질이 좋아야 구매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업사이클링 정보취득 경로로는 인터넷과 방송매체를 통한 경우가 많았고, 교과를 통한 인지는 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업사이클링에 대해 인지한 학생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학생들보다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중고등학생의 환경의식은 높고 의복재활용행동은 낮으며 패션관심은 보통인데,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패션관심이 높으며, 디자인고등학교 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패션관심이 높고 의복재활용행동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환경의식과 패션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중고등학생의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경험은 매우 낮은데 구매하지 않은 이유는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부족으로 나타났다.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한 학생들은 주로 액세서리를 구매하였는데 그 이유는 독특하고 디자인이 좋아서라고 하였다.
셋째, 중고등학생의 학교급별, 학교특성별, 성별에 따른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행동과 구매여부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를 알아본다.
중고등학생의 학교급, 학교특성, 성별에 따라서는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경험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품목으로는 액세서리, 소품, 가방, 의류, 신발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업사이클링에 대해서 성인의 96%가 모른다고 나타난 DMC(2010)의 결과와 유사한데 4년이 지난 현재 인식이 조금 나아졌으며 성인과 학생의 차이가 약간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는 중학생이 일반계고등학생보다, 디자인고등학교 학생들이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보다 많이 인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성별에 따라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많이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중고등학생들은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가 높지 않아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적으며, 구매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과 패션관심이 모두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한 이유가 독특함과 디자인 때문인 것으로 나타나 환경보호 차원에서 시작된 업사이클 패션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제품의 디자인이 구매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의복재활용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중고등학생의 환경의식은 높고 의복재활용행동은 낮으며 패션관심은 보통인데,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패션관심이 높으며, 디자인고등학교 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패션관심이 높고 의복재활용행동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환경의식과 패션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한 78명을 대상으로 구매한 이유와 구매경험이 없는 654명을 대상으로 비구매 이유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중고등학생의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이유는 독특해서,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개성을 표현할 수 있어서, 색상이 마음에 들어서가 3.5이상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자원절약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환경파괴를 줄일 수 있어서는 보통으로 나타나 환경보호에서 시작된 업사이클링의 원래 취지와는 다른 이유에서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업사이클 패션제품은 환경보호 차원보다는 독특함과 디자인이 좋아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의 차이는 중학생과 일반계고등학교 학생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학교특성의 차이는 일반계고등학교 학생과 디자인고등학교 학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중학생과 일반계 고등학생의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패션관심은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고등학교의 학교특성별로 살펴본 결과 환경의식은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디자인고등학교 학생들이 일반계 고등학생들보다 의복재활용행동과 패션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디자인고등학교의 특성상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생각된다.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경험에 따른 중고등학생의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가 [Table 5]와 같이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구매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구매경험이 없는 학생들보다 환경의식이 높고, 의복재활용행동을 많이 하고, 패션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hun(2004), Jung(2009), Cha(2013) 및 성인의 경우 재사용, 재활용 패션제품의 구매경험에 따라 유행선도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다는 Yoon(2013)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5이상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자원절약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환경파괴를 줄일 수 있어서는 보통으로 나타나 환경보호에서 시작된 업사이클링의 원래 취지와는 다른 이유에서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업사이클 패션제품은 환경보호 차원보다는 독특함과 디자인이 좋아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ha(2013)와 Yoon(2013)의 결과와 유사하며, 재활용제품의 경우 디자인과 기능이 강화되지 않으면 구매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Moon et al.
업사이클링 인지여부에 따른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Table 3]과 같이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업사이클링에 대해 알고 있는 학생이 모르는 학생보다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경친화적 집단이 환경의식과 재활용행동이 높고 그린패션제품에 대해서도 인지를 많이 한다고 한 Choi(1999)의 결과와도 일치하며, Lee(2010)의 재활용소재 의류제품을 인지한 집단에서 친환경개인행동이 높게 나온 결과와도 일치한다.
첫째, 중고등학생의 환경의식은 높고 의복재활용행동은 낮으며 패션관심은 보통으로 나타났다. 환경의식은 여자가 남자보다 높으며, 의복재활용행동은 디자인계 고등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환경의식은 여자가 남자보다 높으며, 의복재활용행동은 디자인계 고등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패션관심은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디자인계 고등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 문항들을 각 항목에 따라 요인분석 한 결과 하나의 요인으로 묶임으로 각 항목의 문항들이 환경의식, 의복재활용행동, 패션관심을 잘 나타내고 있다는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각 항목의 문항들 신뢰도 분석을 한 결과 Cronbach's α값이 .723∼.862으로 나타나 내적 일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중고등학생의 환경의식은 높고 의복재활용행동은 낮으며 패션관심은 보통으로 나타났다. 환경의식은 여자가 남자보다 높으며, 의복재활용행동은 디자인계 고등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패션관심은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디자인계 고등학생이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업사이클링은 환경파괴를 최소화하고 자원절약을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므로 폐기되는 의류의 업사이클링을 가능하게 하는 실천과제방안으로 연구되고 학습되어져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가능하게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중학교 1학년부터 환경과 의류폐기에 대해 다루면서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를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교과 외에 다양한 경로를 통한 환경교육이 실시되어 업사이클링에 대한 인지를 높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을 중고등학생 일부로 국한하였으므로 이를 확대해석하는데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며, 앞으로 업사이클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되므로 중고등학생 외에 성인들을 대상으로 좀 더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기술 · 가정교과 교사들에게도 환경과 관련해서 업사이클링에 대한 재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전문적이고 발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는 수업 중에 새로운 정보가 잘 전달이 되지 않고, 더욱이 이를 다룰 수 있는 기술 · 가정 교과에서 다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지속가능한 발전 가운데 환경파괴를 최소화하고 자원절약을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재사용, 재활용을 중심으로 한 단원이 기술 · 가정 교과에서 강조되어 다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업사이클이란 무엇인가요?
업사이클은 Oxford dictionary(2014)에 의하면 Up과 Recycle의 합성어로 버려진 자원이나 쓸모없는 제품을 더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만드는 것이다. 최근에는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 오염을 덜 일으키고자 재사용이나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버려지는 것에 디자인 또는 활용도를 더하여 가치를 높인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이 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재활용은 어떻게 분류되나요?
일반적으로 재활용은 다운사이클과 업사이클로 분류되는데, 대부분의 재활용은 다운사이클에 해당한다. 다운사이클은 재활용으로 생산된 제품이 본래의 제품보다 더 낮은 가치를 갖는 것으로 이는 쓰레기가 되는 시간을 연장해 주는 것 이외엔 환경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환경의식과 친환경의류제품의 소비행동에 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연구되어 왔는데, 그러한 연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환경의식과 친환경의류제품의 소비행동에 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연구되어왔다. Jung(2009)은 환경친화적인 집단이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경험이 더 많다고 하였고, Chun(2004)은 환경의식이 높더라도 친환경의류제품에 대한 구매태도가 다르며, 친환경의류제품 구매시 디자인, 품질, 브랜드, 가격 등을 환경성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하였다. Kong(2012)는 윤리적 소비의식이 높을수록 윤리적 의류제품을 구매할 의도가 더 높으며 사회적 책임의식과 비재활용 처분행동은 부의 관계가 있으며, 윤리적 의류제품 구매 시 정보부족과 인식부족이 큰 장애요인이라고 하였다. Cha(2013)는 재활용 의류제품의 구매자는 독특함 때문에 구매하였고, 비구매자는 제품의 형태, 색상, 내구성, 사이즈에 대한 불안 등으로 구매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또한 자신의 의류를 재활용으로 기부하는 것에는 긍정적이지만 재활용의류를 사용하는 것에는 보수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하였다. Moon 외(2013)는 재무적 위험지각이 낮은 소비자는 윤리적 패션소비에 대한 높은 태도수준이 높은 행동의도로 연결되나, 재무적 위험지각이 높은 소비자는 태도가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행동의도가 증가하는 정도가 낮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또한 기능적 측면의 위험지각은 행동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가 윤리적 패션제품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고 있어도 디자인, 품질, 유행성 등이 부족하다고 지각하는 경우에는 행동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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