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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반성적 저널을 통해 나타난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분석 : 그림책 활동을 중심으로
Analysis of Children's Social Efficacy Appearing through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Reflective Journals : Focusing on Picture Book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4, 2013년, pp.159 - 184  

서혜성 (안산 꿈동산 유치원) ,  고민경 (강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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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림책 활동을 중심으로 보육교사의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해 나타난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A시에 위치한 G어린이집 만 3, 4, 5세반 교사 3명과 유아 47명이다. 교사들은 20회기에 걸쳐 유아들과 그림책 활동을 실시하면서 매회기 반성적 저널을 작성하였다. 수집된 반성적 저널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요인인 정서성, 정서조절,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지식이해에 따른 저널을 분류, 텍스트 내용을 추출하여 질적으로 해석 및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유아들은 자신의 정서를 자연스럽게 표출하였으며, 이러한 정서성은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는 동안 배워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들은 공감과 감정이입으로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들은 서로의 생각의 차이를 통해 틀림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고 수용하며 대인관계능력을 형성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들은 친구들을 사회적 구성원으로 이해하고 존중하고 격려하며 변화해 나가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ocial efficacy of children shown in reflective journal writing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focusing on picture book activities. The subjects were 47 3, 4 and 5 year old children in G Child Care Center in the Capital Area. Teachers were asked t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림책 활동을 중심으로 보육교사의 반성적 저널쓰기저널쓰기를 통해 나타난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살펴보기 위하여 연구 한 결과는? 수집된 반성적 저널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요인인 정서성, 정서조절,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지식이해에 따른 저널을 분류, 텍스트 내용을 추출하여 질적으로 해석 및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유아들은 자신의 정서를 자연스럽게 표출하였으며, 이러한 정서성은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는 동안 배워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들은 공감과 감정이입으로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들은 서로의 생각의 차이를 통해 틀림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고 수용하며 대인관계능력을 형성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들은 친구들을 사회적 구성원으로 이해하고 존중하고 격려하며 변화해 나가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Kerka(1996)가 저널쓰기는 어떤 역할을 한다고 하였는가? Kerka(1996)에 의하면 저널쓰기는 특히 저렴한 비용으로 교사의 반성적 사고 능력을 쉽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반성적 사고를 촉진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저널쓰기는 개인의 일상적인 수준을 넘어서서 교사의 전문적인 성장을 개인적인 수준에서 점검하는 과정이다(박은혜, 1999).
실천적 지식은 무엇을 통해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기르는가? 교사들의 실천적 지식형성 능력은 교사가 된 이후에 급속도로 발달하게 되는데, 이는 실천적인 지식형성이 교수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며 현장에서의 교수경험이 실천적 지식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2000). 실천적 지식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기르며, 이러한 교사의 전문성은 결국 보육의 주체자이며 학습자인 유아의 발달과 보육의 질적 수준에 반영된다. 가르친다는 것은 매우 역동적이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복잡한 과정이므로 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교육의 방향도 실천적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전문인으로서의 능력을 신장하여 유아들의 교육활동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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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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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2000).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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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Surbeck, E., & Han, E. (1993). Becoming a child sensitive teacher: Cal journal Writing help.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0(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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