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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성적 저널에 나타난 (예비) 유아교사들의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에 대한 반성적 사고 및 의미 분석
Reflective Thinking and Meaning Analysis of (Prospective) Early Childhood Teachers' Storybook Reading Activities in Reflective Journal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5, 2020년, pp.127 - 154  

김정화 (숭의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show and analyze the flow, content, and meaning of (prospective) early childhood educators reflective thoughts entailed in the process of plan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torybook reading by analyzing reflective journals written by technical college students en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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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림책의 내용은? 유아들이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 접하는 문학작품인 그림책은 글과 그림을 통해 우리 삶의 다양한 모습을 이야기한다. 그림책에는 유아의 생활, 놀이, 생각, 감정, 상상 등 유아가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글과 그림으로 형상화 되어 있다(서정숙, 김정원, 김유정, 2009). 그림책은 무엇보다도 유아에게 기쁨과 즐거움 그 자체이어야 한다(서정숙, 남규, 2020; 이상금, 1996).
그림책 읽기에서 성인과 유아의 역할은 어떠한가? 언어 발달 과정 중에 있는 유아들은 성인을 매개로 하는 독특한 상황에서 그림책 읽기를 한다. 그림책과 메시지를 주고받는 독자는 유아이지만, 그림책을 읽어주는 매개 역할은 성인이 한다(정근수, 2013). 유아가 성인과 서로 영향력을 주고받으며 이야기 줄거리에 그들의 상상력과 해석을 더해 의미와 재미를 창출해내는 책 읽기 경험은 유아의 인지적, 사회정서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미시환경으로 간주된다(이시자, 2014).
그림책은 유아에게 어떤 것이어야 하나? 그림책에는 유아의 생활, 놀이, 생각, 감정, 상상 등 유아가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글과 그림으로 형상화 되어 있다(서정숙, 김정원, 김유정, 2009). 그림책은 무엇보다도 유아에게 기쁨과 즐거움 그 자체이어야 한다(서정숙, 남규, 2020; 이상금, 1996). 그림책 일러스트레이터인 바버러 쿠니(Barbara, Coony)는 그림책을 진주목걸이에 비유하였다(Kiefer,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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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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