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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131 - 156
하순련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 서현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ortance of parental beliefs, parental attitudes and parental behaviors of parents with preschool children and the relationship of the variables in an attempt to help preschoolers to gain multiple-intelligence experiences in an integrated manner in 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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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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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사회에서 개인은 어떤 존재로 간주하는가? | 현대는 개인의 잠재력을 적극적으로 계발하고 누구나 지식을 생성함으로써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는 지식기반사회이다. 지식기반사회에서 개인은 자신이 창출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자아실현뿐만 아니라 나아가 지식의 다원성을 인정하고 조화를 모색하여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고양시키기 위하여 주력하는 창조적 역량을 가진 존재로 간주된다(Ha rgreaves, 2003). 즉 개인은 누구나 잠재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교육을 통해 발굴하고 계발함으로써 스스로 지식을 창조하며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 |
다중지능이론에서 강조하는 점은 무엇인가? | 가령 수리영역에서의 낮은 점수를 받은 아이는 논리수학 지능이 약할 뿐이며 언어영역에서는 우수한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며, 김연아 선수처럼 다른 지능에 비해 신체운동지능이 뛰어나다거나 첼리스트 장연주처럼 음악지능에 뛰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다중지능이론은 유아의 잠재력 혹은 잠재된 지능이 충만히 계발되고 촉진되며 활성화될 수 있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Gardner, 1983; 1993). 이러한 맥락에서 다중지능이론은 유아의 아직 드러나지 않은 다양하고 풍부한 지적 능력을 부모의 양육 혹은 교육을 통해 이끌어내고 길러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준다는 의미에서 유아부모의 자녀양육 환경이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관점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 |
지식기반사회라는 시대적 패러다임과 지능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유아 자녀를 둔 부모의 자녀 양육신념과 양육 태도 및 양육 행동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이유는 무엇인가? | 이에 따라 지식기반사회라는 시대적 패러다임과 지능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유아자녀를 둔 부모의 자녀양육신념과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너무도 자연스럽다. 왜냐하면 부모의 자녀양육에 관한 신념과 지식과 실천적 수행은 하나의 '문화양식과 자녀양육에 대한 경향성과 반응양식'(Fishbein & Ajzen, 1975)으로, 유아부모는 시대적․사회적․문화적 패러다임의 흐름에 따른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의존하여 어떠한 양육태도와 양육행동을 취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또한 자녀에게 그에 적합한 행동을 기대하고 권유하며 그에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의 자녀양육 환경은 유아 자녀로 하여금 다양한 상황과 맥락에서 자신이 어떠한 행동을 하는 것이 적절한지 내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여 특정 영역의 지능을 계발 및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는 하나의 '기저'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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