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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양육신념,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the Parental Beliefs, Parental Attitude and Parental Behavior of Parents on the Multiple Intelligences of Preschool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131 - 156  

하순련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  서현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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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부모의 양육신념과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의 각 변인들의 중요성에 관한 충분한 이해와 또한 이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유아의 흥미와 관심, 강점과 약점 등 유아의 구체적인 욕구를 중심으로 유아의 다중지능 경험을 보다 통합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성별구분에 따라 언어지능, 음악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은 여아가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나 논리수학지능은 남아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연령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연령구분에 따라 전체 다중지능가운데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자연지능에서 만 5세 유아가 만 4세 유아와 비교하여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다. 셋째, 유아부모의 양육신념, 양육태도, 양육행동이 유아 다중지능의 각 하위변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유아 다중지능의 가장 큰 변인은 유아부모의 양육태도였으며, 그 다음이 유아부모의 양육행동이었으며, 양육신념은 극히 영향력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의 다중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ortance of parental beliefs, parental attitudes and parental behaviors of parents with preschool children and the relationship of the variables in an attempt to help preschoolers to gain multiple-intelligence experiences in an integrated manner in c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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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자녀의 전인발달의 중추적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유아부모의 양육신념과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의 각 변인들의 중요성에 관한 충분한 이해와 또한 이들 간의 관련성에 대하여 깊은 주의를 기울여 살펴보고, 이를 통해 유아자녀의 다중지능 발달에 적절한 유아부모의 양육환경 특성에 대한 논의를 시도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은 유아에게 잠재된 지적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부모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최적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흥미와 관심, 강점과 약점 등 유아의 구체적인 욕구를 중심으로 유아의 다중지능 경험을 보다 통합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 주의를 기울이고자 하는 것은 다중지능이 물리적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오히려 유아의 연령, 흥미, 발달수준에 따른 적절한 경험을 보다 적극적으로 제공할 때 보다 강력하게 발달된다는 점을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연령과 그 수준에 적절한 다양한 능력을 계발하고 보다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절한 다중지능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유아부모의 양육신념과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의 유아의 다중지능과 어떠한 상관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유아의 성별, 연령에 따른 다중지능을 살펴보았고, 유아부모의 양육신념,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의 수준에 따른 유아의 다중지능과의 상관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에 따른 유아 다중지능의 차이를 살펴보고, 유아 부모의 양육신념,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이 유아 다중지능과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문제별로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유아부모들은 자녀를 지나친 애정으로 과보호하는 경향이 짙으며 이로 인해 자녀의 지나친 의존성을 조장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사회현상을 반영할 때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부모의 시기적절한 통제적 양육태도의 긍정적인 측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유아부모의 양육신념과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의 유아의 다중지능과 어떠한 상관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유아의 성별, 연령에 따른 다중지능을 살펴보았고, 유아부모의 양육신념,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의 수준에 따른 유아의 다중지능과의 상관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앞서 제시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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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기반사회에서 개인은 어떤 존재로 간주하는가? 현대는 개인의 잠재력을 적극적으로 계발하고 누구나 지식을 생성함으로써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는 지식기반사회이다. 지식기반사회에서 개인은 자신이 창출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자아실현뿐만 아니라 나아가 지식의 다원성을 인정하고 조화를 모색하여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고양시키기 위하여 주력하는 창조적 역량을 가진 존재로 간주된다(Ha rgreaves, 2003). 즉 개인은 누구나 잠재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교육을 통해 발굴하고 계발함으로써 스스로 지식을 창조하며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에서 강조하는 점은 무엇인가? 가령 수리영역에서의 낮은 점수를 받은 아이는 논리수학 지능이 약할 뿐이며 언어영역에서는 우수한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며, 김연아 선수처럼 다른 지능에 비해 신체운동지능이 뛰어나다거나 첼리스트 장연주처럼 음악지능에 뛰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다중지능이론은 유아의 잠재력 혹은 잠재된 지능이 충만히 계발되고 촉진되며 활성화될 수 있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Gardner, 1983; 1993). 이러한 맥락에서 다중지능이론은 유아의 아직 드러나지 않은 다양하고 풍부한 지적 능력을 부모의 양육 혹은 교육을 통해 이끌어내고 길러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준다는 의미에서 유아부모의 자녀양육 환경이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관점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식기반사회라는 시대적 패러다임과 지능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유아 자녀를 둔 부모의 자녀 양육신념과 양육 태도 및 양육 행동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지식기반사회라는 시대적 패러다임과 지능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유아자녀를 둔 부모의 자녀양육신념과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너무도 자연스럽다. 왜냐하면 부모의 자녀양육에 관한 신념과 지식과 실천적 수행은 하나의 '문화양식과 자녀양육에 대한 경향성과 반응양식'(Fishbein & Ajzen, 1975)으로, 유아부모는 시대적․사회적․문화적 패러다임의 흐름에 따른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의존하여 어떠한 양육태도와 양육행동을 취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또한 자녀에게 그에 적합한 행동을 기대하고 권유하며 그에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의 자녀양육 환경은 유아 자녀로 하여금 다양한 상황과 맥락에서 자신이 어떠한 행동을 하는 것이 적절한지 내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여 특정 영역의 지능을 계발 및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는 하나의 '기저'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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