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321 - 33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father's verbal control modes, children's self efficacy, social competence and interactive peer play. The subjects were pairs of 195 three, four and five year-old-children and their fathers. Data were analyzed with mean, standard devi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녀를 양육할 때 사용하는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은 어떤 것이 있는가? | 자녀를 양육할 때 사용하는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은 인성지향적 통제, 명령지향적 통제, 지위지향적 통제로 분류된다(Bernstein, 1971). 인성지향적 통제는 행동통제 시 유아에게 역할 재량권이 주어지며 개인의 특징, 의도 및 동기를 고려하여 아동지향적, 부모지향적, 타인지향적 통제가 포함된다. | |
명령지향적 통제는 어떤 요소가 포함되는가? | 인성지향적 통제는 행동통제 시 유아에게 역할 재량권이 주어지며 개인의 특징, 의도 및 동기를 고려하여 아동지향적, 부모지향적, 타인지향적 통제가 포함된다. 명령지향적 통제는 행동통제 시 유아에게 부여되는 역할재량권이 거의 없으며 부모의 명령, 언어적 벌, 신체적 벌, 자극의 제거, 간접적 벌 등이 포함된다. 지위지향적 통제는 행동통제를 할 때 역할재량권이 형식적 지위에 제한을 받으며 한정된 규칙, 보편적 규칙, 지위적 규칙, 가족적 규칙 등이 포함된다. | |
YCSES의 하위영역별 문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YCSES는 유아의 자아효능감을 인지, 신체, 사회․정서 영역으로 나누어 측정한 도구로 총 25문항이며 5점 리커트식 척도로 구성되었다. 하위영역별 문항 수는 인지영역(9문항), 신체영역(7문항), 사회․정서영역(9문항)이다. 인지영역 문항은 ‘나는 어려워 보이는 일도 끝까지 열심히 노력할 수 있다’, 신체 영역은 ‘나는 다리가 튼튼해서 달리기를 잘 할 수 있다’, 사회․정서 영역은 ‘나는 누구하고나 사이좋게 지낼 수 있다’ 등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영역별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는 인지영역 . |
권희경 (2009).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열린부모교육학회지, 1(1), 27-39.
김낙흥, 장소정(2012). 영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양육참여, 양육효능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6(4), 121-138.
김성원, 김종현 (2005). 어머니 언어통제 유형변화와 자녀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아동연구, 14, 68-78.
김여가 (1997).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과 아동의 공격성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남진영, 김상미 (2011).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아버지 역할수행의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13(2), 315-334.
도혜숙 (1997).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친사회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미경 (2007).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배, 김경숙 (2013). 아버지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놀이성 및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아동교육, 22(3), 191-206.
이양순 (2005).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유능성.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영화, 유가효 (2001).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6(1), 89-105.
이윤희 (2000). 부모의 언어유형과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장영숙, 강경석, 허은진 (2003).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2), 61-83.
전인옥, 이경옥 (1999).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과모형 탐색-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교육신념과 양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양육행동의 영향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9(1), 169-187.
정재용, 김낙흥, 김지혜, 유은영 (2010). 아버지와의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유아 자아유능감 및 아버지 양육참여의 변화. 영유아교육학논집, 14(5), 349-365.
조성자, 이승희 (1997).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요인과 자아존중감 요인과의 관계. 아동교육, 6(1), 111-126.
주미정 (2004). 아버지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공격행동과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최경순 (1992).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참여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한민경, 한윤경 (2003). 유아의 셀프 리더쉽에 대한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 및 유아 정서지능의 영향 분석. 미래유아교육, 16(3), 219-250.
허정묵 (2005).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 및 유아의 정서조절력과 유아의 공격성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Bernstein, B. A. (1971). Class, codes, and control(vol. 1): Theoretical studies towards sciology of language.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