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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자아효능감, 사회적 유능성 및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관계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Verbal Control Modes, Children's Self-efficacy, Social Competence, and Interactive Peer Play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321 - 334  

권희경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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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버지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자아효능감, 사회적 유능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만 3, 4, 5 세 유아 195명과 유아의 아버지였다. 자료수집은 설문지와 교사평정, 연구자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평균 및 표준편차,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 언어통제 유형은 지위지향형, 인성지향형, 명령지향형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 언어통제유형은 유아의 자아효능감 에서는 자아인지, 자아정서와 사회적 유능성에서는 지도력, 유능성, 불안정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서는 놀이단절, 놀이방해,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변인들과 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수행된 연구라는 점과 유아의 전인발달 도모에 중요한 변인들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father's verbal control modes, children's self efficacy, social competence and interactive peer play. The subjects were pairs of 195 three, four and five year-old-children and their fathers. Data were analyzed with mean, standard devi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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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만 3, 4, 5세 유아의 아버지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자아효능감, 사회적 유능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아버지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전인 발달과의 관련성을 시사하므로 아버지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발달을 설명하는 중요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 아버지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자아효능감, 사회적 유능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관련성을 살피고자 한다. 이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 유아의 자아효능감, 사회적 능력,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일반적 경향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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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녀를 양육할 때 사용하는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은 어떤 것이 있는가? 자녀를 양육할 때 사용하는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은 인성지향적 통제, 명령지향적 통제, 지위지향적 통제로 분류된다(Bernstein, 1971). 인성지향적 통제는 행동통제 시 유아에게 역할 재량권이 주어지며 개인의 특징, 의도 및 동기를 고려하여 아동지향적, 부모지향적, 타인지향적 통제가 포함된다.
명령지향적 통제는 어떤 요소가 포함되는가? 인성지향적 통제는 행동통제 시 유아에게 역할 재량권이 주어지며 개인의 특징, 의도 및 동기를 고려하여 아동지향적, 부모지향적, 타인지향적 통제가 포함된다. 명령지향적 통제는 행동통제 시 유아에게 부여되는 역할재량권이 거의 없으며 부모의 명령, 언어적 벌, 신체적 벌, 자극의 제거, 간접적 벌 등이 포함된다. 지위지향적 통제는 행동통제를 할 때 역할재량권이 형식적 지위에 제한을 받으며 한정된 규칙, 보편적 규칙, 지위적 규칙, 가족적 규칙 등이 포함된다.
YCSES의 하위영역별 문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YCSES는 유아의 자아효능감을 인지, 신체, 사회․정서 영역으로 나누어 측정한 도구로 총 25문항이며 5점 리커트식 척도로 구성되었다. 하위영역별 문항 수는 인지영역(9문항), 신체영역(7문항), 사회․정서영역(9문항)이다. 인지영역 문항은 ‘나는 어려워 보이는 일도 끝까지 열심히 노력할 수 있다’, 신체 영역은 ‘나는 다리가 튼튼해서 달리기를 잘 할 수 있다’, 사회․정서 영역은 ‘나는 누구하고나 사이좋게 지낼 수 있다’ 등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영역별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는 인지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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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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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허정묵 (2005).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 및 유아의 정서조절력과 유아의 공격성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황연덕, 이진숙 (2012). 아버지 의사소통과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매개역할. 아동학회지33(1), 223-236. 

  29. Bernstein, B. A. (1971). Class, codes, and control(vol. 1): Theoretical studies towards sciology of language.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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