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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
Children's Responses to the Characters of Fantasy Picture Book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6, 2013년, pp.243 - 265  

채종옥 (인천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개별적으로 환상그림책을 읽어주는 동안 그림책에 대한 반응의 주체자인 유아가 그림책의 등장인물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유아들의 질문과 코멘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만 5세 유아 54명이며, 연구 도구로는 환상그림책 9권이 사용되었다. 분석 내용은 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에 대한 유아들의 질문과 코멘트의 빈도 및 각각의 반응유형, 등장인물에 대한 선호 근거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 첫째, 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에 대해 유아들은 질문하기 보다는 코멘트 하는 빈도가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에 대해 유아들은 '평가적 질문'을 가장 많이 하였고, 다음이 '상상적 질문'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두 가지 질문 유형에 비해 '몰입적 질문'과 '개인적 질문' 빈도는 매우 낮았다. 셋째, 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에 대해 유아들은 '평가적 코멘트'를 가장 많이 하였고, 다음이 '상상적 코멘트', '몰입적 코멘트', '개인적 코멘트'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 선호 근거로 '등장인물의 외형'을 제시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다음이 '등장인물에 대한 주관적 느낌', '등장인물의 역할', '등장인물의 특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등장인물의 성'을 제시한 경우는 한 명 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향후 유아교육현장 교사들의 그림책 읽어주기 전략의 계획 실행과 그림책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 증진을 위한 전략 연구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how a child, as an active responder, responds to the characters of fantastic picture books by analyzing the child's questions and comments through the reading aloud approach.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fifty-four children under five years old. Nine fa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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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만 5세 남·여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들이 즉각적이면서도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는 일대일 그림책 읽어주기 상황을 활용하여, 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에 대한 유아들의 질문과 코멘트의 빈도, 각각의 반응유형, 등장인물 선호 근거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 따라서 이와 같은 연구의 제한점과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수행되어야 할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그림책의 장르에 따라 등장인물에 대한 질문과 코멘트의 빈도 및 유형이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들이 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분석한 것으로, 유아들이 즉각적이면서도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는 일대일 그림책 읽어주기 상황에서 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에 대한 유아들의 질문과 코멘트를 각각 빈도별·유형별로 분석하고, 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 선호 근거를 분석한 것이다.
  • 본 연구는 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에 대한 만 5세 유아들의 질문과 코멘트를 반응유형별로 세부적으로 분석하였고, 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에 대한 유아들의 선호도 근거가 무엇인지를 밝혔으며, 이러한 반응유형과 선호근거에 남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현장 교사들에게 환상그림책을 읽고 등장인물에 대해 유아들이 표현할 수 있는 반응의 유형 및 등장인물을 선호하는 근거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그림책 읽어주기 전략의 계획 및 실행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조사에 참여한 9명의 예비교사들은 자신이 선정한 연구 대상 유아 6명씩을 대상으로 한 번에 1명씩 순차적으로 각각 환상그림책 2권을 읽어주었다. 본 조사는 두 가지 항목에 대해 이루어졌다.
  • 이와 같은 경향이 남·여아 성별에 따라서는 어떠한지를 분석해 보았다.
  • 4회에서는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해 유아들의 반응을 수집하기 위한 전 과정을 연습하였다. 특히 유아들이 표현할 수 있는 질문과 코멘트에 대해 어떻게 응해주어야 할 것인가를 연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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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학작품에 대한 반응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유아들은 그림책을 감상하면서 그림책에 대해 느끼고 생각하고, 그림책의 의미에 몰입하면서 그림책에 대해 반응한다. 문학작품에 대한 반응은 문학작품의 전체적인 맥락 읽기 뿐만 아니라 해독하고 추론하는 것에 이르기 까지 문학작품을 접하는 전 과정에서 만들어 지는 것이다(Cooper, 1989). 따라서 그림책에 대한 반응은 그림책을 감상하는 전 과정 동안에 그림책을 통해 야기되는 사고와 정서의 총체이며, 복합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채종옥, 1996).
반응을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서 영향을 받는 유아들의 반응을 유도하려면? 한편 그림책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은 반응을 수집하는 방법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구조화된 질문을 활용하는 구조적 상황이 아닌 비구조적 상황, 즉 유아가 자유롭게 반응하고 적극적인 반응자가 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방법을 활용할 경우, 유아들은 그림책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과 사전 지식을 총동원하여 독자적이고 능동적이고 개인적 반응을 유도해 낼 수 있을 것이다(채종옥, 2011).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상그림책의 등장인물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을 분석한 이전 연구들이 활용한 연구방법은 주로 유아들에게 소집단 혹은 대집단으로 그림책을 읽어준 후 구조화된 질문을 사용하여 반응을 수집한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Morrow에 의하면, 유아들의 질문과 코멘트는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Morrow(1988)에 의하면, 유아들의 질문과 코멘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횟수가 증가하고 그 내용이 더욱 복잡해지며, 서술적인 것, 평가적인 것, 해석적인 것, 연합적인 것, 예측 적인 것, 정보를 주는 것, 정교화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그러므로 동화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동화에 대한 질문과 코멘트를 분석하는 일은 유아들이 이야기 내용의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과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유아들이 동화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와 유아들이 동화의 내용에 대해 무엇을 알기를 원하는지를알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Cochran-Smith,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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