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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먼레일 시스템용 고압펌프의 성능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 of Common Rail High Pressure Pump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7 no.6, 2013년, pp.5 - 10  

이춘태 (신라대학교 자동차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esel engines have the advantages of good fuel efficiency and low emissions. Therefore, car makers have been developed various kinds of diesel engine management system to clean up emissions while improving fuel efficiency. One of them is the common rail system. In the common rail system, diesel f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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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고압펌프 자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압펌프에 대한 수학적 모델링을 기초로 하여 고압펌프의 기본적인 성능특성과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설계변수의 변화에 따른 고압펌프의 성능변화에 대하여 자세한 해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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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먼레일 직접분사 시스템은 무엇인가? 커먼레일 직접분사(CRDI,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시스템은 기존의 디젤엔진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방식으로서 연료 분사압력을 1,800 bar 이상의 고압으로 가압하여 커먼레일을 통하여 인젝트로 연료를 분사하는 새로운 형식의 디젤엔진 이다. 이러한 연료의 고압화와 새로운 형식의 인젝트 개발로 연료 미립화가 가능해졌고, 연료 미립화는 연료를 완전연소에 가깝게 연소시켜 각종 유해가스의 배출을 최소화한다.
커먼레일 시스템의 성능과 관련된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료의 고압화와 새로운 형식의 인젝트 개발로 연료 미립화가 가능해졌고, 연료 미립화는 연료를 완전연소에 가깝게 연소시켜 각종 유해가스의 배출을 최소화한다. 또한 커먼레일 시스템은 A/F를 최적화하여 연비가 향상되고 연료의 분사압력은 차량의 엔진 및 부하와 무관하게 조절되므로 저속에서도 높은 분사압력이 가능하여 기존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디젤엔진보다 저속에서 토크 및 출력이 크게 증가된다.
커먼레일용 고압펌프에 대한 국내의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러한 커먼레일용 고압펌프에 대한 해외의 연구는 대부분 커먼레일 시스템 인젝트에 대한 해석1-3) 이 주를 이루고 있다. 국내의 경우, 김정환5) 등이 경유의 윤활성이 커먼레일 고압펌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정재우6) 등에 의하여 고압펌프에 대체연료인 DME (dimethyl ether)를 사용한 경우의 펌프성능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또한 장주섭7) 등에 의하여 커먼레일 전체 시스템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이 진행되었지만 고압펌프에 대한 자세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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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W. Liu, J. Wang, 2012, "Simulation on Pressure Control of Common Rail Line in High Pressure Fuel Injection System",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 51, pp. 508-514 

  2. Z. Reif, 2009, "High Pressure Common Rail Injector Problem Analysis", Advanced Engineering, Vol 3(2009)1, pp. 103-116 

  3. X. L. J. Seykens, L. M. T. Somers and R.S.G. Baert, 2004, "Modelling of Common Rail Fuel Injection System and Influence of Fluid Properties on Injection Process", Proceedings of VAFSEP 2004 

  4. H. E. merritt, 1991, "Hydraulic Control Systems", John Wiley 

  5. J. H. Kim, J. B. Park, H. Y. Song, J. G. Kim, D. K. Kim, 2009, "A Study on HFRR of Diesel on Fuel System Component Durability", Proceeding of the KSAE, pp. 220-224 

  6. J. W. Chung, N. H. Kim, J. H. Kang, S. W. Park, H. K. Lee, S. K. Choi, 2009, "A Study on the DME Application Performance of a High Pressure Fuel Pump for an Electric Controlled Common-rail Compressing Ignition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17, No. 2, pp. 132-140 

  7. J. S. Jang, Y. H. Yoon, 2009, "Analysis Model Development for Component Design of the Fuel Injection System for CRDI Engines", KSAE, Vol. 17, No. 3, pp. 117-126 

  8. H. Y. Kim, J. Y. Koo, H. K. Na, C. S. Kim, 1998, "Simulation of High Pressure Common-rail Fuel Injection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 6, No. 5, pp. 162-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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