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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디젤 사용과 연료분사시기 변화에 따른 DI 디젤기관 성능 특성(II)
The Characteristics on the Engine Performance for Variation of Fuel Injection Timing in DI Diesel Engine Using Biodiesel(II)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7 no.6, 2013년, pp.25 - 32  

장세호 (강원도립대학 해양경찰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odiesel is technically competitive with it and offers technical advantages over conventional petroleum diesel fuel. Biodiesel is an environment friendly alternative liquid fuel that can be used in any diesel engine without modification. In this study, (dP/dCA)max and heat release, emission cha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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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바이오디젤을 보쉬식 연료분사펌프를 장착한 직접분사식 디젤 엔진에서 연료분사시기 변화와 바이오디젤과 경유와의 혼합비를 변경했을 때의 연소특성과 배기배출물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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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디젤의 장점은 무엇인가 바이오디젤의 장점으로서는 인화점이 경유보다 낮기 때문에 불이 잘 붙지 않아 안정적이며, 디젤연료의 착화성을 좌우하는 세탄가가 경유보다 높으며, 온실가스인 CO2 배출이 적고, 황산화물(SOX)과 입자상물질(PM)도 적게 배출된다. 식물자원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국내에서 자체생산 가능하고, 폐식용유 등 폐자원의 활용으로 환경오염 저감의 효과도 있다. 그러나 바이오디젤은 아직 몇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바이오디젤의 특징은 무엇인가 바이오디젤은 석유기반인 경유의 대안으로 식물성 기름이나 동물성 지방과 같은 재생 가능한 자원을 바탕으로 제조되며, 연소특성이 경유와 매우 비슷하여 현재 사용되는 경유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에너지 중의 하나이다.
100% 바이오디젤을 사용하는 것보다 경유와 혼합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바이오디젤은 아직 몇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배출가스의 유해물질 저감을 위해서는 바이오디젤의 배합비율을 높여야 하는데, 바이오디젤은 엔진을 부식시키는 특성이 있고, 오래 저장해 두면 변질되는 문제가 있다. 또한 동결점이 경유보다 높고, 5℃이하에서는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이오디젤 혼합비율이 높아질수록 연료의 이송이 원활하지 못하므로 첨가제나 연료를 가열하는 장치가 필요하다1~4). 이러한 이유로 100% 바이오디젤을 사용하는 것보다 경유와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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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 Demirbas, 2007, "Biodiesel A Realistic Fuel Alternative for Diesel Engine", Springer, pp 111-158. 

  2. G. Knothe, J. V. Gerpen and J. Krahl, 2005, "The Biodiesel Handbook", AOCS, Champaign, Illinois. 

  3. C. Y. Choi, G. R. Bower and R. D. Reitz, 1997, "Effects of Biodiesel Blended Fuels and Multiple Injections on D. I. Diesel Engines", SAE paper, 970218. 

  4. A. Senatore and M. Cardone, V. Rocco, M. V. Prati, 200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mbustion Process in D. I. Diesel Engine Fueled with Biodiesel and Diesel Fuel", SAE Paper, 2000-01-0691. 

  5. J. P. Szybist and A. L. Boehman, 2003, "Behavior of a Diesel Injection System with Biodiesel Fuel", SAE Paper, 2003-01-1039. 

  6. J. Nuszkowski, G. J. Thompson and N. N. Clark, 2008, "Heat Releas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BD20 Biodiesel Fuels During Steady State and Transient Operation", SAE Paper, 2008-01-1377. 

  7. Y. Ra and R. Reitz, 2008, "Effects of Fuel Physical Properties on Diesel Engine Combustion Using Diesel and Bio-diesel Fuels", SAE Paper, 2008-01-1379. 

  8. H. K. Gangwar and A. K. Agarwal, 2008,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Jatropha Oil Blends in a Transportation Engine", SAE Paper, 2008-01-1383. 

  9. J. K. Yeom and H. S. Ha, 2013, "An Experimental Study on Application of Biofuel to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7, No. 2, pp. 29-37. 

  10. S. H. Jang and J. J. Suh, 2008,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Fuel as an Alternative Fuel for DI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2, No. 2, pp.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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