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5 = no.58, 2013년, pp.467 - 475
In order to seize quantitative materials as part of studies on measures for oil pollution prevention and control, the statistics of oil pollution incidents in Korean coastal waters for 10 years from 2003 to 2012 were analyzed with relation to the number of oil spills and the volume of oil spilt ac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대형 유조선에 의한 세계적 원유유출사고(ITOPF, 2013)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렇게 해상에 유출된 기름이 해양환경을 악화시킴에 따라 해양에서의 기름오염은 대중의 관심사로 대두되었다(KCG, 2012). 초대형 유조선에 의한 세계적 원유유출사고(ITOPF, 2013)에는 Torrey Canyon호 사고(1967년, 11만9천톤 유출), Amoco Cardiz호 사고(1978년, 22만3천톤 유출), Atlantic Empress호 사고(1979년, 28만7천톤 유출), Castillo De Bellver호 사고 (1983년, 25만2천톤 유출), Exxon Baldez호 사고(1989년, 3만7천톤 유출), Abt Summer호 사고(1991년, 26만톤 유출), Prestige호 침몰사고(2002년, 6만3천톤 유출) 등이 있으며, 2010년 멕시코 만에서 Deepwater Horizon호 폭발사고로 인하여 약 68만6천톤(4백9십만 배럴)의 원유가 해저 유정으로부터 유출되었다(US FISG-OBCSET, 2010; Cho and Ha, 2012). 국내에서 일어난 초대형 유조선에 의한 원유유출사고는 Sea Prince호 사고(1995년, 5,035 kL 유출), 지금까지 유출량 규모에서 세계 131위를 기록한 Hebei Spirit호 사고 (2007년, 12,547 kL 유출) 등이다(Kang and Kang, 2003; KCG,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ITOPF, 2013). | |
연간 기름 유출량을 어떻게 구분 하였는가? | 해양 기름오염 방제조치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 정량적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최근 10년간(2003~2012년) 국내 연안에서 발생한 기름오염사고에 관한 통계자료를 수집하여 연간 기름오염사고 건수와 연간 기름 유출량을 사고 원인(Cause)별, 오염원(Source)별, 해역(Sea area)별로 분석하였다. (1) 사고 원인별로 분석한 결과, (1) 부주의로 인한 사고 건수(1,429건)와 해양사고로 인한 사고 건수(790건)가 각각 전체 건수(2,833건)의 50. | |
기름유출량 점유율에서 유조선이 어선, 화물선 또는 기타 선박에 비하여 월등히 높기 때문에 유조선의 해양사고는 대량의 기름오염사고로 이어져 해양환경에 미치는 충격이 엄청날 뿐만 아니라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분석을 통해 암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기름유출량 점유율에서 유조선이 어선, 화물선 또는 기타 선박에 비하여 월등히 높기 때문에 유조선의 해양사고는 대량의 기름오염사고로 이어져 해양환경에 미치는 충격이 엄청날 뿐만 아니라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 결과는 유조선 안전 운항 방안이나 유조선 사고에 의한 기름유출을 사전에 예방 하는 방안이 필요함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대형 기름유출사고에 대비하여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사고대응전략이나 사고현장중심의 합동방제훈련 등이 필요함을 암시한다. 그리고 방제장비를 현대화하고 방제장비자재비축기지를 확충함으로써 기름오염방제시스템을 보강하는 등 대형 기름오염사고에 대한 대비ㆍ대응 방안을 보완할 것을 시사한다. |
Huijer, K.(2005), Trends in Oil Spills from Tanker Ships 1995-2004, the 28th Arctic and Marine Oil spill Program(AMOP) Technical Seminar, http://www.itopf.com/ uploads/amop05.pdf
IMO(2005), Manual on oil pollution : Section IV. Combating oil spills, ISBN 92-801-4177-5, pp. 23-40.
ITOPF(2013), http://www.itopf.com/information-services/data -and-statistics/statistics/
Kang S. G. and C. G. Kang(2003), Case Analysis of Marine Pollution Accidents: Centering on M/T Sea Prince Accid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0, No. 2, pp. 38-49.
KCG(2004), Korea Coast Guard 2004 White Paper, pp. 180-187.
KCG(2005), Korea Coast Guard 2005 White Paper, pp. 234-247.
KCG(2006), Korea Coast Guard 2006 White Paper, pp. 246-257.
KCG(2007), Korea Coast Guard 2007 White Paper, pp. 272-283.
KCG(2008), Korea Coast Guard 2008 White Paper, pp. 276-287.
KCG(2009), Korea Coast Guard 2009 White Paper, pp. 248-258.
KCG(2010), Korea Coast Guard 2010 White Paper, pp. 222-234.
KCG(2011), Korea Coast Guard 2011 White Paper, pp. 230-245.
KCG(2012), Korea Coast Guard 2012 White Paper, pp. 208-223.
KCG and KMPRC(2004), A collection of cases for the prevetion and control of marine pollution in Korea, registration number of administrative publications: 11-1530000-000031-14, pp. 3-9.
KEI(2011), Mid- and Long-term Effect Analysis and System Improvement Plan of Marine Oil Spill Incident (III), Korea Environment Institute, p. 350.
Kim, K. S.(2009), A Study on the Change of Education System fo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in Korea -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Old Marine Pollution Prevention Act and New Marine Environment Management A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2, pp. 105-110.
Kim, K. S.(2010), A Study on Reported Status and Management Plan of Marine Facilities in Korea 1. On the Basis of Nationwide Status of Marine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3, pp. 269-274.
KOEM(2009), Study on Plan of Strengthening Capability of Korea Marine Environment Management Corporation for Prevention and Control of Oil Spill at Sea - Final Report, p. 275.
Lee, M. and S. J. Kwon(2011), Analysis on Impact and Recovery Effectiveness of Hebei Spirit Oil Spill Accident for Living and Production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7, No. 1, pp. 1-6.
MOF(2013), Draft Basic Plan for the Supply and Demand and the Welfare of Seafarers,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Korea, pp. 1-63.
US FISG-OBCSET(2010), Oil Budget Calculator "Deepwater Horizon" Technical Documentation, A Report to the National Incident Command by the Federal Interagency Solutions Group, Oil Budget Calculator Science and Engineering Team, USA, pp. 1-4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