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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기름유출사고와 방제조치에 관한 연구 2. 국내 해양 기름오염사고 분석
Overview of Major Oil Spill at Sea and Details of Various Response Actions 2. Analysis of Marine Oil Pollution Incidents in Korea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5 = no.58, 2013년, pp.467 - 475  

김광수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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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기름오염 방제조치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 정량적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최근 10년간(2003~2012년) 국내 연안에서 발생한 기름오염사고에 관한 통계자료를 수집하여 연간 기름오염사고 건수와 연간 기름 유출량을 사고 원인(Cause)별, 오염원(Source)별, 해역(Sea area)별로 분석하였다. (1) 사고 원인별로 분석한 결과, (1) 부주의로 인한 사고 건수(1,429건)와 해양사고로 인한 사고 건수(790건)가 각각 전체 건수(2,833건)의 50.4 %와 27.9 %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해가 거듭될수록 해양사고로 인한 사고 건수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에 부주의로 인한 사고 건수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2) 해양사고로 인한 유출량(17,400 kL)이 전체 기름 유출량(17,877 kL)의 97.3 %를 차지하였고 부주의로 인한 기름유출량(294 kL)이 1.7 %를 점유하였다. (2) 오염원별로 분석한 결과, (1) 어선에 의한 사고건수(1,210건)가 전체 건수(2,833건)의 42.7 %, 기타 선박에 의한 사고 건수(620건)가 21.9 %, 화물선에 의한 사고 건수(367건)가 13.0 %, 유조선에 의한 사고 건수(261건)가 9.2 %를 차지하였다. 해가 거듭될수록 어선에 의한 사고 건수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여전히 높은 수치를 보인 반면에 화물선과 기타 선박에 의한 사고 건수는 완만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유조선에 의한 사고 건수는 연간 13~37건으로 해마다 크게 변동하였다. (2) 유조선의 기름 유출량(15,488 kL)이 전체 기름 유출량(17,877 kL)의 86.7 %를, 기타 선박의 기름 유출량(898 kL)이 5.0 %를, 화물선의 기름 유출량(733 kL)이 4.1 %를, 어선의 기름 유출량(590 kL)이 3.3 %를 차지하였다. (3) 해역별로 분석한 결과, (1) 남해에서의 사고 건수(1,613건)와 기름 유출량(3,804 kL)은 전체 사고 건수의 56.9 %와 전체 기름 유출량의 21.3 %를, 서해에서의 사고 건수(700건)와 기름 유출량(13,501 kL)은 전체 사고 건수의 24.7 %와 전체 기름 유출량의 75.5 %를, 동해에서의 사고 건수(520건)와 기름 유출량(572 kL)은 전체 사고 건수의 18.2 %와 전체 기름 유출량의 3.2 %를 차지함으로써 사고 건수에서는 남해가 최고였고 기름 유출량에서는 2006년까지는 남해가 최고(1위)였으나 2007년 유조선 Hebei Spirit호 기름유출사고 이후에는 서해가 최고(1위)였으며, 동해에서의 사고 건수와 기름 유출량이 모두 남해나 서해보다 적은 값으로 나타났다. (2) 해가 거듭될수록 동해와 남해에서의 사고 건수와 기름 유출량이 모두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에 서해에서는 사고 건수가 연도별 증감의 변동 폭이 적어 거의 일정한 경향을 보였으며 기름 유출량은 연도별로 증감의 변동 폭이 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eize quantitative materials as part of studies on measures for oil pollution prevention and control, the statistics of oil pollution incidents in Korean coastal waters for 10 years from 2003 to 2012 were analyzed with relation to the number of oil spills and the volume of oil spilt ac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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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형 기름오염사고와 방제조치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 최근 10년간 국내 연안에서 발생한 기름오염사고 통계자료를 수집하여 연도별 사고 건수와 기름 유출량을 정리한 후에 사고 원인별, 유출원별 및 해역별로 비교ㆍ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에서 장기간 해양 기름오염사고의 발생 원인과 오염원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향후 해역별 기름오염방지를 위한 중ㆍ장기적 국가 정책이나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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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대형 유조선에 의한 세계적 원유유출사고(ITOPF, 2013)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렇게 해상에 유출된 기름이 해양환경을 악화시킴에 따라 해양에서의 기름오염은 대중의 관심사로 대두되었다(KCG, 2012). 초대형 유조선에 의한 세계적 원유유출사고(ITOPF, 2013)에는 Torrey Canyon호 사고(1967년, 11만9천톤 유출), Amoco Cardiz호 사고(1978년, 22만3천톤 유출), Atlantic Empress호 사고(1979년, 28만7천톤 유출), Castillo De Bellver호 사고 (1983년, 25만2천톤 유출), Exxon Baldez호 사고(1989년, 3만7천톤 유출), Abt Summer호 사고(1991년, 26만톤 유출), Prestige호 침몰사고(2002년, 6만3천톤 유출) 등이 있으며, 2010년 멕시코 만에서 Deepwater Horizon호 폭발사고로 인하여 약 68만6천톤(4백9십만 배럴)의 원유가 해저 유정으로부터 유출되었다(US FISG-OBCSET, 2010; Cho and Ha, 2012). 국내에서 일어난 초대형 유조선에 의한 원유유출사고는 Sea Prince호 사고(1995년, 5,035 kL 유출), 지금까지 유출량 규모에서 세계 131위를 기록한 Hebei Spirit호 사고 (2007년, 12,547 kL 유출) 등이다(Kang and Kang, 2003; KCG,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ITOPF, 2013).
연간 기름 유출량을 어떻게 구분 하였는가? 해양 기름오염 방제조치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 정량적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최근 10년간(2003~2012년) 국내 연안에서 발생한 기름오염사고에 관한 통계자료를 수집하여 연간 기름오염사고 건수와 연간 기름 유출량을 사고 원인(Cause)별, 오염원(Source)별, 해역(Sea area)별로 분석하였다. (1) 사고 원인별로 분석한 결과, (1) 부주의로 인한 사고 건수(1,429건)와 해양사고로 인한 사고 건수(790건)가 각각 전체 건수(2,833건)의 50.
기름유출량 점유율에서 유조선이 어선, 화물선 또는 기타 선박에 비하여 월등히 높기 때문에 유조선의 해양사고는 대량의 기름오염사고로 이어져 해양환경에 미치는 충격이 엄청날 뿐만 아니라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분석을 통해 암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기름유출량 점유율에서 유조선이 어선, 화물선 또는 기타 선박에 비하여 월등히 높기 때문에 유조선의 해양사고는 대량의 기름오염사고로 이어져 해양환경에 미치는 충격이 엄청날 뿐만 아니라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 결과는 유조선 안전 운항 방안이나 유조선 사고에 의한 기름유출을 사전에 예방 하는 방안이 필요함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대형 기름유출사고에 대비하여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사고대응전략이나 사고현장중심의 합동방제훈련 등이 필요함을 암시한다. 그리고 방제장비를 현대화하고 방제장비자재비축기지를 확충함으로써 기름오염방제시스템을 보강하는 등 대형 기름오염사고에 대한 대비ㆍ대응 방안을 보완할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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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Cho, H. J. and C. W. Ha(2012), The Effectiveness of the Dispersant Use during the "Deepwater Horizon" Incident - REVIEW of the proceedings from 2011 International Oil Spill Conferenc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1, pp. 61-65. 

  2. Huijer, K.(2005), Trends in Oil Spills from Tanker Ships 1995-2004, the 28th Arctic and Marine Oil spill Program(AMOP) Technical Seminar, http://www.itopf.com/ uploads/amop05.pdf 

  3. IMO(2005), Manual on oil pollution : Section IV. Combating oil spills, ISBN 92-801-4177-5, pp. 23-40. 

  4. ITOPF(2013), http://www.itopf.com/information-services/data -and-statistics/statistics/ 

  5. Kang S. G. and C. G. Kang(2003), Case Analysis of Marine Pollution Accidents: Centering on M/T Sea Prince Accid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0, No. 2, pp. 38-49. 

  6. KCG(2004), Korea Coast Guard 2004 White Paper, pp. 180-187. 

  7. KCG(2005), Korea Coast Guard 2005 White Paper, pp. 234-247. 

  8. KCG(2006), Korea Coast Guard 2006 White Paper, pp. 246-257. 

  9. KCG(2007), Korea Coast Guard 2007 White Paper, pp. 272-283. 

  10. KCG(2008), Korea Coast Guard 2008 White Paper, pp. 276-287. 

  11. KCG(2009), Korea Coast Guard 2009 White Paper, pp. 248-258. 

  12. KCG(2010), Korea Coast Guard 2010 White Paper, pp. 222-234. 

  13. KCG(2011), Korea Coast Guard 2011 White Paper, pp. 230-245. 

  14. KCG(2012), Korea Coast Guard 2012 White Paper, pp. 208-223. 

  15. KCG and KMPRC(2004), A collection of cases for the prevetion and control of marine pollution in Korea, registration number of administrative publications: 11-1530000-000031-14, pp. 3-9. 

  16. KEI(2011), Mid- and Long-term Effect Analysis and System Improvement Plan of Marine Oil Spill Incident (III), Korea Environment Institute, p. 350. 

  17. Kim, K. S.(2009), A Study on the Change of Education System fo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in Korea -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Old Marine Pollution Prevention Act and New Marine Environment Management A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2, pp. 105-110. 

  18. Kim, K. S.(2010), A Study on Reported Status and Management Plan of Marine Facilities in Korea 1. On the Basis of Nationwide Status of Marine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3, pp. 269-274. 

  19. Kim, K. S.(2013), Overview of Major Oil Spill at Sea and Details of Various Response Actions 1. Number and Volume of Marine Oil Spills in Korea and in the Worl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2, pp. 129-137. 

  20. KOEM(2009), Study on Plan of Strengthening Capability of Korea Marine Environment Management Corporation for Prevention and Control of Oil Spill at Sea - Final Report, p. 275. 

  21. Lee, M. and S. J. Kwon(2011), Analysis on Impact and Recovery Effectiveness of Hebei Spirit Oil Spill Accident for Living and Production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7, No. 1, pp. 1-6. 

  22. MOF(2013), Draft Basic Plan for the Supply and Demand and the Welfare of Seafarers,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Korea, pp. 1-63. 

  23. US FISG-OBCSET(2010), Oil Budget Calculator "Deepwater Horizon" Technical Documentation, A Report to the National Incident Command by the Federal Interagency Solutions Group, Oil Budget Calculator Science and Engineering Team, USA, pp.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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