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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균질기에 의해 혼합된 물-벙커유의 배기가스 배출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Exhaust Gas Emissions of Water-Bunker Oil Mixed by Homogenizer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5 = no.58, 2013년, pp.518 - 524  

최정식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한상구 (해양환경관리공단) ,  최재혁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박상균 (국립군산대학교 동력기계시스템공학과) ,  박노성 (이신기계) ,  김대헌 (태영엔텍)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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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균질기에 의해 혼합된 물과 벙커-A를 보일러로 연소하였을 때의 배기 배출물 특성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로 균질기로 균질화 된 벙커-A의 경우, 순수 벙커-A에 비해 NOx 농도는 19 %, CO 농도는 54 % 감소를 나타냈다. 물-벙커A의 경우 물 혼합 비율이 증가할수록 NOx 농도분포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20 %물-80 %벙커-A의 경우 순수한 벙커-A 보다 배기가스 내 NOx 농도가 45 %까지 감소하였다. 그러나 20 %물-80 %벙커-A의 경우, CO농도 분포는 불규칙한 변화를 나타냈다. 이것은 일정량 이상의 물 혼합은 보일러의 연소 성능 저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결과로부터 본 연구에서 보일러의 정상 연소를 위한벙커A유 내 물의 한계 혼합율은 15 % 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연돌 부근에서 채취한 매연 부착양은 물의 혼합율이 증가할수록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exhaust gas emissions from boiler when water-bunker oil mixed by homogenizer was burned in boiler. The results showed that NOx concentration and CO concentration of the homogenized bunker oil was decreased by 19% and 54% compared to pure bunk...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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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2). 특히, 본 저자들에 의해 수행된 연구에서는 본 저자들에 의해 개발된 균질기를 직접 이용하여, 순수한 벙커유에 대하여 균질기의 간극 변화에 따른 연료유 입도의 균질화 및 미립화 정도에 관한 내용과 균질화된 연료유를 보일러에서 연소시켰을 때의 배출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결과로 균질화와 미립화가 잘 이루어진 연료일수록 슬러지 배출량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연소할 때 공기와의 혼합 특성이 향상되어, CO의 배출이 감소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전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순수한 벙커-A와 균질기에 의해 균질화된 물과 벙커-A의 혼합유에 대한 배기가스 배출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본 실험에서는 유화제 없이 순수한 물과 벙커-A의 혼합을 통한 혼합유의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 주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전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순수한 벙커-A와 균질기에 의해 균질화된 물과 벙커-A의 혼합유에 대한 배기가스 배출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본 실험에서는 유화제 없이 순수한 물과 벙커-A의 혼합을 통한 혼합유의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 주목적이다. 따라서 먼저, 순수 벙커-A와의 비교를 위해 균질기로 미립화한 벙커-A의 배기가스 특성을 살펴보았고, 다음으로 벙커-A에 유화제 없이 순수 물만을 5 %, 10 %, 15 %, 20 % 혼합하여 혼합유를 균질기로 균질화한 후 보일러를 이용하여 연소시켜 배출되는 배기가스 내 NOx 및 CO 등의 농도를 측정하여 특성을 살펴보았다.
  • 따라서 먼저, 순수 벙커-A와의 비교를 위해 균질기로 미립화한 벙커-A의 배기가스 특성을 살펴보았고, 다음으로 벙커-A에 유화제 없이 순수 물만을 5 %, 10 %, 15 %, 20 % 혼합하여 혼합유를 균질기로 균질화한 후 보일러를 이용하여 연소시켜 배출되는 배기가스 내 NOx 및 CO 등의 농도를 측정하여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보일러 연돌 배출구에서의 매연 부착량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순수한 벙커-A를 기준으로 균질화 된 벙커-A 와의 배기가스 배출 특성 및 물과 벙커-A를 일정 비율로 혼합한 혼합유에 대하여 균질기로 균질화한 후 보일러를 이용하여 연소시켜, 이들의 배출가스 배출량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물-벙커유 혼합유에 있어 매연의 부착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돌의 마지막 부근에 세라믹 재질의 매연 채취판을 부착하여 매연이 부착한 정도를 살펴보았다. 계측기를 사용한 정확한 매연의 생성을 나타내지는 못했지만 정성적인 매연의 생성 특성을 살펴보기에는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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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배출 배기가스 내 오염물질을 감소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대기오염물질들의 생성·배출은 선박의 주기관 및 보조기관, 보일러 등에서 사용되는 연료유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선박배출 배기가스 내 오염물질들의 감소를 위해서는 연료유 사용량을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그러나 신속하게 많은 물량을 운송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선박의 적정속도 또는 그 이상을 유지해야 하며, 이에 따른 연료유의 사용은 증가하게 된다.
선박배출 대기오염물질이 생성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대기오염물질들의 생성·배출은 선박의 주기관 및 보조기관, 보일러 등에서 사용되는 연료유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선박배출 배기가스 내 오염물질들의 감소를 위해서는 연료유 사용량을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국제해사기구에서는 선박배출 대기오염물질을 규제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였는가? 이에, IMO에서는 선박배출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규제하기 위하여 황-함량(Sulphur Content)이 낮은 선박용 연료유사용 및 IMO에서 규정하는 NOx 배출 허용치를 만족하는 엔진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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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ond, T. C., D. G. Streets, K. F. Yarber, S. M. Nelson, J. H. Woo, and Z. Klimont(2004), A technology-based globalb inventory of black and organic carbon emissions from combustion, J. Geophys. Res., 109, D14203, pp.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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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im, J. K, S. G, Cho, S. K. Hwang, D. H. Yoo, and J. W. Seo(2005), Effects on the Characteristics of Exhaust Emissions by using Emulsion Fuel in Diesel Engine,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pp.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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