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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혁신활동을 위한 지식공유 활동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Exploring Antecedents of Knowledge Sharing in Team-based Innovation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3, 2013년, pp.253 - 271  

박준기 (연세대학교 IT정책전략연구소) ,  이혜정 (연세대학교) ,  이정우 (연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novation becomes norm rather than exception in today's business, and accordingly firms are working on how to make their employees to work smarter using information systems and technologies. Smart work demands virtual collaboration and cooperation among team members in different places and diffe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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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경우 표본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고 지식공유 프로세스 내에서 유효요인을 분석하여 혁신 능력이라는 결과와의 경로를 예측한다는 관점에서 PLS 경로 모형이 본 연구의 인과관계 예측에 더 적합한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LS 경로 모형을 이용하여 이 연구의 제반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 그 다음 지식공유 영향요인과 팀 혁신활동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 데이터를 수집하여 가설을 검증한다. 마지막으로 검증결과에 대한 토의와 함께 시사점을 도출하고 연구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 관점의 정보공유 활동을 촉진하는 개인적 영향 요인을 먼저 고려하고자 했다. 지식공유를 결정짓는 개인적 요소로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즐거움과 지식 자기효능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식공유와 혁신활동에 관련한 기존 연구를 참고하여 혁신활동을 실제로 수행하는 팀의 지식공유 영향요인과 혁신활동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지식공유 프로세스와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팀 혁신활동과 지식공유에 대한 연구 모형을 설정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급격하게 변해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팀의 활동은 더욱 중요하여 지고 있으며 아울러 스마트하게 변화되어 가는 근무 환경에 있어서 팀의 혁신활동과 지식공유,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사전 변수들을 인지하고 그 영향을 살펴보는 데 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한 다섯 가지의 잠재선행요인들이 팀 내의 지식공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이렇게 영향을 받은 지식공유가 팀 혁신활동의 수준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 서베이 방법으로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공유 영향요인과 지식공유 그리고 팀의 혁신활동 사이에 존재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 둘째, 지식공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개인적, 조직적, 기술적 요소의 3가지로 분류하여 각각을 변수로 제시하였다. 지식공유의 선행요인들이 개인, 조직, 기술의 측면에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 지 살펴본 것이다. 셋째, 팀의 혁신활동에 영향을 주는 지식공유, 그리고 이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 간의 상호 가중치를 도출함으로써 팀 혁신활동을 위한 세부적인 전략과 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근간을 제공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타인을 돕는 즐거움은 지식공유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지식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지식공유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경영진의 지원은 지식공유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조직 차원의 보상이 지식공유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정보시스템의 지원은 지식공유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구성원의 지식공유 활동은 팀의 혁신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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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붓스트랩 기법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검증결과는 PLS 모델의 경로계수를 통해 분석되었으며, 경로계수를 측 정하기 위해 붓스트랩(Bootstrap) 방식을 사용하였다. 붓스트랩 기법은 표본자료로부터 복원추출에 의해 동일한 분포를 갖는 측정치를 추정하는 기법으로 PLS 경로 모형에서 주로 경로계수의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7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붓스트랩 기법을 사용하여 초기 표본의 크기를 무작위 복원추출을 통해 136개의 표본을 500개의 붓스트랩 표본으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Nonaka가 제시한 지식변환의 과정은 어떤 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가? Nonaka(1994)는 4가지 지식변환 형태를 제시하고 있는데, 즉 암묵지를 통해 암묵지를, 암묵지를 통해 형식지를, 형식지를 통해 암묵지를, 형식지를 통해 형식지를 획득한다는 것이 그것이다[61]. 이러한 4가지 지식 변환 과정은 각각 독립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순환적인 상승작용으로 발생하며, 사회화(Socialization), 외재화(Externalization), 내재화(Internalization), 조합화(Combination)라고 명명되어 지식경영 프로세스 연구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42].
지식경영 프로세스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지식경영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지식을 획득하고, 저장하며, 공유하고 활용하는 단계[33] 또는 지식창출(Knowledge Creation), 조직화와 축적, 공유, 활용의 4단계로 구분 할 수 있다[68]. 이러한 프로세스는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 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최초 지식의 생성 및 존재 유무와 학습 프로세스 등 합리적 타당성에 따르면 새로운 지식의 생성, 축적, 학습, 공유, 활용 등의 순서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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