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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성과표(BSC)를 이용한 물류정보시스템 성과평가지표 개발
The Development of Performance Evaluation Measures for Logistics Information Systems on the Basis of BSC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3, 2013년, pp.273 - 287  

강희석 ((주)메타넷에스엔씨) ,  김상훈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develop performance evaluation measures for LIS (logistics information systems) based upon BSC (balanced scorecard) model and determine the relative importance among four perspectives of BSC using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methodology. Above al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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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류정보시스템은 도입하는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의 특성과 업무 프로세스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축·운영되고 있다. 다양한 물류정보시스템 중 물류부문의 대표적인 업무형태인 우편업무와 물류터미널 관리를 위하여 구축된 물류정보시스템을 통하여 해당 기능영역을 고찰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SC 기반의 물류정보시스템 성과평가지표(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s)를 제시하여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 성과를 보다 합리적으로 평가하여야 하는 현실적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Kaplan and Norton[34]이 제시한 BSC 평가모형의 네 가지 관점인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학습 및 성장 관점” 별로 각 관점에 속한 성과평가지표를 도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부합성 분석을 통하여 앞 장에서 이론적으로 도출된 과 같은 후보성과 평가지표들 중에서 물류정보시스템의 성과평가에 최적화된 지표를 선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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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출액 대비 물류비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한국무역협회[15]에 따르면 [그림 1]과 같이 매출액 대비 물류비는 1997년 12.9%에서 2005년 9.7%로 3.2% 감소되었지만 미국, 일본과 비교할 때 아직도 많은 개선이 요구되며, 이러한 물류부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 물류업무 정보화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물류정보시스템의 정의가 사람이나 기관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진 이유는? 물류정보시스템의 대상업무영역인 물류관리에 대한 개념이나 정의는 시기별로 그리고 정의하는 사람이나 기관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다. 이와 같은 혼란의 원인은 그만큼 물류관리 분야의 발전 속도가 빠르고 대상으로 하고 있는 물류관리활동의 영역과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과거에 이루어진 정의 또는 개념이 새 시대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못하고, 물류관리의 어떤 측면에서 접근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5]. 따라서 먼저 물류관리의 정의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정보시스템의 투자성과를 측정하기 어려운 이유는? 이와 같이 정보시스템이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투자성과를 측정하기 어려운 이유는 반드시 기업의 목표에 단기적으로 직접적인 공헌을 하기 보다는,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윤 창출에 공헌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며[4], 무형적(intangible)인 성과영역이 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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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김남조, 문성민, "균형성과표(BSC)를 적용한 성과평가모형 개발 : 녹색농촌체험마을을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31권, 제3호(2007), pp.97-116. 

  2. 김명수, 박찬권, 김채복, "물류정보시스템을 이용한 효율적 물류관리 사례연구 : S전자를 중심으로", 경영연구, 제23권, 제4호(2008), pp.1-18. 

  3. 김상훈, 최점기, 박일규, "부합성 분석을 이용한 정보화지원사업 성과평가지표의 합리적 도출방안",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and MANAGEMENT, 제13권, 제3호(2006), pp.145-179. 

  4. 박선태, "기업의 물류특성이 물류정보시스템 활용과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5. 박임굴, "균형성과지표(BSC)와 AHP를 활용한 軍 물류사업 성과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보급분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6. 서재환, 진형인, "복합물류터미널의 물류정보 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물류학회지, 제18권, 제4호(2008), pp.165-183. 

  7. 선지웅, 송영효, "실시간 기반 우편 물류 정보시스템 모형 설계", 산업공학, 제20권, 제2호(2007), pp.164-176. 

  8. 원인복, "BSC를 이용한 정보시스템 성과평가모형 적용에 관한 연구 : H사 ERP도입 성과 평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9. 유성재, 윤종원, "SCM과 BSC 도입유형이 성과평가 유형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회계정보연구, 제23권, 제2호(2005), pp.51-72. 

  10. 이명호, 윤재욱, 이경근, "정보시스템 서비스의 종합적 품질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4권, 제3호(1999), pp.13-26. 

  11. 이선표, 윤종원, 권현철, "SCM과 BSC의 도입 유형에 따른 Web기반 성과평가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대한 연구", 회계정보연구, 제23권, 제3호(2005), pp.135-158. 

  12. 이충배, 김성원, "글로벌 물류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국제상학, 제17권, 제2호(2002), pp.69-89. 

  13. 정해용, 김상훈, "정보시스템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8권, 제4호(2003), pp.55-72. 

  14. 정훈, "물류정보시스템에서 RFID 도입 우선 순위 결정 방안에 관한 연구 : IT Portfolio Evaluation Quadrant 분석을 이용",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5. 한국무역협회 보도자료, 2007. 05. 18. 

  16. DeLone, W. H.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1992), pp.60-95. 

  17. DeLone, W. H.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2003), pp.9-30. 

  18. Grembergen, W. V. and R. V. Bruggen, "Measuring and improving corporate information technology through the balanced scorecard", The Electron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valuation, Vol.9, No.3(1997), pp.60-72. 

  19. Kaplan, R. S. and D. P. Norton,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Jan.-Feb.(1996a), pp.75-85. 

  20. Kaplan, R. S. and D. P. Norton, "The Balanced Scorecard : Translating Strategic into Action",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1996b), pp.65-77. 

  21. Novack, R. A., L. M. Rinehart, and M. V. Wells, "Rethinking Concept Foundations in Logistics Management,"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13, No.2(1992), pp.13-25. 

  22. Brewer, P. C. and T. W. Speh,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to Measure Supply Chain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21, No.1(2000), pp.75-93. 

  23. Brewer, P. C. and T. W. Speh, "Adapting the Balanced Scorecard to Supply Chain Management", Supply Chain Management Review, March/April(2001), pp.46-56. 

  24. Pitt, F. L., T. R. Watson, and C. B. Kavan, "Service Quality :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19, No.2(1995), pp.73-187. 

  25. Bhagwat, R. and M. K. Sharma, "Performance measurement of supply chain management : A balanced scorecard approach", Computers and Industrial Engineering, Vol.53(2007), pp. 43-62. 

  26. Supply Chain Council, Supply-Chain Operations Reference-model 11.0, 2012. 

  27.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 McGraw Hill, 1978. 

  28. Saaty, T. L., "Priority Setting in Complex Problem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EM-30, No.3(1983), pp. 140-155. 

  29. http://help.sa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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