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PI를 활용한 물류센터 운영 방안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the Logistics Center Using the KPI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20, 2019년, pp.195 - 196  

윤정한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신동호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환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최근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매출 확대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에서 운영비용을 줄이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저비용으로 서비스 수준을 올려 시장에서의 경쟁우의를 지켜야 하는 물류센터 입장에서는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 수준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분석을 통해 물류운영시스템 전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물류 운영을 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고, 성과지표를 중심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각 항목을 설정하여 측정하고 개선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t is not easy to reduce the operation costs at a time when it is hard to expect increase sales due to growing economic uncertainties. For logistics centers, which need to keeps their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market by raising service levels at low cost, it is essential to drastically improv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경영학 측면에서 많이 활용되는 프로세스 성과지표와 평가 이론을 유명한 경영학자들의 주장을 통해 살펴보고, 기업의 성과관리 현황과 필요성을 기존 연구와 분석방법론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중략)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 사례 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확인 하고 구축방안을 마련 할 것이며,분석틀의 구성을 통해 분석 요소를 정의해 볼 것이다. (중략)
  • 본 연구에서는 물류기업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성과지표를 활용한 운영 전략에 대해 조사해 보았으며,성과지표 모델을 제시 하였다. 특히,물류기업의 경우는 비용 발생을 유발하는 클레임과 같이 비용 항목에 집중하여 비용 절감과 물류수준 향상 방안을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물류운영시스템 전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물류 운영을 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고 성과지표를 중심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각 항목을 설정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그 이후에 물류운영에 대한 문제점과 현재 운영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대안을 수립하여 문제점을 개선한다. 아울러, 개선 성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방안에 대해서 제안을 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고객 만족도의 근간이 되는 대표성이 있는 성과지표를 선정하여 이를 계량화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 이후에 물류운영에 대한 문제점과 현재 운영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대안을 수립하여 문제점을 개선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