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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4, 2013년, pp.145 - 164
김한범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용희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장미호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With the rapidly expanding social network service, the distribution of information shows that social networks have evolved into platforms of communication and new information sharing among users. Previous studies are focused on the motivational factors of information sharing through social network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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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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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적 요인 분석이 타당성 검증이라고도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 연구모형에 대한 검증에 앞서 다항목 변수들에 대한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같은 개념을 측정하는 변수들이 동일한 요인으로 묶이는지를 확인하는 것인데 이것은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판정 하는 것이기 때문에 타당성 검증이라고도 한다[8]. | |
본 논문에서 무엇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심리적 동기요인으로 설정하였는가? | 심리적 동기요인으로는 이타적 즐거움, 자기효능감, 이미지를 심리적동기요인의 변수로 설정하였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기능적 속성으로 Identity, Expert Search, Communication의 3가지 속성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정보공유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정보공유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기존의 웹서비스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 또한 김종기, 김진성[4]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자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공유, 그리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준다고 하였는데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떻게 이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관계망을 생성하고 유지 및 확장을 해나가며 정보가 이러한 관계망을 통해 공유되고 원활히 유통될 때 더욱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기존의 웹서비스와 다르다고 할 수 있는 점은 콘텐츠 생성을 기업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스스로가 정보를 생성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 간의 공유를 하는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과 개인이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형성된 인맥이 제공하는 정보 또는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성장 요인이라 할 수 있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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