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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모바일 SNS의 특성에 관한 실험적인 질적 연구 - 모바일 페이스북(Facebook)을 중심으로 -
An experimental qualit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brand's mobile SNS - Focusing on mobile Facebook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6, 2013년, pp.877 - 890  

이유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  이영주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n experimental qualit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brand's mobile SNS. The study was focused on mobile Facebook and identified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brand's mobile SNS.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10 people in the 20s, who have used fashion br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6월을 기준으로전 세계 페이스북 월 활동 사용자 수는 어떻게 되나요? 한편, 이처럼 기업들의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 및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SNS가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최근 SNS 이용자의 대다수가 모바일을 통해 SNS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페이스북의 발표에 따르면 2013년 6월을 기준으로전 세계 페이스북 월 활동 사용자 수는 11억 5000만 명이며, 이 중 71%에 해당하는 8억 1900만 명이 모바일 페이스북을 통해 접속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Facebook”, 2013). 이처럼 모바일 SNS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배경에는 무선 인터넷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그 요인으로 작용한다.
패션 마케팅 분야에서의 패션 브랜드 모바일 SNS 관련 연구는 미흡한 실정인데 그 근거는 무엇인가요? 그러나 이렇듯 기업들이 SNS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 중이고, 모바일을 통해 SNS에 접속하는 이용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 반면, 패션 마케팅 분야에서의 패션 브랜드 모바일 SNS 관련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모바일 SNS의 특성에 관한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패션 등 특정 분야가 아닌 일반적인 모바일 SNS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주로 모바일 SNS 자체의 특성이 아닌 모바일 환경 내 시스템 품질의 특성에 관한 연구에 치중되어 있다. 모바일 SNS의 자체적 특성을 연구한 선행연구를 살펴 보면 Sim and Moon(2012)은 소셜 미디어 및 모바일 서비스의 특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로부터 모바일 SNS의 특성을 도출하였기 때문에, 이는 엄밀한 의미에서 모바일 SNS 본연의 특성이라기보다는 모바일 소셜 미디어의 보편적 특성이라 볼 수 있다. 또한, Na(2012)의 경우, 제조업 근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회사 내 업무 처리 과정에서의 모바일 SNS 활용도에 관하여 연구하였는데, 이를 패션 브랜드 모바일 SNS로 적용시키기에는 연구 대상의 측면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한편, 패션 제품의 경우, 시각적 측면에서의 구매욕구 자극이 매우 중요하기에 SNS를 통한 패션 제품 홍보 시 사진이나 동영상 등 다양한 시각적 콘텐츠를 활용한다.
기업들의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 및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무엇이 각광받고 있나요? 한편, 이처럼 기업들의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 및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SNS가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최근 SNS 이용자의 대다수가 모바일을 통해 SNS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페이스북의 발표에 따르면 2013년 6월을 기준으로전 세계 페이스북 월 활동 사용자 수는 11억 5000만 명이며, 이 중 71%에 해당하는 8억 1900만 명이 모바일 페이스북을 통해 접속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Facebook”,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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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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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Facebook "90% of the domestic mobile usage rate... World-class".(2013, August 14). Chosun Biz. Retrieved September 7, 2013, from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8/14/201308140252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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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wak, D. S., Yim, K. H., & Kwon, J. H.(2013).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erprise features of SNS service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on-line word-of-mouth.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5), 225-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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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TTA). (2011). Push notification service in Universal Mobile Telecommunications System (UM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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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Zhang, S.(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SNS on purchase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mal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26. Zhang, S., & Lee, J. H.(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SNS on purchase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mall: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China.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2011(1), 13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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