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11, 2012년, pp.1148 - 1161
조윤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텍스타일디자인학과) , 양희순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site characteristics in fashion social commerce and SNS subjective norms on the attitude of consumers towards social commerce and their purchase intentions for fashion products. In addition, this study tests consumer responses through a comparison of a group pu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셜커머스는 어떠한 유통방식인가? | 소셜커머스란 소셜네트워크나 소셜릴레이션십이 상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e-커머스 혹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e-커머스이다(Lee, 2012). 이러한 소셜커머스는 2008년 공동구매형의 한 형태인 미국 그루폰(Groupon)이 등장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는데 이는 판매자가 지정한 기간 내에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구매할 때 차별화된 할인가로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방식이다(Shin, 2012). 그렇지만 소셜커머스는 특정한 비즈니스 모델이라기보다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새롭고 다양한 패러다임이라할 수 있다. | |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는 어떠한 방식인가? | 먼저,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는 앞서 제시된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소셜커머스 유형이며, 그루폰 코리아, 쿠팡, 위메이크 프라이스, 티켓몬스터 등이 있다. 보통 일정 기간 동안 30~50% 이상 할인된 공산품이나, 할인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쿠폰을 판매하는데, 다만 상품 공급자가 정해놓은 최소 판매량이 달성되어야 할인 가능하며, 목표 판매량에 도달하기 위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과거 공동구매가 공산품 위주였다면, 그루폰은 공연, 음식 등과 같은 오프라인 서비스를 온라인 쇼핑영역으로 새로 진입시켰다는 점(오프라인을 온라인화, O-to-O)에서 특징적이라 할 수 있다(C. | |
Jang(2012)은 소셜커머스의 유형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그렇기 때문에 좀 더 포괄적으로 다뤄질 수 있는데 공동구매형 이외에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기도 하며 연구자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Wang(2012)은 소셜커머스의 유형을 소셜링크형, 소셜웹형, 오프라인 연동형, 공동구매형 방식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Jang(2012) 은 플래쉬 세일(flash sale), 그룹바이(group-by), 소셜쇼핑(social shopping), 소셜쇼핑 앱스(social shopping apps), 퍼체이스 쉐어링(purchase-sharing), 퍼스널 쇼퍼(personal shopper)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Choi(2012)는 소셜커머스를 소셜미디어 내에서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 상거래 내에 소셜미디어적인 요소가 존재하는 방식, 상거래 서비스와 소셜미디어가 각각 독립적으로 연계되는 방식으로 분류하고 있다. |
Ahn, K. H. (2011).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ustomer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in social commerce context: Focusing on trust transf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Ahn, K. H., & Lee, Y. J. (2002). The study of the influence of consumer's shopping orient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e image variables and on-lin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3(4), 101-122.
Bagozzi, R. P. (1992). The self-regulation of attitudes, intentions, and behavior. Social Psychology Quarterly, 55(2), 178-204.
Bagozzi, R. P., & Yi, Y.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Bhatti, T. (2007).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mobile commerce. Journal of Internet Banking and Commerce, 12(3), 1-13.
Blackwell, R. D., Miniard, P. W., & Engel, J. F. (2005). Consumer behavior (10th ed.). OH: South-Western College Pub.
Choi, S. (2012).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customers' intention to repurchase in social commerce. Unpu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Chung I. H., Chae, J. M., Kim, J. Y., Moon, H. K., Lee, M. A., Ji, H. K., Kim, H. S., & Joo, Y. H. (2010). Internet marketing for fashion product. Paju: Kyomunsa.
Do you buy Prada and Ferragamo in social commerce? (2011, June 28). Munhwa News. Retrieved July 1, 2011, from http://www.munhwa.com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 Addison-Wesley.
Gefen, D., Karahanna, E., & Straub, D. W. (2003).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s: 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27(1), 51-90.
Gu, S. H., & Jang, S. Y. (2012). The stud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n social shopp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Korea, 2066-2078.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 (2010).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 New Jersey: Prentice Hall.
Hoffman, D. L., Novak, T. P., & Peralta, M. (1999). Building consumer trust online. Communications of ACM, 42(4), 80-85.
Hong, H. S. (2002). Effect of Internet shopping mall attributes on purchase intention for apparel on Interne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4), 27-44.
Jang, M. H. (2012). (A) Study on model for marketing strategies based on the analysis of social commerce market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ang, Y. R (2009). Acceptance factors of social shopp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im, C. H. (2011). Social commerce. Seoul: Bloterandmedia.
Kim, D. J. (2011). An empirical study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influencing factors for continuous usage of social network servi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im, D., Lee. S. H., & Park, J. H. (2003). A study on purchase intention of fashion products and affecting factors in the internet shopping mall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8(1), 69-89.
Kim, J. S. (2011). The influence of social commerce attitude on intention to use and intention to WOM.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Lee, A. R. (2012). Researching the effect that purchasing factor of social commerce have on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repurcha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Lee, H. S., & Im, J. H. (201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8.0/19.0. Seoul: JypHyunJae.
Lee, K. T., Koo, D. M., & Noh, M. J. (2011) The effect of customer perceived value on social commerce usage intention. Korean Journal of Marketing, 13(3), 135-161.
Martinez, B., & Kim, S. (2012). Predicting purchase intention for private sale site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6(3), 342-365.
Nysveen, H., Pedersen, P. E., & Thorbjornsen, H. (2005). Explaining intention to use mobile chat services: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22(5), 247-256.
Opening social shopping. (2010, December 1). MK News. Retrieved February 2, 2011, from http://news.mk.co.kr
Overby, J. W., & Lee, E. J. (2006). The effects of utilitarian and hedonic online shopping value on consumer preference and inten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9(10-11), 1160-1166.
Park, B. G., & Lee, J. G. (2009).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brand equity of celebrity endorser: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11(2), 155-192.
Park, E. J., & Kang, E. M. (2005). Effects of shopping value, fashion shopping mall attributes, emotions and purchasing intention on purchasing behavior i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3(7), 117-128.
Ryou, E. J., & Cho, O. S. (2005). The effects of the internet shopping values on internet shopping behavior of apparel products-Focused on the shopping mall attributes and perceived risk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3(2), 209-220.
Shin, D. H. (2010). Analysis of online social networks: A cross-national study. Online Information Review, 34(3), 473-495.
Shin, H. S. (2010). Moderating effects of personal innovative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usefulness, subjective norm and intention to use mobile internet.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9(3), 209-236.
Shin, S. (2012). Comparison of flow and loyalty of travelers using social commerce based on their motives and impulse buying tendenc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Busan.
Suh, K. S. (2008). The moderating effects of internet shopping involve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sability, trust of internet shopping sites and customer loyalty. Korea Society of IT Service Journal, 7(3), 1-29.
Sung, K. H. (2011). A study of the impact of SNS on e-commerce and the way for improvement-Focused on social shopp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To, P., Liao, C., & Lin, T. (2007). Shopping motivations on Internet: A study based on utilitarian and hedonic value. Technovation, 27(12), 774-787.
Trendmoniter. (2010). 2010 소셜커머스 인지도 및 이용 관련 조사 [2010 Social commerce awareness and research about related use]. Research Report, 2010(12), 1-29.
Trends of domestic social commerce market. (2011, February 7). Etnews. Retrieved February 10, 2012, from http://www.etnews.com
Venkatesh, V., & Davis, F. D.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 186-204.
Venkatesh, V., & Morris, M. G. (2000). Why don't men ever stop to ask for directions? Gender, social influence and their role in technology acceptance and usage behavior. MIS Quarterly, 24(1), 115-139.
Wang, F. F. (2012). The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purchase behavior of social commer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University, Cheongju.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