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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열 분석을 통한 해상교통량 예측 방안
A Forecast Method of Marine Traffic Volume through Time Series Analysi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6 = no.59, 2013년, pp.612 - 620  

유상록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  정중식 (목포해양대학교) ,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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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회귀분석과는 달리 금융, 경제, 무역 등 다양한 분야의 수요 예측에 널리 적용되고 있는 시계열 분석 방법을 시도하였다. 인천항의 1996년 1월부터 2013년 6월까지 입항 척수 자료를 바탕으로 정상성 검증, 모형의 식별, 모수의 추정, 진단 과정을 거쳐 장래 해상교통량을 예측하였다. 2014년 1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예측한 결과 2월달의 교통량이 다른 달 보다 적게 예측된 반면, 1월달의 교통량은 다른 달 보다 많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천항은 지수평활법 보다 ARIMA 모형이 적합하며, 계절에 따라 월별 교통량의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시계열 분석으로 장래 교통량을 월별로 예측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기존의 회귀분석으로 예측한 장래 해상교통량보다 시계열 분석으로 예측한 장래 해상교통량이 더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ime series analysis was tried, which is widely applied to demand forecast of diverse fields such as finance, economy, trade, and so on, different from previous regression analysis. Future marine traffic volume was forecasted on the basis of data of the number of ships entering Inche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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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기있는 시계열 방법으로 지수평활법과 ARIMA 모형을 적용하여 장래 해상교통량을 추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인천항의 장래 해상 교통량을 좀 더 정확히 예측하여 항로 설계 및 해상교통관리(Vessel Traffic Services, VTS) 분야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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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델파이 방법이란? 이 경우 수요자의 선호 및 구매 의사를 직접 조사하는 시장 조사법과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집, 분석 및 종합 정리하여 예측하는 주관적 예측법이 있다. 특히 주관적 예측법 중 대표적으로 조직 내의 전문가들의 직관력을 이용한 의견 수집을 종합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예측하는 델파이 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ARIMA 모형은 자기회귀 모형과 이동평균 모형이 혼합한 모형인데, 이 모형들은 어떤 모형인가? ARIMA 모형은 자기회귀(Auto Regression, AR) 모형과 이동평균(Moving Average, MA) 모형이 결합된 혼합 모형을 의미한다. 자기회귀모델은 시간에 따른 데이터 x(t)에 대해 매 순간의 데이터들끼리 상관관계가 있다고 가정하는 모델이다. 즉 현 시점의 관측값은 그들의 과거 관측값들의 함수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는 가정 하에서 추정되었다(Stein and Shaman, 1989). MA 모형은 현 시점의 관측값이 백색잡음들의 선형결합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는 가정 하에서 제안된 모형이다. 이러한 여러 모형들을 이용해서 현재의 확률적 시계열 모형을 완성하는 방법론을 정립했는데, 바로 Box et al.
ARIMA모형의 장점은? 지수평활법은 단순하고 직관적이고 시계열의 중ㆍ단기 예측에 유용한 방법이지만, 예측모형을 설정하기 위하여 독립변수의 변화에 따른 종속변수의 변화추세를 가정하여야 한다. 반면, ARIMA모형은 시계열 자료에 대한 모형식별, 모형의 적합성 점검 및 예측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인과 분석은 관심 있는 수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 및 선택하여, 그들 간의 인과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미래 수요 값을 산출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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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ox, G. E. P., G. M. Jenkins and G. C. Reinsel(2008), Time Series Analysis: Forecasting and Control, A John Wiley and Sons Inc., pp. 79-86, pp. 103-113. 

  2. Fujii, Y., M. Tsutomu and H. Kiyosshi(1981), Marine Traffic Engineering, Haemoondang, pp. 12-13, p. 45. 

  3. Kim, J. H., S. G. Gug and M. C. Kim(2006), Estimation on the Future Traffic Volumes and Analysis on Crossing Situation Risk for Gamcheon Harbor, Journal of Korea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0, No. 8, pp. 617-622. 

  4. Kim, J. H., S. G. Gug and S. W. Kim(2007), Estimation on the Future Traffic Volumes and Analysis on Information Value of Tidal Current Singnal in Incheon, Journal of Korea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1, No. 6, pp. 456-462. 

  5. Kim, J. H.(2007), The Estimation of Future Container Ship Traffic for Three Major Por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1, No. 5, pp. 353-359. 

  6. Kim, J. H.(2008a), The Forecast of the Cargo Transportation and Traffic Volume on Container in Gwangyang Port using Time Series Model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6, pp. 425-431. 

  7. Kim, J. H.(2008b), The Forecast of the Cargo Transportation for the North Port in Busan using Time Series Model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4, No. 2, pp. 1-17. 

  8. Koo, J. Y.(1997), Evaluation of Traffic Congestion in Channels within Harbour Limit, Journal of Port and Harbor Research, Vol. 11, No. 2, pp. 173-189. 

  9. Lee, Y. S. and Y. J. Ahn(2013), A Study on the Standard Ship's Length of Domestic Trade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2, pp. 164-170. 

  10. Mo, S. W.(2010), Forecasts of the 2011-BDI Using the ARIMA Type Model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6, No. 4, pp. 207-218. 

  11. Mo, S. W.(2012), The Behavioral Analysis of the Trading Volumes of Gwangyang Port: Comparison with Incheon and Pyeongtaek-Dangjin Port,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8, No. 3, pp. 111-125. 

  12. Mo, S. W.(2013), A Forecast of Shipping Business during the Year of 2013,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9, No. 1, pp. 67-76. 

  13. Park, S. B., J. W. Kim, S. I. Jeon, C. U. Kim, E. J. Choi, C. H. Lee and Y. S. Heo(2012), An Effective Demand Forecasting and Its Applications,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Reserch Report, pp. 24-26. 

  14. Stein, R. and P. Shaman(1989), A Fixed Point Characterization for Bias of Auto-Regressive Estimators, The Analysis of Statistics, Vol. 17, No. 3, pp. 1275-1284. 

  15. Shin, C. H., J. S. Kang, S. N. Park and J. H. Lee(2008), A Study on the Forecast of Port Traffic using Hybrid ARIMA-Neural Network Model,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1, pp. 81-88. 

  16. Shin, C. H. and S. H. Jeong(2011), A Study on Application of ARIMA and Neural Networks for Time Series Forecasting of Port Traffic,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1, pp. 83-91. 

  17. Yeo, G. T., H. G. Lee, S. M. Soak and C. Y. Lee(1998), A Simulation Study on the Marine Traffic Congestion in Pusan Port, Journal of Port and Harbor Research, Vol. 9, pp.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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